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숏폼을 볼 때 한 영상에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피드를 훑어보다가, 혹은 탐색 탭에서 슥슥 넘기다 보면 금방 다음 릴스로 넘어가게 되죠. 그래서 어렵게 만든 숏폼이 빛을 발하려면, 무조건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첫 3초가 필수입니다.
실제로, 영상이 시작된 첫 3초 동안 사용자의 관심을 잡지 못하면, 숏폼의 도달률은 크게 감소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사용자의 시선을 끌 수 있을까요?
숏폼 도달률을 높이는 7가지 기획 요소
1. 이걸 봐야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기
- 왜 봐야 하는가? 끝까지 보게 만들 수 있게 장치를 설정해두기
예시) 궁금증 유발 → 이 궁금증을 알고 싶다면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2. 강력한 후킹 포인트 필요 썸네일 or 태그라인
- 오디오를 듣지 않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릴스든 쇼츠든 “1초 1초” 가 너무 중요하다
- 불필요한 초수는 무조건 제거시키기 (앞 / 뒤로)
빠른 템포로 편집해서 video 시청 지속 시간을 늘려주세요.
4. 콘텐츠 기획
- 다른 콘텐츠 관련 영상에서 잘된 토픽들 / 주제들 살펴보기 (유튜브, 릴스 등)
- 유튜브의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파악해보세요
- 우리가 보고 싶은 주제 / 영상 리스트업
- 챗GPT 활용하기
- 구체적인 오리지널 사례 기반으로 만들어내기
5. 우리가 타깃하려는 콘텐츠의 길이 정하기 (e.g. 15 / 30 / 45 / 60 )
- 비디오 잔존율 그래프 확인하고 평균 시청률 (30초 이상 넘어가면 시청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15초 이상 : 강한 매력과 독창성
- 30초 이상 : 정보성 / 독창성 / 매력성 평균적 인지
- 60초 이상 : 제품에 대한 정보는 많이 전달 가능하나 소비자 선호도가 떨어짐
6. 릴스 구조는 HOOK + FORESHADOW (기대치 세팅) + Transition (전환) → 훅/기대치까지 3초만에 끝내버리기!
- (1) 훅: 우리 엄마는 어버이날에 선물을 한 번도 안받아봤어요
- (2) 기대치 세팅: 그래서 엄마한테 5만원을 가지고 선물을 준비해볼거에요
- (3) 전환: 그리고 나서 비디오 선물사러가는 장면 시작
예시)
– 훅: 맥도날드가 이 메뉴를 금지시켰대요
– 기대치: 그래서 제가 이걸 집에서 만든 다음에 맥도날드에 가져가서 다시 메뉴화하라고할거에요
– 전환: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X) → 그래서 허락없이 만들어봤습니다 (요리시작)
7. 공유 될만한 요소가 콘텐츠에 있는지 꼭 확인하기!
- 콘텐츠의 바이럴 요소는 ‘매우 유용하거나, ‘매우 재밌거나’ 둘 중 하나의 이유로 공유가 됩니다.
- 내 콘텐츠가 유용한지? 아니면 재밌는지?를 파악해보세요.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터지는 릴스 만드는 방법
1/ 스마트플레이스 전략 코치 8기 은코치님의 446만 릴스
[1] 후킹하는 섬네일 → “공짜로 신규고객 불러모으는 인스타 프로필 만드는 방법”
- 타겟 :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
‘공짜’, ‘신규고객’ → 사장님들의 페인 포인트 소구
인스타그램을 이렇게 사용하면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 안내
[2] 문제점 제시로 시작해서 솔루션 제시 → 끝까지 보게 만드는 구성
- “이렇게 하지 마세요 → 대신 이렇게 해보세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
정확하게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비포/애프터가 명확함 - 하이아웃풋클럽 합류 이후 콘텐츠 상호작용 2,456% 증가 및 매출 15.5% 증가 한 요다님
2/ 프리랜서 마케터 5기 나타미님의 286만 릴스
[1] 7년차 커플이 전하는 이색 데이트
- 장기 연애 커플들이 느끼는 데이트의 단조로움을 해결하고, 신규 커플들이 새로운 데이트 아이디어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흥미로운 콘텐츠
[2] 이색 데이트의 필요성
- 장기 커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트가 반복적이고 예측 가능해질 수 있으므로, 새로운 아이디어는 관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데 필요
- 신규 커플: 새로운 관계에서는 둘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어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이색 데이트 아이디어는 매우 매력적
[3] 바이럴에 유리한 주제
- 커플이 서로에게 “이거 같이 가자!”라고 제안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자연스러운 소통과 공유를 유도
- 실제 공유 수 2.2만, 댓글 483개
[4] Best 5와 동시에 자세한 정보는 캡션에서 확인
-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장 매력적인 이색 데이트 아이디어 5가지를 섬네일로 소개하고, 더 자세한 정보를 캡션에서 제공하여 시청자가 영상에 머무르도록 유도
- 시청 시간을 늘리고 알고리즘에 유리하게 작용하여 재생 수와 관심도를 증가
- 캡션을 읽기 위해 영상에 머무르게 하여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전략은 콘텐츠의 가치를 높이고 알고리즘상 좋은 콘텐츠로 판단되게 함
3/ 중/대형견 용품 전문 쇼핑몰 대표 8기 다야님의 76만 릴스
[1] 궁금증을 유발하는 섬네일과 3초 도입부의 부정
- “현직 쇼핑몰 사장이 이해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문구는 왜 현직 사장조차 이해할 수 없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
- 영상이 “말도 안돼, 장난치지마!”와 같은 강한 부정적 반응으로 시작하는 것은 시청자가 왜 그런 반응이 나왔는지 궁금해하게 만들어, 영상을 끝까지 시청
[2]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
- 원단의 가격 차이가 10배에 달하는데 모든 제품이 같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과 같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사실을 제시하는 것은 시청자의 놀라움과 호기심을 자극
- 대형견을 키우는 견주 분들에게 좋은 혜택으로 작용
[3] 가격은 싸지만 제품 퀄리티가 좋음을 안내
- 시보리가 얇으면서도 짱짱하고, 밍크 원단으로 만들어져 세탁해도 줄어들지 않는 제품은 편안함과 내구성을 동시에 제공
콘텐츠를 만들 때 반드시 가져야할 마인드셋
우리가 만든 콘텐츠가 대박 났을 때 그 기분 정말 이루말할 수가 없습니다. 조회수가 쭉쭉 올라가는 걸 보면 가슴이 벅차오르고, 우리가 열심히 만든 게 사람들 마음에 통했다는 생각에 뿌듯해집니다. 하지만 이런 성공이 때로는 양날의 검이 되기도 해요. “다음에도 이만큼은 해야 하는 거 아니야?”라는 부담감이 생기거든요.
물론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하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콘텐츠가 대박 날 순 없습니다. 프로 야구 선수라고 해도 매 경기 홈런을 칠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완벽한 콘텐츠 하나보다는, 괜찮은 콘텐츠 열 개를 만들어보자!”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언젠가는 또 대박이 터질 겁니다.
사실 우리가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는 매번 대박을 내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매일 정성껏 콘텐츠를 만들면서 우리 자신이 성장하는 것, 그 자체로 의미 있는 일이에요. 그러다 보면 예상치 못한 순간에 큰 성공이 찾아올 수도 있겠죠.
그러니 우연히 찾아온 성공에 너무 얽매이지 마세요. 그 성공도 결국 여러분이 꾸준히 노력한 덕분이라는 걸 잊지 말고요. 앞으로도 자신감 잃지 말고 계속 도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