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99533ecc
🐋아바타2 vs 🏀더 퍼스트 슬램덩크
📍 3분 데이터 트렌드란? 검색량 비교를 통해 3분 안에 간단하게 한 달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코너예요. 예상이 맞아떨어졌을 때의 뿌듯함은 덤!
🚥 배경
침체됐던 영화계를 들썩이게 만든 두 레전드 영화의 귀환! 개봉 전부터 수많은 화제를 낳았던 ‘아바타: 물의 길(이하 아바타2)‘과 그 시절 덕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 모두 크게 흥행하며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데이터가 말해주는 올해 초 영화판의 진정한 승자는 누구일까요?
🙋 에디터 의견
🐰 : 오타쿠들의 힘을 믿기에,, 슬램덩크!
🐸: 나는 아바타2… 천만 관객의 위엄은 무시 못 하지!
🦔: 역대 흥행 1위 기록은 어디 안 가지;; 아바타2!
🐿: 팝업스토어 줄 못 봤어? 당연히 더 퍼스트 슬램덩크!
<아바타: 물의 길> 2 : <더 퍼스트 슬램덩크> 2
에디터들은 두 영화가 비슷할 것이라 예측했어요.
📈 데이터
🟦구글 트렌드 | 🟩네이버 데이터랩

아바타2는 개봉(22.12.14) 전부터 전 세계가 기다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우리나라의 경우, 콘서트를 방불케하는 티케팅 열풍으로 용아맥(용산 IMAX)에서의 관람은 하늘의 별 따기였습니다.
슬램덩크의 영향력은 개봉(23.01.04) 전까지 아바타2에 못 미치지만, 개봉 이후로는 아바타2를 넘어섰습니다. 팝업스토어 등 덕후들의 니즈를 자극하는 이벤트들이 큰 기여를 했죠.
특히, 구글 트렌드에서 24일 아바타2의 검색량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24일은 바로 아바타2가 천만관객을 달성한 날이기도 합니다. 올해 처음이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첫 외화 천만 영화를 기록했죠.
📱기타 지표

누적 관객수의 경우 아바타는 1055만을 달성하며 243만명의 슬램덩크를 압도적으로 앞서요. 별점이나 평점의 경우 슬램덩크가 근소하게 아바타를 앞서고 있으며, 두 영화 모두 높은 평점을 기록했어요.
아바타는 개봉 직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5주 연속 1위의 자리를 지켰어요. 12월, 1월 월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천만 영화의 위엄을 보여줬어요. 슬램덩크는 개봉 첫 주 3위로 시작하였으나, 개봉 5주만에 1위를 달성하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한 계단씩 상승하여 무서운 상승세를 보인 것이죠.
🧑⚖️ 결론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 데이터랩 지표에서 한 눈에 봐도 지난 한 달간 두 영화의 영향력이 비슷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굳이 비교하자면 슬램덩크가 동기간 더 오랫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보였는데요. 아바타2의 경우, 개봉 후 한 달이 넘게 지났음에도 슬램덩크와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는 것이 의미가 있겠네요.
두 영화 모두 장기간 흥행으로 한국 박스오피스를 장악하고 있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앞으로 개봉할 아바타 시리즈와, 더 높아질 슬램덩크의 영향력이 기대가 되네요!
간단하게 ‘아바타: 물의 길’과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화제성을 비교해보았는데, 구독자님의 예상과 비슷한가요? 다음 달에도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올게요!
혹시나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의견 환영입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