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원영적 사고를 이을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유행하고 있는 것은?
Q. ‘T라 미숙해’ 하면 연상되는 디저트는?
Q. 요즘 릴스 알고리즘을 장악한 킹 받는 인플루언서는?
Z세대가 픽한 밈부터 챌린지, 7월 화제의 인물까지 소개할게요. 이 중 하나라도 모르시겠다면 꼭 아래 내용 읽어보세요!
1️⃣ 7월의 밈 <펠리컨적 사고>
모든지 긍정적으로 해석해 내는 원영적 사고🍀가 유행했었다면, 최근엔 어떤 사고방식이 뜨고 있는지 아시나요? 바로 펠리컨적 사고입니다! 펠리컨적 사고는 성공하지 못할 것 같아도 일단 시도하고 보는 사고방식인데요. 자신의 몸집의 몇 배나 되는 동물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입에 왕 넣고 보는 펠리컨에 빗댄 파생된 밈이에요.
특히 최근 SNS에서 펠리컨이 카피바라를 입에 넣으려는 영상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펠리컨은 어떻게든 카피바라를 입에 넣으려 애쓰지만, 카피바라는 도망가지도 않고 순순히 있는 모습이 상반된 매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두 동물의 독특한 케미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화제가 되고 있답니다.
Z세대 사이에서 캐릭터 짤로 유명한 ‘햄깅’ 계정에도 펠리컨적 사고가 등장했어요. 여러분 일러스트 짤을 활용해서 함께 올려보세요! 귀엽게 밈을 사용하면서도 펠리컨적 사고를 모르는 사람들도 단번에 이해시킬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두려워서 도전도 못하고 있는 게 있다면 펠리컨적 사고로 일단 시도하고 보는 건 어떨까요?
2️⃣ 7월의 챌린지 <티라미수 케익>
요즘 SNS에서는 티라미수 케익이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요. 티라미수 케익 먹방 영상이 아니라, 챌린지 노래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곡 가수는 위아더나잇인데요. 배우 김성철이 커버한 티라미수 케익 영상 또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티라미수케익 노래를 들어보면 아시겠지만, 신나는 비트가 돋보이는 다른 챌린지 음원에 비해 심심한 멜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 노래가 챌린지용으로 사용된 것일까요?
2024년 5월 틱톡에서 헌터X헌터의 곤 프릭스라는 아바타를 활용한 티라미수케익 영상이 올라왔는데요. 뜬금없으면서도 귀여운 모습이 중독성을 자아냈습니다. 이후에는 헌터X헌터 캐릭터들이 티라미수케익 춤을 추는 영상을 매일 올리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콩도리(@Kongdori1)
이렇게 헌터헌터 티라미수케익 영상이 인기를 끌자 많은 사람들이 캐릭터의 춤을 따라 하기 시작했고, 챌린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일반인들도 많은 챌린지 영상을 올렸지만, 박명수, 미미미누 아이브 레이 등 유명인들도 티라미수케익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브 레이의 챌린지 영상은 그녀의 귀여운 매력이 극대화되며 인스타그램에서만 1천만 뷰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이런 유행에 맞춰, 35만 구독자를 가진 가오니의 메뉴판에서는 발 빠르게 티라미수 먹방 영상을 올렸고 제목에도 센스 있게 티라미수케익 가사를 언급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T라 미숙해”와 유사하여 밈도 등장했어요. MBTI에 진심인 Z세대는 파생 밈인 ‘T라 미숙해’에도 빠르게 반응했죠. 브랜드 계정에서 해당 챌린지를 활용하고 싶다면 “T라 미숙해”라는 워딩과 함께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3️⃣ 7월의 화제 인물 <말왕>
최근 많은 이들의 숏폼 알고리즘을 장악한 인물이 있다면 단연 말왕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말왕은 146만 유튜버이자 47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랍니다. 그는 원래는 운동 관련된 콘텐츠를 많이 올렸었고 최근엔 넘치는 에너지와 뛰어난 입담이 돋보이는 콘텐츠들을 주로 업로드하고 있어요.
사실 많은 분들이 말왕을 처음 보진 않으실 것 같아요. 그 이유는 그가 3년 전에 올린 장충동왕족발보쌈 노래 영상이 7-8개월 전에 리믹스 버전으로 역주행을 하면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었기 때문이에요.
출처 : 유튜브 (소음예술 notnoisebutart)
그런 그가 최근에 올린 숏츠/릴스 영상들이 연달아 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면서 요즘 더욱 핫하게 SNS에서 언급되고 있는 것인데요. 그의 최근 콘텐츠 중 인기 있었던 것들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로, 아일릿의 노래를 자기 멋대로 부른 영상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말왕은 이 노래를 독특한 스타일로 재해석하면서 특유의 유쾌함과 에너지를 더했습니다. 아일릿 외에도 뉴진스, 블랙핑크의 팬임을 밝히며 걸그룹 노래들을 개성 있게 부른 영상들이 연이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본인을 잘생긴 외국인 영상에 합성시키는 영상이 Z세대 사이에서 킹 받는 콘텐츠로 바이럴 되었는데요. 본인을 알파메일이라고 칭하면서, 치명적인 척하는 영상이 많은 이들에게 길티 플레저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의 자신감 넘치는 태도와 유쾌한 개그 감각이 돋보이는 대표 콘텐츠입니다.
매그네릭 최종본 (출처 : 말왕 유튜브)
마지막으로 마라탕후루 말왕버전 영상이 인스타그램에서만 약 1,2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그의 인기는 정점을 찍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마라탕후루 챌린지와 달리 거칠게 재해석한 것이 웃음을 자아내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말왕의 콘텐츠는 댓글 보는 재미도 큽니다. 팬들은 장난식으로 댓글을 달며 말왕과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요. 말왕은 그런 댓글 반응에서 비롯된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산해내며 콘텐츠의 재미와 팬들과의 유대감을 동시에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7월의 Z세대 트렌드 잘 파악하셨나요? ‘펠리컨적 사고, 티라미수케익, 말왕’이 세 가지를 마케팅 활동에 활용해 보세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원영적 사고에 이어 모든지 시도하고 보는 ‘펠리컨적 사고’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 티라미수 챌린지는 춤, 먹방, 밈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재밌는 트렌드예요.
✔️ Z세대 사이에서 킹 받는 인플루언서로 ‘말왕’이 떠오르고 있어요.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소마코 블로그 구독 🔗 https://blog.socialmkt.co.kr/
📩 소소레터 구독 🔗 https://somako.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