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행사 성과 측정’을 위한 핵심 지표 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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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모객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행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 플랫폼 이벤터스입니다. 주최하는 축제 및 행사의 성과를 판단하기 위해, 주로 어떤 지표를 살펴보고 계시나요? 기본적인 ‘매출액’을 제외하고 어떤 기준으로 무슨 데이터를 측정해야 할지 행사의 성과 판단이 어려운 호스트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오프라인 행사 · 축제의 성과를 판단하는 주요 행사 지표(KPI)를 모아봤어요. 

행사의 주요 KPI(핵심 성과 지표) 🔎

오프라인 행사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핵심 성과 지표(KPI)는 다음과 같아요.

1. 방문자 수 

행사를 방문한 참가자 수는 가장 대표적인 행사 지표입니다. 전체 방문자 수와 더불어, 부스 등 특정 구역에서의 방문자 수와 체류 시간까지 측정한다면, 방문자들이 어떤 행사 요소에 관심을 가졌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초 출입 시와 각종 부스 입장 시에 입장 카운터나 QR 체크인 등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해요. 

2. 프로그램 참여도 

부스 방문, 프로그램 · 이벤트 참여 등 참가자의 행사 요소 참여율 또한 중요한 행사 지표입니다. 참가자들이 어떤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어느 부스를 가장 많이 방문했는지 등 참가자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 요소를 분석한다면, 이를 기반으로 향후 행사를 더 성공적으로 기획할 수 있습니다. 

3. 행사 신청률 · 참가율

행사의 마케팅 성과를 판단하기에 좋은 지표입니다. 두 지표의 수치가 낮다면, 집행 중인 마케팅 액션이 행사의 타겟에 적합한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행사의 신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행사 타겟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매체 · 채널을 활용한 홍보가 필요합니다. 행사의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행사 신청자 대상 리마인드 메일 · 문자 전송 등 행사 당일까지 꾸준히 행사를 상기시켜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 행사 신청률: 행사 신청 페이지에 접속한 인원수 대비 실제 행사 신청자 수 
  • 행사 참가율: 행사 신청자 수 대비 실제 행사 방문자 수

4. 만족도 조사 및 리뷰 수

행사에 대한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도 행사 성과 측정에 중요합니다. 행사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뿐 아니라, 행사 방문 후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남기는 SNS 후기 등도 행사 참가자의 정성적인 평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5. 미디어 노출 · 후원 수

행사에 대한 언론 보도나 미디어 노출 여부도 중요한 지표입니다. 행사 종료 후 특정 시점까지, SNS·블로그, 언론 기사·인터뷰, 유튜브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모니터링하며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하는 브랜드(기업)의 수, 스폰서십 계약 수 등의 외부 후원 지표도 행사의 성과를 파악하는데 좋은 정량 지표입니다. 

6. 사회적 영향력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인 비영리 행사인 경우, 행사가 사회에 미치는 가치(임팩트)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차적으로는 행사에 모인 기부금 총액, 행사(캠페인) 참여자 수, 미디어 노출도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실제 행사와 연관된 사회 문제 해결에 행사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7. 브랜드 인지도

행사 이후에 브랜드 인지도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브랜드나 기업이 주최하는 행사일 경우 특히 중요해요. 설문조사, 미디어 노출 등의 지표를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행사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지침 3가지 🚸

살펴 본 7가지의 행사 지표 중에서도 ‘행사 참여도’는 행사 방문자 수만큼이나 중요한 성과 지표입니다. 행사 현장을 방문한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 현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디지털 약자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위한 3가지 지침을 정리했습니다. 

1. 간단하고 직관적인 시스템을 활용해요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의 인증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QR 코드, 음성 인식, 버튼 클릭 방식 등을 통해 별도의 앱 사용이나 복잡한 디지털 인증 과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참여 및 리워드 제공에 필요한 인증으로, 핸드폰을 갖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할 수 QR코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리더기나 스마트폰 사용조차 어려운 타겟이 있다면, 음성 안내 시스템을 통해 인증 절차를 지원할 수도 있어요. SNS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노인 참가자를 위해서, SNS 인증 대신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을 결합해요

디지털 플랫폼을 익숙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참가자를 위해 ‘설문지’, ‘스탬프 투어 종이’를 구비해두거나, 현장에 직접 방문해서도 행사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여분의 신청 구좌를 마련합니다. 

3. 현장 지원 도우미를 제공해요

현장에 디지털 지원 도우미가 있다면, 미처 예상하지 못한 행사의 변수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또 실제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별도의 사전 등록이 필요 없는 지역 축제에 디지털 기기 지원 부스를 마련한다면, 예상치 못한 참가자들의 변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벤터스로 ‘행사 성과’ 간편하게 측정하는 법 📊

‘방문자 수’, ‘참여도’, ‘신청률 · 참여율’, ‘설문조사’까지 이벤터스를 통해 행사 성과의 주요 지표 4가지를 쉽게 측정할 수 있어요. 

이벤터스의 솔루션 통계 대시보드로, 행사 참가자의 입장부터 퇴장까지의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세요. 🔎

1️⃣ 방문자 수

이벤터스 QR 체크인 기능을 통해 

방문객들의 최초 입장을 간편하게 기록해요 

참가자의 핸드폰 속 QR코드만 확인하면 끝!

오프라인 행사 성과 측정 기준 : 방문자수

2️⃣ 프로그램 참여도

행사 방문객들은 어떤 부스를 방문하고, 

어떤 이벤트에 참여했을까요?

참가자들의 이동 동선과 참여 여정을 확인해요. 

오프라인 행사 성과 측정 기준 : 프로그램 참여도

3️⃣ 행사 신청률 · 참가율 

행사 페이지 접속부터 신청까지, 

이벤터스로 행사를 모집하면 

참가자의 신청 퍼널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행사 성과 측정 기준 : 행사 신청률 참가율

4️⃣ 만족도 · 설문조사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수기로 만들 필요 없이, 

이벤터스를 통해 설문조사까지 진행하세요. 

한눈에 설문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페이지도 제공합니다.

📝 함께 읽어 보세요

😊안영학님의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https://event-us.kr/hostcenter/blog

안영학
글쓴이

안영학

기업의 잠재 고객을 획득해 주는 행사 데이터 플랫폼 "이벤터스"를 이끌며 B2B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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