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우리는 ‘보도자료 작성하기 전 주의 사항’에 대해 살펴봤어요.
혹시 지난 아티클을 확인하지 못한 러너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꼭 먼저 정독하시고 이번 아티클을 읽어주세요 !
⬇️⬇️⬇️⬇️⬇️
💡 오늘의 주제
이번 아티클은 PR 성과를 높이기 위한 보도자료 전략 수립 방법을 이야기해요. 이를 통해 러너분들은 보도자료의 구조와 핵심 요소를 이해할 수 있고, 보도자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의 방법론을 배울 수 있어요!
💡 목차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1) 보도자료의 목적성 파악하기 2) 전략적 접근을 하기 전, 전수 작업 3) 분기별 전략 수립 방법 4) 다음 편 예고!
보도자료의 목적성 파악하기
보도자료는 단순히 정보를 남기는 것이 아니에요.
회사의 소식을 공식화할 수 있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죠. 지난주 아티클에서 설명했듯 투자 유치, 채용 브랜딩 등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좋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보도자료를 활용하면 우리 회사의 공적인 스토리라인을 우리가 직접 구축해야 해요. 그러려면 스토리텔링의 전략이 매우 필요합니다.
보도자료는 결국 우리 회사의 ‘이야기’를 공적으로 표현하는 유일한 수단이 될 거예요. 그런데 수많은 단순 이슈를 보도자료로 배포하게 되면 어떨까요? 너무 많은 정보로 정작 브랜드 스토리에 중요한 지점은 파악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어요. 물론 보도자료가 배포한 순간마다 단발적인 트래픽은 올라갈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우리는 보도자료에도 ‘전략’을 만들어 내야 하죠.
전략적 접근을 하기 전, 전수 작업
보도자료 전략을 위해서는 1년 혹은 분기별로 보도자료의 전략을 세워야 해요. 여기서는 단일 보도자료의 전략은 아니라는 점을 인지해 주세요! 왜냐하면 우리의 보도자료 전략 구축의 가장 큰 이유는 “보도자료를 통한 기업 스토리텔링에 신뢰성 부여하기”로 두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1️⃣ 사내 이벤트 캘린더 리스트업
모든 전략은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를 수립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요, 보도자료는 우리 회사에서 보도자료를 낼 만한 이벤트를 알아야 스토리라인을 구축하기 때문에 일단 사내에 어떤 기삿거리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해요.
브랜드 전략팀이 있다면 이쪽과 함께 상의해 보고, 다른 부서의 KPI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해요. 미래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건 보도자료로서 유의미하다’는 판단이 들면 일단 모두 목록으로 정리해 두는 게 좋아요. 물론 시간순으로요.
예) 회사의 창립 기념일, 중요한 업계 행사, 제품 출시일, 중대한 파트너십 발표, 기부활동, 조직문화 개편 등
여기까지 완성되었다면 이제 보도자료로 발행하기 좋은 이벤트를 캘린더에 기재해 보세요! 만약 사내에서 활용하는 Tool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시면 좋고, 아니면 엑셀이나 노션 등으로 공유할 수 있는 별도 파일을 만들어야 할 거예요.
———————————
2️⃣ 목표(목적) 설정
자, 이제 목표를 설정하는 거예요. 물론 우리는 1차적인 목적이 있죠. 보도자료를 통해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내는 것! 그러나 이 목표는 지금 우리가 세워야 하는 목표와는 조금 달라요. 결국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 회사에 1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이것을 고민해 보는 게 매우 중요한데요, 이건 회사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고민이 필요할 것 같네요. 아래에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면 참고하기 좋을 거예요.
1. PR 초기 단계의 목표설정
- 기자 메일 목록 N개 수립
- 보도자료 N 건 배포
- 기자 관계 형성 N 건
2.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목표 설정
- 상위 티어 미디어 N개 중 미디어 픽업률 50% 달성
- 캠페인 공유 수 N회, 댓글 및 좋아요 N개 달성
- 보도자료 공개 후 1개월 이내 웹사이트 방문자 수 N% 증가
- 사내 채용 지원자들의 보도자료로 인한 회사 신뢰도 지표 N% 증가
3. 매출 상승을 위한 목표 설정
- 보도자료로 인해 생성된 리드 N건 달성
- 보도자료를 통해 제품 판매에 기여한 것으로 추적 가능한 판매액 N%증가
분기별 전략 수립방법
여기까지 되었다면, 우리는 아래 전략 수립 프로세스를 따라 본격적인 보도자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요. 아래 내용은 모든 절차를 따라야 하지는 않아요. 회사 상황에 맞게 선택하며 전략을 수립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1️⃣ 핵심 메시지, 타깃 수립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해야 하는 지 한 줄 카피로 작성해 봐요.
2️⃣ 메시지 포지셔닝, 캘린더 최종 확정
캘린더에 설정한 각 기사가 우리가 설정한 목표와 핵심 메시지에 부합한 지, 우리가 설정한 타깃에게 매력적인 소스가 될 것인지 다시 한번 검토해 봐요.
3️⃣ 경쟁사 보도자료 분석
경쟁사 보도자료의 전략을 분석해서 차별화된 접근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요. 경쟁사의 보도자료는 어떤 내용으로 발표되고 있는지, 어느 정도의 고티어 매체에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좋아요.
4️⃣ 멀티채널 배포 전략 계획
다양한 채널에 배포함으로 더 넓은 층의 고객에게도 우리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별로 해당 보도자료의 내용을 어떻게 가공해서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전략을 완벽하게 수립해 봐요.
5️⃣ 성과 추석 및 분석 방법
사실, 이 부분은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 봐야 하는 지표가 각기 달라 정답이 없어요. 그래서 회사 사정에 맞춰 설정해야 하죠. KPI에 따라 좋은 성과지표를 고민해 보는 게 필요해요 !
보도자료 전략 수립은 보도자료의 목적성을 정립하고 그 목적을 향해 달려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예요. 선택이 아닌 필수죠! 지금까지 우리는 보도자료의 전반적인 활용성과 목적성, 그리고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보도자료는 단순히 정보의 나열이 아니라 전략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임을 항상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다음 편에서는 모든 전략을 수립한 우리에게 남은 미션, ‘보도자료 작성하기’에 대해 이야기 해 볼 예정이에요. 다음 편에서는 헤드라인과 부제목, 리드, 바디, 테일별로 어떤 요소를 고려하며 작성해야 하는지 중요한 포인트들만 쪽집어 설명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 편에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