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화제성 1위〰 ‘선재 업고 튀어’에 주목하라

#197 | 5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5-15

#19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7

💛연일 고공행진 ‘선·업·튀’ 열풍의 비결은

(출처=tvN)
(출처=tvN)

tvN 월화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며, 5월 1주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1위를 기록했습니다. 드라마에 출연 중인 배우들 역시 높은 화제성 점수를 기록하며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믿고 보는 조합? 인기 원작과 최강 제작진의 만남

만약, 당신의 최애를 구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삶의 의지를 놓아버린 순간, 자신을 살게 해줬던 유명 아티스트 “류선재”. 그의 죽음으로 절망했던 열성팬 “임솔”이 최애를 살리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2008년으로 돌아간다! 다시 살게 된 열아홉, 목표는 최애 류선재를 지키는 것!

<선재 업고 튀어>는 카카오페이지 유명 웹소설 ‘내일의 으뜸’을 원작으로 하는 타임슬립물입니다. 드라마 제작진으로는 드라마 ‘악의 꽃’, ‘도깨비’ 등에 참여했던 윤종호 감독과 드라마 ‘여신강림’을 집필했던 이시은 작가가 참여했습니다. 이시은 작가의 경우 이미 전작인 ‘여신강림’에서도 각색 능력과 높은 완성도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출처=카카오페이지)
(출처=카카오페이지)

기존 원작의 타임슬립 설정은 따라가지만, 드라마 포맷에 맞춰 몇 가지 설정을 추가해 후반부로 갈수록 두 주인공의 사건으로 인한 미스터리함까지 갖춘 판타지 로맨스가 될 것이라고 윤종호 감독은 제작발표회에서 자신감을 내비췄습니다. 실제 방송 초반 ‘쌍방구원’ 키워드를 활용해 단숨에 시청자들을 매료시켰으며, 원작에 없던 ‘수영선수, 박하사탕, 구(舊)최애’ 등의 장르적 설정을 살려 보는 재미를 살리기도 했습니다. 

⏪Y2K 감성, 제대로 통했다!

(출처=tvN)
(출처=tvN)

<선재 업고 튀어>의 주인공 ‘솔’이 시간을 거슬러 돌아가는 연도는 2008년입니다. 드라마는 2008년 당시의 감성을 제대로 살려, 2030 시청자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몇 해 전 ‘응답하라’ 시리즈가 8-90년대를 제대로 재현해 많은 이들의 향수를 자극했다면, 이번에는 Y2K 감성을 제대로 살린 것이죠. 

우선 당시 인기를 끌었던 가요들을 배경음악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브라운 아이즈 ‘점점’, 김형중 ‘그랬나봐’, 소녀시대 ‘소월을 말해봐’, 러브홀릭 ‘러브홀릭’ 등이 드라마 곳곳에서 흘러 나옵니다. 또한 ‘캔모아’ 카페에서 친구들과 수다를 떠는 장면이나, ‘싸이월드’를 통해 일촌신청을 하는 장면, 2008 베이징 올림픽 등 소품 하나, 장면 하나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써 ‘그시절 감성’을 극대화합니다. 

👀온 세상이 선・업・튀

(출처=벅스)
(출처=벅스)

드라마의 파급력은 어마무시합니다.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OST 및 BGM까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인 OST는 ‘소나기’는 멜론 일간차트 300위권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10위권까지 상승했습니다. 이른바 ‘선친자(선재에 미친 자)’를 양산한 드라마답게, 스밍(스트리밍)을 돌리는 팬들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선・업・튀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월 10일 아시아 범지역 OTT Vlu(뷰)에서 <선재 업고 튀어(Lovely Runner)>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5월 1주차 주간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홍콩, 필리핀 등 대부분의 서비스 국가에서도 상위권 랭크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연 배우 김혜윤의 출연작 ‘어쩌다 발견한 하루’ 역시 역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선재 업고 튀어>의 상승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유명 카카오페이지 웹소설 원작인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 끌고 있어

✔️ 인기 비결로는 ‘Y2K 감성을 살린 세심한 연출과 드라마 포맷에 맞는 적절한 각색’ 뽑혀

✔️ 화제성 1위, 드라마 OST 차트인은 물론, 아시아 권역 OTT 차트인까지… 식을 줄 모르는 선・업・튀 인기

이주의 신상품 #197

🤖틱톡-AI | 🇫🇷파리올림픽 | 💥카카오-웹툰 | 🖼아트부산 | 🎭학전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틱톡, 파트너십 통한 AI 투명성 증진

  • 틱톡, 콘텐츠 투명성 보장 위해 당사 AI 효과 활용 제작된 콘텐츠에 ‘AI생성’ 라벨을 부착하도록 정책 마련해 와
  • C2PA(콘텐츠 출처 및 진위 확인을 위한 연합)와 파트너십 신규 체결, 타사 플랫폼서 제작된 인공지능(AI) 생성 콘텐츠에도 라벨 표기 확대 적용 예정

🇫🇷파리올림픽 앞서 K컬처 알릴 ‘2024 코리아시즌’ 개최

  • 파리올림픽 개막 전 프랑스 전역(파리, 아비뇽, 오리야크, 낭트 등)에 K컬처 알리기 위한 ‘2024 코리아시즌’ 6개월간 개최
  • 17개 국내 문화예술기관이 참여해 공연, 전시, 공예, 관광,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 마련
  • 한국-프랑스 합동 브레이킹 공연, 한국 전통 월드음악 공연 등 풍성한 콘텐츠 선보일 예정

💥카카오, 유럽서 웹툰사업 철수

  • 카카오픽코마, 출혈경쟁 심화 및 성장세 둔화로 유럽 진출 약 3년 만에 사업 철수, 오는 9월 디지털 만화 플랫폼 서비스 종료 예정
  • 유럽시장 사업 철수 후 수익성 높은 지역에 집중하기 위해 내린 결정으로 풀이

🖼아트부산, 4일간 7만 명 관람 기록하며 폐막

  • 9일 부산 벡스코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12일 폐막한 아트부산, 약 7만 명 관람객 동원하며 폐막
  • 오픈런 현상 및 판매 실적은 축소되었으나, 전반적으로 넓고 높은 전시장과 ‘미니 미술관’ 같은 갤러리 연출로 관람에 있어 좋은 평 받아

🎭학전, 어린이∙청소년 공연장으로 7월 개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학전 소극장을 어린이・청소년 중심 공연장으로 탈바꿈해 오는 7월부터 운영
  • 예술위, 공연장 이용 대관료 낮춰 단체 부담을 완화하고 대학로 예술단체와 상생하는 구조 만들겠다 밝혀
  • 기존 ‘학전’ 명칭 대신 공간에 새로운 이름 부여 예정

MD 추천 #197

🎈진짜 뱅크시가 온다

(출처=인터파크 티켓)
(출처=인터파크 티켓)

영국 출신 익명의 그래피티 예술가 뱅크시(BANKSY)의 전시가 서울을 찾아왔습니다.  

뱅크시의 벽화를 그대로 재현한 그래피티 공간을 통해 전 세계 폭력과 차별의 현장을 포착하는 뱅크시의 행보를 따라가보세요.

전시명: 리얼 뱅크시 REAL BANKSY

장소: 그라운드서울

기간: 2024.05.16 ~ 2024.10.20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229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파리 올림픽에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