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2025년 4월 8일에 발행된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의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전체 뉴스레터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매일의 모든 판매 매모판입니다!
스티커, 키링, 열쇠고리 같은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나만의 개성을 담은 아이템을 꾸미는 문화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른바 ‘별다꾸’! ‘별걸 다 꾸미는’ 문화인데요.
지금 매모판에서 알려드리는 핫이슈 키워드 트렌드! 별다꾸에 대해 함께 살펴보아요! 😊
⭐나만의 상품, ‘별다꾸’ 문화
인형, 키링, 스티커, 참 장식, 커스텀 액세서리 등 꾸미기 용품들은 SNS 인증샷과 찰떡궁합이라,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타며 소비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꾸미기 용품들이 다양해지면서, ‘별걸 다 꾸미는’ 트렌드, 즉 ‘별다꾸’ 열풍으로 확산되고 있어요.
유통업계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DIY 요소가 가미된 상품이나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 별다꾸 트렌드! 인기는 어느정도?
예전의 별다꾸 트렌드는 다꾸(디이어리 꾸미기)와 신꾸(신발 꾸미기) 정도였다면, 텀블러나 키보드, 가방, 자동차 등을 더 다양한 꾸미는 문화로 다양해 졌습니다.
아이파크몰에서는 ‘키꾸족'(키보드꾸미기)들을 위한 ‘키보드 페스티벌’을 열었는데요. 이벤트 공간을 꽉채우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또 스타벅스와 국민은행이 제휴 통장인 ‘KB별별통장’을 개설한 고객에게 한정판 키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출시 당일에만 3000좌 이상 계좌가 개설되는 등 한정판 키링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별다꾸 문화의 인기는 판매 데이터에서도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9cm’에 따르면, 2024년 10월 17일부터 2025년 1월 18일까지 키링 제품의 거래액이 전년 대비 178% 급증했으며, 인형 키링의 거래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했다고 합니다.
출처: 국민은행 KB스타뱅킹
🛍️네이버 쇼핑 ‘별다꾸’ 트렌드 반응은?
네이버 쇼핑 분석 솔루션 매모판으로 2025년 2월 1일에서 2025년 4월 8일간에 검색량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키홀더’ 키워드 43% 상승, ‘키링’ 키워드 10% 상승 등 ‘백꾸(가방 꾸미기)’와 관련된 키워드들의 검색량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텀꾸’ 키워드 9% 상승, ‘텀블러꾸미기’ 30% 상승 등 ‘텀꾸(텀블러 꾸미기)’에 대한 검색량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다이어리 꾸미기’ 키워드 69% 감소, ‘스티커’ 키워드 6% 감소 등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에 대한 반응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모판에 가입만 하면 무료로 무한대로 검색해 볼 수 있어요! >> 매모판 바로가기
[🔍매모판 데이터로 보는 ‘키홀더’ 키워드]
① 검색횟수 12,130회, 클릭수 64회 조회되고 있어요.(최근 6개월)
② 패션잡화 > 패션소품 > 키홀더 카테고리에서 가장 인기 있어요.
③ 약 2,862,860원 월 평균추정매출을 내고 있어요.
④ 월 평균 빅파워 등급에서 가장 많이 팔고 있어요.
⑤ 평균 판매 가격은 약 19,210원에 형성되어 있어요.
⑥ 판매자 인기키워드는 키링, 굿즈, 백꾸, 가방 키워드가 있어요.
매모판 시크릿 페이퍼는 놓치면 손해 보는 이커머스 소식부터 소싱 상품 추천까지 떠먹여 드립니다.
매주 화요일, 핵심을 파고드는 이커머스 이야기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