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트위터, 틱톡 /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205
0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예비 마케터, 에디터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트렌드 레터의 에디터입니다. 트렌드 레터 13번째 이야기, 바로 지금 시작합니다:)


🔍오늘의 레터 미리 보기

01. 트렌드 이야기: 스레드가 쏘아올린 변화구

02. 마케터 이야기: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3가지


➰트위터의 파랑새는 이제 안녕..

지난 번 메타에서 새로 출시된 대화 위주 플랫폼, 스레드는 트위터와 비슷한 형식이었습니다. 스레드는 5일만에 1억명의 가입자가 생기고 많은 화제의 플랫폼이어서 일까요?

 

🔍파랑새가 시그니처였던 트위터의 로고가 X표시로 변화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 따르면 앱 명칭만 변화한 것이 아닌, 같은 일을 하는 X 법인에 인수 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트위터는 새가 지저귀는 것처럼 140자의 메세지를 주고 받았지만 이젠, 몇시간 짜리의 동영상을 포함해서 모든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몇달 안에는 금융 관련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쉽지만 파랑새와 작별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트위터도 로고를 바꾼다고? 틱톡도 가만히 안 있어!!

“틱톡아 나 인스타인데~ 우리는 직접 텍스트도 올릴 수 있고, 릴스 템플릿도 엄청 다양해지고 있어~~거기다 스레드도 출시했구~~ 이러다 너네쪽 애들이 나를 더 좋아하겠다~!” 

 

알고 계시겠지만 메타서비스에는 원조 SNS계의 최상위 아이콘, M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인스타그램, 텍스트나 이미지를 짧게 업로드하는 스토리 기능, 짧은 영상을 올리는 릴스, 그리고 텍스트 위주로 소통하는 스레드까지… 만능 플랫폼 인스타그램을 견제하는 것일까요?

 

이번 틱톡에서도 새로운 기능이 도입될예정이라고 합니다.

바로 텍스트만 업로드해도 공유할 수 있는 일종의 텍스트 서비스가 도입이 되었어요.

참고로 틱톡은 틱톡 내에서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따라서 통합기능이 생긴 만큼 앞으로의 사람들의 반응과 활용이 궁금해지는 것 같아요.

앞서 소셜미디어의 새로운 변화들을 소개했는데, 소셜미디어 중 국내 한정 대표 주자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가 가지지 못한 하나의 단점은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상위노출이 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특히, 마켓 4.0에서도 언급했던 타깃의 쇼핑 과정 속에는 검색이라는 과정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근처 맛집, 여행위치, 신발 리뷰 등을 검색을 하게 되면 어디서 많이 하시나요? 바로 초록창, 네이버에서 많이들 하고 있을 텐데요. 이 때 광고되는 쇼핑 사이트 외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정보를 전달 하기 위해서는 마케터, 프리랜서, 사업자 등이 공략해야 할 플랫폼도 바로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상위 노출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시시각각 변화하기도 하고,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정보의 질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의 정보는 신입 블로거여도 적용하면 좋은 스킬이니 참고하여 단 두개의 포스팅에 상위노출을 만들어보아요! (하단의 방식은 에디터가 서브 블로그를 이용하며 알게된 스킬입니다!)

😎블로그에 적용하는 상위노출 지름길

1. 블로그에도 있다! 스토리 기능같은 모먼트

모먼트라는 기능은 인스타그램의 스토리같은 기능입니다, 사진과 영상을 올리고 텍스트나 템플릿으로 꾸밀 수 있는 기능이에요. 해당의 기능은 해시태그와 간단한 정보를 올릴 수 있어요.

 

상위노출이 되는 지름길인 이유는, 블로그는 방문자나 조회수에도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입니다. 하나로 확정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자주 올릴 수록, 찾아오는 사람도 많아지고 조회수도 올라갈 수 있어요. 따라서 모먼트는 쉽고 간단히 만들 수 있어서 자주 올리기도 쉽고, 짧아서 자주 보게되는 스토리와 릴스처럼 보는 사람도 부담없이 볼 수 있어요. 자주 올리면서 상위노출 확률도 키우고 조회수도 높일 수 있어요!

 

*24시간이면 사라지는 스토리와 다르게 모먼트는 굳이 삭제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고, 키워드 검색을 하면 실제로 View탭에 모먼트가 올라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를 위해 해시태그와 내용을 신중하게 해보세요!

2. 인용구를 활용해라!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면 보이는 인용구, 이것은 언제 쓰는 걸까? 궁금하실까봐 알려드립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행복물결 인플루언서 블로그

해당 캡쳐본을 보시면 메인 키워드와 연결되는 서브 키워드 자료도 올라와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점은 블로그 자체에서 정리가 된듯, 작은 박스안에 사진과 정보가 정리되어 있어요. 여행 관련 키워드인 만큼, 박스마다 위치별 사진이나 정보가 간략히 적혀 있습니다.

 

이처럼, 키워드와 연결되는 소제목을 활용하면 메인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로 분류되어 띄워주고 있습니다. 보통은 여행이나 맛집 관련하여 많이 활용하기 좋은 방식이에요.

3. 질문 형식의 타이틀

이 경우는 증상이나 일상에서 일어나는 어려운 문제 관련하여 검색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이빨이 흔들리는 증상”이 궁금한 사람을 공략할 때 사용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궁금한 타깃에게 가장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병원, 변호사, 기계수리 등에 활용하면 좋은 방식이에요! 

 

우리가 급한데 컴퓨터가 안켜지면 검색 포털에 컴퓨터가 갑자기 안켜져요…하는 것처럼요!!

출처: 네이버

 LT에디터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trendletter#articles 

LT에디터
글쓴이

LT에디터

트렌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달합니다.

답글 남기기

230526_트렌드레터

LT에디터

다른 아티클 보기

한 주의 트렌드, AI의 활용

한 주의 트렌드, 아이폰 15

한 주의 트렌드, 가치소비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