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온라인 쇼핑몰 순위는? 쇼핑몰 별 타겟층, 정산, 수수료 비교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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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쇼핑몰에 채널 확장 하셔야죠!!

“어디에 입점해야 잘 팔릴까?”

“판매 수수료는 얼마고, 정산은 얼마나 빨리 되지?”

 

각 쇼핑몰 마다 잘 팔리는 제품, 구매자 특성이 당연히 있습니다!

자기 아이템에 맞는 곳을 먼저 공략하면서 주 판매 쇼핑몰로 선점해놓고 조금씩 다른 쇼핑몰로 채널 확장하면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겠죠!?

 

그럼 플랫폼 별로 너무 다양하고 하나하나 찾아보며 비교해야 하는데,,,,번거로우시죠? 😀

오늘은 이 고민을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고객이 많은 플랫폼, 각 쇼핑몰 별 특징, 수수료, 정산 주기까지 꼼꼼하게 비교하고 나에게 딱 맞는 곳을 찾아보세요!

 

잠깐! 🤚 끝까지 보시면 정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려요! 🤫 (심지어 무료임!)


쇼핑몰 입점 고려 1순위는 무엇일까!?

 

단순하게 입점을 고려해야 하는 조건 1순위는 고객이 많은 플랫폼에 입점하는 거예요!

당연히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일수록 노출 수가 제일 높고 그만큼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집니다!

 

길거리 매장을 낼 때도 유동인구 많은 곳을 고르잖아요. 온라인도 똑같은 거죠!

유입량이 많아야 판매 기회도 많아집니다.

 

오픈마켓 별 쇼핑몰 순위

[와이즈앱·리테일] 종합몰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와이즈앱·리테일] 종합몰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2025년 3월 온라인 쇼핑몰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를 보면 쿠팡이 약 3,361만명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는 파격적인 물량 공세를 하고 있는 알리가 상위를 차지했죠.

현재 알리는 입점이 가능하고 테무는 따로 선정 된 인원만 입점이 가능하다는 점! (하지만 곧 테무도 입점 신청을 자유롭게 할 예정이예요!)

 

여기서 눈에 띄는 점은 11번가가 테무를 이겼다는 사실인데요!

11번가가 전월 대비 15% 이상의 성장율을 보여줬습니다. 여기서 테무의 증가율이 낮은 원인으로는 현재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광고 비중을 많이 줄인 게 그 원인이라고 파악하고 있죠.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면, 테무의 유저 유입은 광고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 일정 수준 이상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최근 앱 출시로 주목받고 있는 네이버플러스스토어 역시 빠르게 성장 중인 만큼 긍정적인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전문몰 별 쇼핑몰 순위

[와이즈앱·리테일] 2024년 8월 조사

 

전문몰의 경우, 에이블리, 올리브영, 무신사 순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에이블리는 10~20대 여성들의 이용률이 매우 높아 MZ세대의 트렌디한 소비를 주도하는 대표 패션·뷰티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 다음 집중해야 할 요소는? 카테고리 및 고객 특징을 확인하세요!

 

이제 중요한 단계는 바로 아이템 소싱입니다.

아이템 소싱에서 도매가와 경쟁률도 중요하지만 플랫폼별 인기 카테고리와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면 더 전략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나의 상품과 잘 맞는 플랫폼을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플랫폼

주요 고객

쿠팡

전 연령대

스마트스토어

전 연령대

11번가

40~50대

G마켓/옥션

40~50대

에이블리

10~20대 여성

 예를 들어, G마켓이나 옥션의 주요 이용자가 40~50대라면 10대 여성 중심의 ‘크롭티’나 ‘미니스커트’와 같은 상품은 판매 가능성이 낮겠죠?

쿠팡과 스마트스토어의 경우는 대표 쇼핑몰 플랫폼으로서 전 연령대가 많이 이용하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때 봐야 할 건 인기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쿠팡과 스마트스토어는 빠른 배송 서비스가 강점이기 때문에

저렴한 생활용품, 식품, 소형 가전 등이 높은 수요를 보입니다.

→ 예를 들어, 한때 유행한 두바이 초콜릿이 인기 키워드로 올라간 적도 있었죠!

 

11번가 인기키워드

11번가 / G마켓 / 옥션은 40~50대 고객 비중이 높기 때문에

키즈, 가구, 인테리어 관련 카테고리가 인기가 많고,

→ 특히 11번가에서는 뷰티 카테고리에서 ‘설화수’가 인기 키워드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쇼핑몰 별 인기 키워드]

✔️ 네이버

✔️ 에이블리

✔️ G마켓 

✔️ 11번가


이제 마지막 단계! 초기 셀러라면 마진을 올릴 수 있는 ’수수료 &정산주기’ 체크

 

초기 셀러의 경우에는 매출이 크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 및 정산 주기에 따라서 매출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별 수수료]

 

구분

기본 판매 수수료

배송 수수료

기타 수수료

쿠팡

카테고리 별 4~10.9%

풀필먼트 이용 시 보관, 입출고, 배송비 포함

– 서버 이용료 (월 매출 10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1회 55,000원)(* 배송비는 제외, 가전/컴퓨터/디지털 카테고리 셀러는 월 매출 500만원 이상 시 적용)

11번가

카테고리 별 7~20%

3.3% (VAT 포함)

– 서버 이용료 (월 매출 500만 원 이상일 경우, 월 1회 77,000원) – 할인 쿠폰 자체 부담금

G마켓/옥션

카테고리 별 4~15%

3.3% (VAT 포함)

– 할인 쿠폰 자체 부담금

스마트스토어

1.98% ~ 3.63% (매출 등급 별 차등 적용)

별도 없음(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에 포함)

네이버쇼핑 연동 수수료(2%) 등 추가 발생 가능

에이블리

카테고리 별- 셀러스: 3%- 라이프: 15%- 뷰티: 20%

전 상품 무료 배송 필수 (판매자 부담)

– 셀러스 : 결제 수수료 3.96% (VAT 별도)

– 쿠폰 및 적립금 부담금 판매가 최대 5% |

 

🔎 카테고리 별 자세한 수수료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쇼핑몰 별 정산 주기]

구분

정산 주기

쿠팡

주 정산 또는 월 정산 중 택1
– 주 정산 : 판매된 주 일요일부터 15 영업일이 지난 뒤 70%를 먼저 지급하고 두 달 뒤 1일 30%를 지급
– 월 정산 : 구매 확정 기준으로 매월 말일의 15 영업일 뒤 100% 지급
 

11번가

구매 확정 후 2 영업일 뒤

G마켓/옥션

구매 확정 후 1 영업일 뒤 정산

스마트스토어

배송비 정산은 주문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되는 시점으로부터 1영업일 째 되는 날 정산

에이블리

– 셀러스 : 2주 간 구매 확정 건에 대해 월 2회 정산
– 파트너스 : 한달 간 구매 확정 건에 대해 월 1회 정산 (매출 10%)
 

 

예를 들어 쿠팡의 경우 정산이 2달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그 사이 매출은 있어도 내 계좌엔 돈이 없을 수 있다는 뜻이죠


정산일 계산, 아직도 직접 하시나요?

 

정산은 ‘구매 확정일 기준 영업일로 몇 일 뒤 지급’ 같은 복잡한 구조라 언제 돈이 들어오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 내가 쓸 돈이 얼만큼 있는 지

  • 월 매출이 정확하게 얼마인 지

가계부를 쓸 때도 중요한 위 두가지를 생각보다 정확하게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

그래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서비스 하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정산 달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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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는 단순히 “많이 팔리겠지” 하는 마음으로는 오래가기 어렵습니다.

고객이 있는 곳, 나에게 맞는 곳, 정산이 원활한 곳 이 세 가지를 꼭 고려하고 입점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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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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