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진짜야, 가짜야? 눈을 의심하게 하는 FOOH 광고!

FOOH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 주목!
2023-11-29

안녕하세요, 위픽 러너 여러분! 이제 11월도 거의 지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연말 캠페인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그중 트레이너 L의 눈을 사로잡은 건 바로 해외 의류 브랜드 URBAN OUTFITTERS에서 진행한 캠페인! 바로 사진부터 보여드릴게요. 🤗

@Urban Outfitters

*영상으로 보려면 클릭! 👇👇

https://www.instagram.com/reel/CzPBTPxJATx/?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id=MzRlODBiNWFlZA==

“Gifts That Make Sense”라는 캠페인으로, 보자마자 엄청 킥하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진짜인가, 아닌가 궁금해하며 인스타그램 피드를 스크롤 하다 멈칫할만한 영상이에요. Z세대를 브랜드의 핵심 고객으로 삼는 Urban Outfitters는 이 연령대를 대상으로 확실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디지털에 친숙한 Z세대에게는 하루 종일 소셜 미디어에서 끝없는 시각적 콘텐츠가 제공되죠. 따라서 다른 콘텐츠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를 만들기 위해 Urban Outfitters는 CGI, 즉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활용해 자사의 제품을 신선하게 선보이려고 했어요.

이를 위해 Urban Outfitters는 필라델피아에 거주하는 사진작가이자 디지털 아티스트인 Andre Rucker와 협업하여 CGI FOOH(가짜 옥외 광고)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Rucker는 브랜드의 주 매장인 Herald Square 빌딩 외관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시켜 이번 시즌의 새로운 아이템인 Metallic Puffer Throw Blanket으로 덮어 놓았죠. 결과적으로 이 영상은 회사의 공식 인스타그램과 TikTok 계정에 공유되어 24시간 이내에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해요.

FOOH가 생소하실 수도 있겠지만, 최근 광고업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위에 보시는 영상과도 같이 명품 브랜드 자크뮈스(Jacquemus)와 구찌(Gucci)도 FOOH 캠페인을 제작했죠. 정교한 CG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옥외광고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난 FOOH는 소비자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기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크리에티브 한 시각적 효과로 소비자 스스로 바이럴을 만들게끔 할 수도 있고요.

@올리브영, 에스쁘아

그리고 현재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브랜드들도 FOOH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요. 국내 뷰티 브랜드 CNP에서는 새로 출시한 프로폴리스 립세린을 홍보하기 위해 제품의 특장점을 잘 살린 FOOH 광고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뷰티 브랜드인 에스쁘아에서도 새로 나온 쿠션을 홍보하기 위해 이와 같은 시도를 했고요. 아마 앞으로 점점 더 FOOH를 활용하는 광고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FOOH는 진짜가 아닌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지는 광고다 보니, 기존 옥외광고보다 시간과 공간적인 면에서 어떠한 제약이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어쨌든 본질은 ‘페이크’이기에 브랜드 경험 자체에 대한 진정성이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어요.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어려워질 수 있다는 거죠. 여러분은 FOOH 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회수
1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위픽코퍼레이션
아티클
26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비공개 임시저장글이 홈화면에 나오나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승주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