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에서 광고 성과를 내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 소개를 넘어 브랜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 브랜드가 꼭 있어야만 하는 설정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시청자가 거부하지 않는 유튜브 PPL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요?
어제 본 쇼츠 중에서 기억나는 건 잘 없지만 롱폼 영상 중에는 기억에 남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억에 각인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찾는 니즈를 확실히 충족시켜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공감입니다.
최근 유튜브 스케치코미디 채널들의 변화하는 경향 중 하나가 영상 길이입니다.
과거에 비해 전체 영상 길이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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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박스> 첫 출근 → 10분 29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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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덜트> 뭐든 대신 해드립니다 → 9분 57초
숏폼을 많이 소비함에 따라 숏폼에서 얻기 어려운 스토리텔링의 재미를 추구하기에 생기는 변화입니다.
스케치코미디 채널 중 하나인 <띱>은 이를 어떻게 적용해서 광고를 만들었을까요?
이번 띱의 ‘왜 못 앉게 하는 거지’ 영상은 8분 11초로 알바생이었다가 사장이 된 인물의 상황을 교차로 보여주는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알바생과 사장 양쪽의 공감을 모두 만들어냈는데요, 특히 흔히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인 알바생에게 음료를 주는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PPL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소구했습니다.
마지막에는 과거 사장이었던 분과 알바생이 만나며 한번 더 제품을 감동적인 상황 속에서 어필했습니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여러 광고 옵션 중 브랜디드 PPL을 진행해야 합니다.
협업 비용은 올라갈 수 있지만 그만큼 밀도 있게 우리 브랜드가 시청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특히 구매 전환 목적이 아닌 브랜드 인지도 제고 목적의 유튜브 PPL을 진행한다면 공감을 핵심으로 콘텐츠를 기획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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