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2024-04-03

콘텐츠 마케팅이 정말 회사에 도움이 될까요? 

쿠키 리스 시대로 인해 자체 플랫폼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유저 획득 비용이 점점 더 올라가고 있는 요즘 환경에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조명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의 호흡에 익숙해져 있는 마케터라면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잘 체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품/서비스를 알리고 판매를 유도합니다. 특히 목표 유저에게 직접적으로 화살을 쏘는 것 같은 타깃 광고는 그 효과 측정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맞혔는지 아닌지 바로 알 수 있죠. 

그러나 유료 광고와 달리 콘텐츠 마케팅은 우리가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브랜드나 제품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고객의 관심과 필요에 맞춘 유용한 정보를 장기적으로 제공하죠. 구매 여정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광고는 주로 퍼널의 가장 아래에 위치한 ‘구매 단계’를 공략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인지부터, 관심, 고려 단계를 모두 건드립니다. 즉 고객을 구매 여정에 push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pull 하는 과정이 콘텐츠 마케팅이에요.


구매를 직접적으로 유도하지 않는데

어떻게 브랜드 성장을 견인할까?

✅잠재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올린다

고객들은 당장 어떠한 물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바로 찾는 게 아닙니다.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 싶어서 브랜드를 찾아 나서는 것이죠. 따라서 ‘What they buy’가 아니라 ‘Why they buy’에 초점을 두어야 효과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소구할 수 있는데요. 이 지점을 꼼꼼하게 반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콘텐츠에 녹이고 관련 키워드를 공략한 SEO를 하면. 솔루션을 기대하는 잠재 고객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어요. 우리가 원하는 타깃 층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올릴 수 있죠. 불특정 다수에게 제품을 알리는 광고와 달리 콘텐츠 마케팅의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신뢰감을 구축해 구매를 용이하게 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하면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인식하게 되죠. 유용감을 느낀 고객은 계속해서 우리 콘텐츠를 찾게 되고 신뢰감과 친밀감은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덕분에 추후 구매 설득에도 용이해지죠. 고객들은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를 찾아 나서는 것보다 이미 신뢰를 쌓은 브랜드에서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지한 고객들은 신뢰도를 느껴 구매 자체를 당기거나 추후 우리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도 합니다.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고객의 결정을 탄탄하게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거예요. 

✅지속가능한 유입 터치포인트 형성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주로 하는 블로그나 SNS 등은 단순히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장소’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과 만나는 하나의 터치포인트, 즉 매개체로 작용하죠. 이 기회를 바탕으로 고객을 웹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웹사이트 혹은 구매 페이지로 유도하는 CTA 버튼을 두면 자연스럽게 해당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이때, 단순히 트래픽 숫자만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트래픽의 퀄리티도 지속적으로 높여줍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신뢰가 형성된 고객은 우리 웹사이트 진입 시, 더욱 관심 있게 페이지를 둘러볼 확률이 높고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며 구매를 고려하죠.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당 페이지 뷰 등을 기반으로 측정되는 트래픽 퀄리티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 트래픽 퀄리티가 올라가면 검색 엔진에서 점수를 받게 되어 웹사이트가 SERP의 더 높은 순위로 올라가게 되어요. 콘텐츠들은 일회성 광고와는 다르게 한 번 게시되면 시간이 지나도 SERP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 의한 발견은 더욱 쉬워지죠. 결국 유입이 또 다른 유입을 만들어내는 지속 가능한 구조를 만들 수 있는 거예요.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형식

1. 블로그

블로그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유용한 형태로, 적은 비용으로 우리 브랜드를 잠재 고객에게 더 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원하는 잠재 고객에게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에 오가닉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죠. 

[주의해야 할 점]
– 콘텐츠는 SEO에 맞게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적절한 키워드 연구를 통해 블로그 제목본문 및 메타 태그를 작성하세요.
-우리 브랜드 제품/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주제를 구성하세요.
-콘텐츠 발행 계획과 주제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하세요.

2. 웨비나/영상

웨비나나 영상은 제품/서비스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잠재 고객들에게 직관적인 시청각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죠. 라이브 웨비나의 경우 실시간으로 질문에 답변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고객 참여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3. UGC (User-Generated Content)

UGC는 고객을 직접 참여시켜 즐겁고 생동감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객이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그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다른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가치를 더 강력하게 잘 보여주죠. SNS 상에서 UGC 자체가 바이럴 되는 경우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은 우리 브랜드가 잠재 고객과 더 많이, 더 잘 만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어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광고보다도 더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죠. 콘텐츠 마케팅은 앞으로도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적인 전략으로 자리매김할 거예요. 😀

스모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https://ko-blog.smore.im/ 

조회수
402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리드 확보’ ‘리드 수집’ ‘리드 제너레이션’ᐧᐧᐧᐧᐧ 마케팅에 첫 발을 뗀 주니어 마케터분들이라면 ‘리드’가 대체 뭐길래 중요하다고 하는지, 업무에 왜...
마케팅전략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아티클
시간과 역량을 먼저 투자합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핸드백이 1000만원이 넘어도 잘 팔리는 이유
마케팅전략
아티클
카테고리에 관계 없이 이커머스 담당자라면 꼭 챙겨야할 KPI를 정리했습니다.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이재광 팀장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이재광 팀장님이...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스모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