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셀러들은 주목!
최근 쿠팡 윙 페이지에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메뉴가 업데이트 된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올라에서 부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쿠팡 위탁 셀러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저희 마케팅팀 또한 도매몰에서 상품을 소싱할 때마다 또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접속하는 쿠팡 윙 페이지에서 새로운 메뉴를 발견했습니다.
(올라 쿠팡 셀러 프로젝트 첫 번째 : 쿠팡 윙 부가세 신고 방법 보러가기)
바로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어라? 이 메뉴는 뭐지?🤔 갑자기 어디서 딱 나타난 걸까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파헤쳐보겠습니다!
본 콘텐츠는 2025년 5월 12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콘텐츠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어요👀
✅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베타 서비스 오픈
✅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의 기능들 (판매분석, 유입경로 분석)
✅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활용 팁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 판매분석 대시보드
먼저 갑자기 생겨난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지금으로부터 2-3주 전 업데이트된 걸로 보여요.
쿠팡에 등록해둔 상품의 옵션목록 별 판매분석과 유입 경로별 상세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기능들은 베타 서비스로 쿠팡에 입점된 셀러라면 누구나 무료로 체험할 수 있어요.
베타 서비스가 종료되면 유료로 전환될 수 있고, 유료 전환 전 안내해준다고 하네요.
※참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유사한 판매분석, 마케팅분석, 쇼핑행동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이미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세 기능들을 알아볼까요?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 유입경로 분석 대시보드
1. 판매분석
먼저 판매분석 탭에서는 내 상품의 옵션 별로 방문자, 조회수, 장바구니, 주문, 판매량,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옵션 별로 우측 하단에 있는 검색어, 유입경로 및 상세분석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옵션의 검색어와 트렌드, 유입 경로를 분석할 수 있어요.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 베타 서비스 오픈 팝업
2. 유입경로 분석
다음으로 유입경로 분석 탭에서는 유입 경로와 유입 트렌드, 구매 퍼널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자연유입(*광고 없이 유입되는 경로) 더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고객들이 어떤 지면을 통해 내 상품에 들어오게 되는지 볼 수 있죠.
또 각 탭별로 원하는 유입경로들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확인 가능한 유입경로는 광고, 검색, 추천, 프로모션, 제품 목록 페이지, 마이쿠팡, 마이샵, 라이브, 기타가 있습니다.)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활용 팁
아직은 베타 서비스라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요약 탭보다는 내용이 부실한 것도 사실인데요.
그래도 기존에 광고를 통한 유입만 제공해주다가 전체적인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은 유의미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셀러로서 인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첫 번째, 아이템 소싱에 참고하자.
이건 저희 쿠팡 셀러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참고한 사례에요.
저희는 재고와 자금 부담이 없는 위탁 판매 방식으로 셀러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백지상태에서 아이템 소싱은 정말 힘든 과제였어요.
맨 처음에는 단순히 각 팀원들이 관심이 있는 또는 트렌드인 상품들 위주로 소싱을 해왔는데, 쿠팡 판매분석 탭이 업데이트된 이후에는 조회수가 높은 상품들의 검색어와 유입경로 분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 옵션 판매분석 – 검색어
💡 올라 쿠팡 셀러 프로젝트 진행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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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분석 탭에서 조회수가 높은 옵션의 “검색어, 유입경로 및 상세분석 보기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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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어 탭의 유입 키워드들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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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소싱하는 도매몰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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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가와 상품성이 양호한 아이템들을 선정해 쿠팡 상품 등록 진행 (단, 상품 업로드 시, 검색어 노출이 가장 많은 키워드를 활용)
이렇게 조회수가 높은 옵션들의 상품들에서 다양화 하니까 소싱에 참고가 많이 되더라고요.
(이렇게 시작한지 아직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해당 소싱법에 대한 성과는 나중에 또 다뤄보겠습니다 😄)
두 번째, 썸네일과 상세페이지를 개선해보자.
두 번째 팁은 저희 쿠팡 셀러 프로젝트에서 다음으로 실행해 볼 가설입니다.
셀러라면 두 가지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거에요.
첫 째, 썸네일을 개선하면 노출 대비 클릭 전환율이 높아진다. (상품 조회수가 높아진다.)
둘 째, 상세페이지를 개선하면 조회 대비 장바구니/구매 전환율이 높아진다. (매출이 올라간다!)
이 사실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해야한다는 사실은 알지만,,, 막상 어떤 상품부터 건드려야 할지 감도 잘 안 오시죠?
이제는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를 활용해봅시다.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 옵션 판매분석 – 퍼널분석
💡 올라 쿠팡 셀러 프로젝트 진행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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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분석 탭에서 방문자와 조회수가 높은 상품을 리스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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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상품 별로 “검색어, 유입경로 및 상세분석 보기>”를 통해 검색어 노출수 대비 클릭률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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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률이 낮은 상품의 썸네일을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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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상품의 클릭률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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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와 조회수가 높은 상품들의 상세페이지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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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상품의 장바구니 및 구매 전환율 확인
이제 쿠팡의 데이터로 말하자.
쿠팡에 새롭게 도입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이제 쿠팡에 입점해 판매활동 중인 사장님들도 유입경로 분석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상품에 집중해보세요!
올라 쿠팡 셀러 프로젝트에서도 더 유용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출처 : 쿠팡 비즈니스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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