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 러너 여러분, 🍁 청명한 가을 하늘 잘 만끽하고 계시나요?
날씨가 선선해서인지 마케팅 세미나부터 다양한 팝업스토어까지! 이곳 성수도 정말 쉴 새 없이 따끈따끈한 마케팅 뉴스들이 실시간으로 생겨나고 있는데요! 저도 9월에 세미나, 살롱 등 마케팅 커뮤니티 일정이 가득하답니다. 마케터 OO 님의 인터뷰도 준비하고 있고요. 과연 누구일까요? (정말 핫한 분이라는 것만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이건 비밀인데.. 사실 위픽레터에서도 웨비나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기대하셔도 좋아요 ✨
이렇게 수많은 마케터들이 웨비나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효용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을까요? 먼저, 웨비나에 대해 간단히 짚.고. 갈게요!
☝️ 웨비나란?
Web + Seminar의 합성어로 요즘 마케팅의 새로운 도구로 주목 받고 있죠. 요즘 여기저기서 웨비나를 많이 개최하기도 하고 저 역시도 참여해 본 적도 있고, 기획해 본 적도 있어요. 초창기 웨비나는 B2B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되었는데 코로나 장기화로 온라인 환경의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상호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이 사랑받았죠. 하지만 요즘엔 B2C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고, 웨비나를 통해 각종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브랜드 마케팅의 필수 요건이 되고 있어요. 실제로 웨비나는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리소스가 적게 투여될 뿐 아니라 환경적인 진입 장벽이 낮아서 많은 마케터들이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에요. 참고로 저희 위픽레터에서도 ‘러닝 클럽’이라는 마케터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웨비나를 기획 중에 있답니다.🙈 많.관.부~
✌️ 웨비나의 장점은?
웨비나의 가장 큰 장점은 아마 ‘접근성’이 아닐까 생각해요.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세미나인 만큼 장소를 따로 찾을 필요 없이 온라인상으로 미팅을 진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참여하는 사람도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본인의 환경에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편리성이 보장되죠. 그렇다고 불통이 생기진 않아요! 화면 공유를 통해 각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전달하며, 라이브 화상 채팅을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피드백도 활발하고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꽤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효율적인 토론이 가능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웨비나 참가자 분석을 통한 리드 분석이라든지 잠재 고객 유효성 분석 등 오프라인으로 가늠하기 힘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요즘 주목할 만한 웨비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위픽 트레이너 P가 대신 알려 드릴게요! 웨비나는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마력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럼 다 같이 달려볼까요?🏃
01. 틱톡에서 웨비나를?
K-wave, 그리고 K브랜드의 시대, 틱톡을 타고 세계로!
K-wave라는 말보다 한류라는 말이 저희에겐 더 익숙하죠?! K-wave의 열풍은 즉, 한류 열풍을 의미해요. 사실 ‘한류’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나온 건 1990년대 후반부터인데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주로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의 한국 문화가 글로벌 경쟁력이 되면서 현재는 유럽, 미국 전역까지 확대되어 문화를 이끌고 있어요.
그리고 지금은 #먹방 #한국드라마 #한국아이돌메이크업 등 숏폼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K-wave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죠! 그 중심에 선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틱톡’입니다. 우리 위픽 러너분들도 아시겠지만 ‘틱톡’은 다양한 챌린지와 밈을 통해 MZ 세대들의 문화를 선도하며 한국에서도 굉장히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틱톡은 다양한 챌린지 영상으로 K-문화를 선도하며, 이용자들로 하여금 독창적인 콘텐츠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내고 세계적인 커뮤니티 문화까지 형성해 내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죠.
이렇게 거대한 글로벌 플랫폼 ‘틱톡’의 장점을 활용해서 어떻게 마케팅할 수 있을지 알려드리기 위해 ‘틱톡 포 비즈니스’에서 웨비나를 포함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 그리고 최근 한인 모녀 틱톡을 통해 미국 내에 김밥(kimbap) 대란이 난 것 알고 계시나요? 한 김밥 시식영상이 3주 만에 1,100 만회 이상 조회 수를 기록하고, 영상이 게시된 지 2주 만에 미국 전역의 마트에서 냉동 김밥이 매진되었는데요. 이렇게 틱톡을 통해 발생된 ‘K-wave’ 현상을 직접 경험한 크리에이터 및 캠페인 담당자들의 생생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틱톡 글로벌 마케팅 전략부터 해외 유저들을 공략할 수 있는 팁들을 소개하는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번 틱톡 포 비즈니스의 웨비나는 어떤 분들이 참여하면 좋을지 제가 알아봐 드릴게요! 👉
📢 틱톡 포 비즈니스 웨비나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① K-wave 열풍이 지금도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
② 다양한 사례와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신 분 또는 상품과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홍보하고 싶은 담당자분들!
③ 브랜드가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고, 해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한 마케터 분들!
[ 틱톡 웨비나 아젠다 소개 ]
이번 틱톡 웨비나의 아젠다는 세션 1과 세션 2로 나뉘는데요. 세션 1에서는 “K-wave, 틱톡을 타고 세계로”라는 주제로 틱톡 시작 두 달 만에 100만 팔로워 돌파를 기록한 570만 틱톡 크리에이터 유빈 Kelly가 패널로 참여하여 틱톡 크리에이티브 제작 팁은 물론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와 해외 유저 공략법까지 모두 소개할 예정이에요.
세션 2에서는 성공적인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한 담당자들에게 직접 들을 수 있는 틱톡 글로벌 성공 사례를 나눌 예정인데, 구성은 아래와 같아요.
- 블랙핑크와 함께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하며 베트남 1·2위 온라인 몰에 화려하게 입점한 미쟝센 헬로 버블 캠페인 담당자의 해외 시장 타겟팅 솔루션
- 캠페인 오픈 전부터 인기 폭발! #MeWePlayBuldak 챌린지로 유저 인게이지먼트 강화에 성공한 삼양 식품 ‘불닭 캠페인’ 담당자의 성공 스토리
특히 미쟝센 헬로 버블과 삼양 불닭 캠페인의 실제 담당자님들께서 직접 본인들의 인사이트를 전달하며 실질적인 팁들을 이야기해 주신다고 하니 생생한 캠페인 성공 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네요!
📋 ‘틱톡 포 비즈니스’의 이번 웨비나는 K-wave 파워를 직접 경험한 크리에이터, 캠페인 담당자, 틱톡 담당자가 본인이 얻은 인사이트를 직접 소개해 주시는 것이 키포인트랍니다. 예를 들어 틱톡이 이끌었던 K-wave 그리고 K 브랜드의 폭발적 성장, 오가닉 사례를 공유하여 K 문화를 마케팅하는 실무 팁을 알려드리고, 틱톡의 글로벌 캠페인 성공 사례 및 유저 인사이트도 공유한다고 합니다. K 푸드, K 뷰티, K 엔터 등 그야말로 K 브랜드 시대에 우리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이번 웨비나를 통해 배울 점들이 많을 것 같네요!
02. 이론보단 실제 사례가 최고!
틱톡에 이어 숏폼과 관련된 웨비나 하나 더 소개해 드릴게요! <차별성을 만드는 브랜딩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8년 차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디블러’의 최은빈 대표님이 이끌어 갈 예정이라고 해요.
먼저 요즘 웨비나를 소개하는 플랫폼들이 굉장히 많은데 저 트레이너 P는 ‘이벤트-어스’ 또는 ‘폴인’ 이라는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요즘 무료 웨비나도 굉장히 많고, 다양한 직무의 실무 팁 웨비나가 너무 많아서 위픽 러너분들께도 꼭 참여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최은빈 대표님이 강연하시는 이 웨비나는 먼저 “우리만의 차별성이 없는 것 같아요”, “차별성은 어떻게 만드나요?”라는 질문에서 시작해요. 즉, 차별성을 만드는 브랜딩 설계 공식은 분명 존재하고, 스타트업 브랜딩의 설계 공식 노하우를 직접 안내해 주신다고 합니다. 실제 최은빈 대표님은 7천여 개의 브랜드를 만든 분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웨비나에서는 어려운 이론보다 실제 사례를 들며 실제 나의 브랜드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실무 팁을 공유한다고 하니 놓칠 수 없겠죠? 뿐만 아니라 디블러 기업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인터뷰 질문 리스트와 브랜딩 가이드북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무료..광고 아님) 이번 웨비나 참석자 중 일부를 선정하여 해당 브랜드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오프라인 강연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분들께 꼭 추천드립니다.
📣 디블러 웨비나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01) 처음 창업하는 초기 창업가 (1-3년차)
02) 새로운 이미지 전환이 필요한 브랜드 담당자
03) 제대로 된 브랜드를 구축하기 원하고,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 방안이 필요한 대표님
[디블러 웨비나 아젠다 소개]
- 브랜딩의 개념과 브랜드 디자인의 범위
- 브랜딩 디자인 케이스 스터디
-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드는 구축 과정
- 브랜드의 본질을 찾아주는 5가지 질문
위에서 소개 드린 웨비나 외에도 정말 많은 웨비나, 세미나들이 올해 가을에 열리고 있어요! 저도 이미 2개의 웨비나를 신청했는데요. 마케터들은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들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마케터는 분야가 다양한 만큼 서로의 분야에 호기심을 갖고 분석하는 능력도 중요하죠! 아직 23년을 마무리하려면 4개월이 남았는데요. 남은 4개월 우리 레벨 업을 위해 더 열심히 달려야죠👏
위픽 러너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 웨비나로 마케팅 인사이트 충전해 보시는 것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