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에 문을 닫는다? 프라이탁의 성공적인 마케팅

브랜드 철학과 맞물리는 캠페인
2023-12-18

11월은 ‘세일의 달’이라고 불릴 만큼 각종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이 넘쳐납니다. 패션, 유통 등 다양한 업계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내세워 파격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하죠. 하지만 이런 시장의 흐름에 동참하지 않은 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프라이탁(FREITAG)’이에요.

프라이탁은 가방으로 유명한 스위스의 잡화 브랜드로 업사이클링한 제품을 판매해요. 버려진 천막이나 방수포, 자동차 안전벨트 등 버려지는 것들을 모아 제품으로 재탄생시키죠. 버려진 것들로 만들어졌지만, 그 특유의 디자인이 젊은 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개성이 뚜렷한 하나의 어엿한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출처: 프라이탁 공식 홈페이지

제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에서 알 수 있듯, 프라이탁은 애초부터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대규모 할인으로 평소보다 더 많은 소비를 조장하는 블랙프라이데이는 프라이탁의 브랜드 철학과는 맞지 않았죠. 프라이탁 측은 “대규모 할인은 자원을 의식적이고 신중하게 사용하려는 당사의 목표와 맞지 않는다’고 밝히며 ‘NO 블랙프라이데이’ 캠페인의 취지를 밝혔습니다.

프라이탁은 글로벌 브랜드인 데다가, 블랙프라이데이는 전 세계적으로 최대 쇼핑 대목인 만큼 이 시기에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것은 엄청난 매출 손해이기도 해요. 하지만 프라이탁은 ‘인간과 지구를 보호함으로써 선한 이윤을 얻는다’는 일관성 있는 브랜드의 신념을 위해 상점들의 문을 닫고 가방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출처: 프라이탁 공식 홈페이지

프라이탁은 온라인 스토어뿐만 아니라 취리히, 밀라노 등 전 세계 모든 오프라인 매장까지 블랙프라이데이 당일에는 24시간 동안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로부터 2주 동안 고객들에게 무료로 가방을 대여하는 ‘Don’t Buy. Just Borrow(사지 마세요. 빌려 쓰세요)’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국내 프라이탁 매장 역시 이에 동참해 서울 압구정 매장을 포함해 모든 공식 스토어들은 무료로 가방을 대여해 주는 임시 렌털숍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자원낭비와 환경파괴를 지양하는 브랜드의 철학이 과감한 캠페인으로 진정성을 얻었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프라이탁의 브랜드 철학에 공감하고, 한시적인 매출 손해를 대가로 더 큰 홍보 효과와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프라이탁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인 투자를 한 셈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오늘의 소마코 콕 📌

✔️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은 전 세계적으로 최대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에 반대하며 동참하지 않았습니다.
✔️ 프라이탁은 과소비가 환경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NO 블랙프라이데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 판매를 중단하고 대신 가방을 빌려주는 렌탈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브랜드의 철학이 더 공감받을 수 있었어요.

마케팅 연구소 소마코의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 https://blog.socialmkt.co.kr/

마케팅 트렌드와 트렌드 리포트를 받아 보고 싶다면? 👉 https://somako.stibee.com/

조회수
13,090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기획자의 인사이트 :: 온라인 광고 인사이트 모음집 기록하는 기획자 @writing.pm – 포장은 1판 5천원, 배달은...
기획 레퍼런스 서비스기획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소마코 블로그 구독 🔗 https://blog.socialmkt.co.kr/...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국내 최초! 인공지능이 써준 그대로 각색, 수정 없이 만든 광고의 탄생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인사이드 아웃과 감정 마케팅 - 2
레퍼런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영상광고
아티클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나체(NACHE), 요즘 얼마나...
MZ세대 PR 레퍼런스 마케팅사례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소마코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