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이 자꾸만 글이 노출되는 비법을 은밀히 속삭인다

"미안해, 조회수 상관없이 내 마음 가는 대로 쓸게"
2024-08-07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는 알고리즘과의 미묘한 줄다리기와 같다. 최근 브런치 글이 포털 사이트에서 연속으로 노출된 경험은 이 복잡한 관계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줬다. 마치 포털이 은밀히 속삭이는 듯했다.

“앞으로 이렇게 자극적인 글을 써나가면 주목받을 수 있을 거야.”

하지만 이 달콤한 유혹 뒤에는 창작의 본질을 흐릴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글쓰기의 진정한 가치는 작가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진실성에 있다. 노출도, 조회수, 구독자 수의 증가가 반드시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인기’는 실제 삶의 만족도와 거의 상관관계가 없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이 연구 결과가 우리의 직관과는 꽤나 다르다는 것이다. 마치 디지털 세상에서의 ‘좋아요’가 현실 세계의 행복으로 자동 변환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하는 듯하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작가 조인후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작가 조인후

이런 맥락에서, 나는 최근 철저히 개인적이고 사적인, 그리고 상업적 가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재개발 지역 내 오래된 분식집 사장님과의 만남을 그린 최근의 은 이러한 방향성을 잘 보여준다. 이 글은 사회적 분노나 극단적 대립을 다루지 않아 포털의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오히려 그것이 현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더욱 진실하게 담아냈다고 믿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나는 창작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것이다. 때로는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때로는 일상의 소소한 아름다음을 담아낼 것이다. 어떤 날에는 깊이 있는 철학적 사유로, 또 다른 날에는 경쾌한 유머와 위트로 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과 예측 불가능성이야말로 창작의 진정한 매력이 아닐까.

결국, 나의 글은 끊임없는 모험의 여정이 될 것이다. 안주하기 쉬운 영역을 벗어나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과감한 도전. 이 과정에서 시행착오는 불가피하겠지만, 그 또한 값진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런 자유로운 창작을 통해 나는 독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세상을 보다 풍부하고 다채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나갈 것이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그깟 알고리즘의 선택 좀 덜 받으면 어떠한가. 나는 나대로 오래도록 기억되고 싶다. 정형화를 거부하고, 예측 불가능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 그래서 더욱 생동감 넘치는 글쓰기를 추구하리라. 이를 통해 나는 작가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진정한 자유를 만끽하며 끊임없이 성장해 나갈 것이다.

모난 돌이 주위를 변화시키듯, 때로는 불편하고 융통성 없어 보이는 글조차 새로운 사고의 씨앗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의 정보 홍수 속에서도, 진정성 있는 목소리는 언제나 자신만의 울림을 만들어낸다. 알고리즘은 우리의 글을 분류하고 추천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 안에 담긴 영혼까지 읽어내지는 못한다. 결국 우리가 써 내려가는 한 줄 한 줄이, 시대를 관통하는 우리만의 이야기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한 작가로서의 나의 다짐이자, 창작의 본질을 지키려는 끝없는 여정의 시작이다.

조인후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innovationlab#articles

조회수
56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퍼스널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 커리어, 카피라이팅, 직장생활, 자기계발, 업무스킬, 스토리텔링, 브랜딩, 마케팅트렌드, 마케팅조언, 마케팅전략, 마케팅사례, 마케터, 기획, 글쓰기, MZ세대, IMC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이 카피는 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글쓰기 직장생활 카피라이팅
아티클
그래서, 브런치에 글 쓰고 나서 많이 바뀌었나요?
아티클
엠피알(MPR)은 ‘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약자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R의 전술을 활용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AI IMC MZ세대 PR
아티클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AI) 도구는 작가의 책 쓰기 과정을 크게 개선합니다. 그동안 여러 책을 쓰면서 겪은...
AI 글쓰기
북클럽
“영감이 떠오를 때만 글을 쓴다. 다행히도 매일 아침 9시에 영감이 떠오른다.” – 영국의 작가 윌리엄...
글쓰기 마케팅조언 브랜딩
조인후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퍼스널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커뮤니티, 커리어, 카피라이팅, 직장생활, 자기계발, 업무스킬, 스토리텔링, 브랜딩, 마케팅트렌드, 마케팅조언, 마케팅전략, 마케팅사례, 마케터, 기획, 글쓰기, MZ세대, I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