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5일 화요일
#23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237
⚾야구 마케팅 A to Z
지난해 최초로 1천만명 관중을 돌파했던 프로야구가 올해도 흥행 돌풍을 이어가는 중이에요.
이틀간의 개막시리즈에만 총 21만9900명의 관중이 방문했는데, 개막시리즈 역대 최다 관중 신기록입니다.
한국야구위원회(이하 KBO)에 따르면 5개 구장(서울, 광주, 인천, 대구, 수원)에서 열린 2025시즌 KBO리그 개막전 입장권은 전석 매진된 바 있어요. 이로써 올 시즌 프로야구는 역대 최초로 개막 2연전이 매진된 셈입니다.
💰야구팬 공략하는 은행권
지방 은행들은 야구 팬들의 관심과 KBO 리그 개막에 맞춰 지역 연고 프로야구팀 팬 고객을 겨냥한 예적금 상품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부산은행은 롯데자이언츠의 승리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예적금 상품과 함께 롯데자이언츠 승리 시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우대이율을 도입했어요. 지난해 우승 이력이 있는 광주은행도 기아타이거즈 관련 예적금 상품 판매를 일찌감치 시작했죠. iM뱅크(구 대구은행) 또한 연고팀인 삼성라이온즈 관련 적금을 오는 4월 중 내놓을 예정입니다.
한편, KBO 타이틀 스폰서인 신한은행은 매년 출시했던 적금 상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는데요. 대신, 개막일에 맞춰 디지털 야구 플랫폼 ‘쏠야구 플러스’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기존 고객 참여형 콘텐츠에 금융을 결합해 고객이 금융 거래를 하면 야구 직관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했죠.
📲참여형 야구 콘텐츠의 고도화
금융권의 야구 마케팅 방식 이외에도 OTT, 포털, 영화관 등의 업계 또한 프로야구 정규시즌 개막에 맞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티빙
KBO는 프로야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지속 증가 중이라고 말하며, “티빙과 중계권 계약을 하며 야구팬 누구나 경기 숏폼 영상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한 바 있는데요.
실제 조사 결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 상에서 프로야구 정보를 얻는 비율이 2023년 68%에서 2024년 약 77%까지 늘었어요. 지난해 기아타이거즈 경기에서 비롯된 일명 ‘삐끼삐끼’ 영상의 돌풍처럼, 프로야구도 이제 숏폼으로 즐기는 시대인 것이죠.
한편, 직접 경기 중계를 하지 못하는 포털들은 새로운 참여형 서비스를 내놓으며 야구팬 관심 끌기에 나섰어요.
🟩네이버
네이버는 KBO 10개 구단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올해 정규 시즌 내내 ‘직관 챌린지’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직관챌린지’는 팬들의 참여를 다방면으로 유도하며 궁극적으로는 프로야구 천만 관중 시대를 이끌고자 합니다. 경기장을 직접 방문한 야구 팬들이 방문하지 못한 팬들에게 경기장에서 보고 즐기는 다양한 순간과 현장의 생생함을 숏폼으로 제작해 공유하는 방식이죠.
🟦다음 카카오
카카오는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다음 포털의 ‘스포츠 야구게임센터’를 개편했어요.
실시간 경기 상황 그래픽 등을 고도화해 생동감 넘치는 중계를 선보이고, 경기 종료 후에는 AI가 요약한 경기 결과를 빠르게 전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타 예측’, ‘경기별 MVP 투표’ 등의 기능을 추가해 야구팬들의 경험 고도화와 참여를 유도해요.
🔴 CGV
다른 한편, CJ CGV는 KBO와 업무협약을 맺고 프로야구 주요 경기를 극장에서 단독으로 생중계합니다.
더불어 하이트진로와 연계해 전국 60개 극장에서 켈리 세트 메뉴를 판매하기도 해요. 색다른 방식으로 야구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셈이죠.
🍱유통 업계의 야구 마케팅
프로야구에 대한 관심이 지속 증가 중인 만큼, 유통 업계 또한 야구팬들을 잡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관람을 위해 지방 원정도 마다하지 않을 만큼 충성도가 높으며, 소비력까지 갖추고 있는 야구팬들을 공략하기 위함입니다.
🍞SPC삼립 ‘크보빵'(KBO빵)
SPC삼립은 구단별 마스코트를 디자인에 접목한 ‘크보빵(KBO빵)’을 출시했어요. 9개 구단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맛과 함께, 구단 대표 선수와 마스코트가 포함된 띠부씰 189종 등이 주목받고 있죠. 출시 3일 만에 100만봉이 판매(삼립 신제품 중 역대 최단 기간) 됐으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진행한 예약판매는 하루 만에 완판된 바 있죠.
🫖웅진식품 ’하늘보리’
웅진식품은 KBO와 손잡고 프로야구 개막일에 맞춰 ’하늘보리 KBO 에디션’을 선보이기도 했어요. 야구팬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구단의 로고와 마스코트가 담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죠.
🥯연세유업 ’먹산 생크림빵’
연세유업은 두산 베어스 팬을 공략한 ‘먹산 생크림빵’을 출시했어요. 구단의 대표 컬러인 네이비색 빵 시트를 활용했고 패키지에는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마스코트 ‘철웅이’를 적용했습니다.
🔵GS25
지난해 잠실야구장 인근 매장을 새단장한 ‘LG트윈스 특화 매장’으로 집객 효과를 톡톡히 누린 GS25는 이달 말 한화이글스 새 구장인 ‘한화생명 볼파크’에도 구단 특화 매장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10개 구단 소속 140여 명의 선수 모습을 담은 ‘KBO 콜렉션 카드’를 올해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KBO 콜렉션 카드는 지난해 출시 직후 3일 만에 100만 팩이 완판될 정도로 인기를 끈 바 있죠.
👕무신사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키움히어로즈와의 협업 컬렉션을 판매한 바 있어요. 키움의 상징색인 버건디를 활용해 유니폼과 점퍼, 모자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출시했습니다.
프로야구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금융, 콘텐츠, 유통업계까지 야구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다양한 마케팅 및 경험 고도화 방식이 충성도 높은 팬들과의 접점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지역 연고팀을 활용한 상품 출시 및 디지털 야구 플랫폼 서비스 등을 선보이는 은행권
✔️ 야구 마케팅 트렌드 : 숏폼, AI, 극장 생중계 등 다양한 플랫폼 기반 참여형 콘텐츠 활용
✔️ 충성도 높은 야구팬들을 겨냥한 야구 마케팅을 다각화하는 유통 업계
(🥟찐빵‘s view)
야구 관중 천만 시대, 기념비적인 수치이지만 일시적인 관심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양한 업계들의 마케팅 방식들이 과연 지속 가능할까에 대한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야구 팬들의 관심을 유지하고 증가시키려면, 앞으로 어떤 차별화된 경험 혹은 마케팅이 필요할까요?!

이주의 신상품 #237
🤖K인텔리전스 | 🔴티빙 계정공유 제한 | 🚫틱톡 제재 | 🎮K게임 | 🇨🇳차이나 스피드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K인텔리전스’, KT의 새 AI 브랜드
- AI 브랜드 ‘K인텔리전스’를 출시하고, 수원 KT위즈파크를 국내 최초 AI 스타디움으로 변모시킨 KT
-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드론 350대를 활용한 이벤트, AI 휴먼을 통한 팬과 선수 간 소통 등을 추진할 계획
- MS 등 글로벌 기업와 협력하며 글로벌 AI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 중인 KT
🔴티빙, 가족 외 계정 공유 제한
- 티빙, 오는 4월부터 계정 공유를 제한하고 동일 가구 구성원만 시청 허용할 계획
- KBO 중계 등으로 이용자 확대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적자를 기록 중인 티빙
- 계정 공유 제한은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로, 넷플릭스 사례를 참고해 가입자 증가 효과를 기대 중
🚫틱톡 제재 강화에 美법인 인수 가닥
- 미국 법인 분사를 통해 미국 지분 늘리고, 중국 지분은 20% 이하로 줄이는 방안 검토 중인 틱톡 모회사
-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들이 틱톡 미국 법인의 지분을 인수하고 보안을 강화할 계획
- 개인정보 유출 우려로 틱톡의 지분을 미국 기업에 넘기라고 압박 중인 미국 정부 → 법적 요구 진행 중
🎮글로벌 대세는 콘솔! 전략 바꾸는 K게임
- 모바일 게임 성장세 둔화 대비, 콘솔 게임 성장 전망이 높아지면서 콘솔 시장 진출 확대 중인 한국 게임 업계
- 모바일 게임 매출 비중 높은 한국 게임 업체, 글로벌 시장 공략 위해 대작 콘솔 게임 개발에 집중하는 중
- 2027년까지 21.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콘솔 게임 → 주요 콘솔 게임의 출시가 시장 성장 견인할 전망
🇨🇳”딥시크 쇼크” 중국 AI, “차이나 스피드” 가속화할 것
- AI 기술 기반 ‘차이나 스피드’를 가속화하며, 데이터 및 인재 바탕으로 AI 산업을 빠르게 확장 중인 중국
- 4천여 개의 관련 기업과 3억 명의 유저를 기반으로 17개의 유니콘 기업 탄생
- 미중 갈등과 제재, 생산된 제품의 수출 및 소비 능력 부족 등이 중국 AI 발전의 주요 약점으로 꼽혀

🥟찐빵‘s 추천 #237
고독의 시대, 어떻게 예술로 연결되는가?
고독이 개인의 감정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문제라면요?
예술은 사회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요?
고독이 개인의 감정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문제라면요?
예술은 사회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요?
연구자, 기업 담당자, 정책·공공기관 관계자, 예술가, 그리고 고독과 예술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이 모여 고독의 경험과 의미를 나눌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소개 드립니다.
- 일시 : 25.04.04(금) 14:00 ~ 17:00
- 장소 : KT&G 상상플래닛 성수
더 자세한 내용은 하기 설명 이미지와 🔗신청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