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지만 아쉬웠던 AI 스마트 광고의 대안은?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쿠팡의 AI 스마트 광고에 대해 기억하고 계신가요?
만약 기억이 안 나시거나 못 보셨다면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쿠팡 자동 광고의 유형별 특징 1편 보러 가기
AI 스마트 광고는 편하긴 하지만, 판매자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워낙 제한적이라
광고비가 새는 걸 알면서도 그냥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셨을 거예요.
시간 절약이 된다는 이유 만으로 어쩔 수 없이 AI 광고를 사용하셨다면,
비슷하지만 더 섬세한 설정이 가능한 매출 최적화 광고를 고려해 보세요!
하지만, 매출 최적화 광고는 AI 스마트 광고보다 공격적으로 상품을 광고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더 빠르게 소진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 만큼, 광고를 잘 이해하고 신중히 결정할 수 있어야겠죠?
그럼, 지금부터 쿠팡의 매출 최적화 광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광고비가 더 빠르게 소진된다고요?
매출 최적화 광고는 말 그대로 매출을 최적화 하기 위한 광고예요.
로아스를 설정하면,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기간 동안 쿠팡에서 자동으로 키워드, 입찰가, 노출량을 결정하죠.
이렇게만 보면 AI 스마트 광고와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둘은 아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매출 최적화 광고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아요.
⭕ 원하는 상품을 추가해서 광고할 수 있어요!
쿠팡 광고 내 상품 추가 페이지
매출 최적화 광고는 계정 당 광고 하나만 가능했던 AI 스마트 광고와 달리,
매출 최적화 광고는 여러 개가 가능하고 ‘내가 광고하고 싶은 상품’을 추가할 수 있어요.
개별적인 상품의 광고 ON/OFF가 가능하다는 차이도 있고요.
결국, 매출 성과에 따라 내가 직접 상품을 선택하고, 예산을 조정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AI 스마트 광고처럼 원하지 않는 상품에 광고 예산이 소진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어요.
❌ 무조건 비검색 영역이 노출돼서 효율이 떨어져요!
하지만, 매출 최적화 광고는 무조건 비검색 영역에 노출되고, 보다 공격적으로 광고하기 때문에
AI 스마트 광고와 같은 설정이라도 광고 예산 소진 속도가 더 빠를 수 있어요.
이전에도 말했듯이 쿠팡은 검색을 통해 유입 및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 영역의 구매율이 높아요.
비검색 영역은 검색이 아닌 메인 화면, 장바구니 등을 통해 상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충동 구매율이 높은 상품이 아닌 이상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죠.
이게 무슨 소리냐면, 매출 최적화 광고는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 고객에게도
상품을 무조건 노출시키기 위해 쓸데없는 광고비가 발생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광고비가 더 빨리 소진되고, 로아스가 떨어지는 거죠.
언제, 어떻게 활용하나요?
이런 매출 최적화 광고는 AI 스마트 광고와 마찬가지로 자동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에 많은 시간을 쓸 수는 없는 분들이 많이 사용해요.
특히, 판매자가 보다 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보니, AI 스마트 광고를 사용하다가
더 세밀한 조정을 원해 옮겨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예를 들어 내가 광고 하고 싶은 상품이 명확하게 생기거나, 공격적인 광고를 하고 싶은 분들이죠.
또한, 수동 광고를 바로 시작하기 부담스럽다면, 미리 AI 스마트 광고로 팔리는 상품을 찾고,
매출 최적화 광고로 먼저 그 상품을 집중적으로 광고하며 테스트 해볼 수 있어요.
이렇게 두 자동 광고로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겹치는 전환 키워드를 뽑아서
수동 광고에 활용한다면, 시간도 아끼고 방향성도 훨씬 정확하게 잡을 수 있어요.
수동 광고를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한 번 이 흐름을 따라 접근해보세요!
판매 상품은 ‘구두’인데, 키워드에는 ‘운동화’가?
쿠팡 AI가 자동으로 추가한 키워드를 살펴보면, ‘구두’에 대한 키워드로 ‘운동화’가 매칭되거나 ‘셔츠’에 대한 키워드로 ‘맨투맨’이 매칭되는 등 상품과 상관없는 키워드까지 추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쿠팡은 수동 광고를 제외하고는 모두 별도로 키워드 제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쓸데없는 키워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광고비가 계속 낭비될 수밖에 없어요 😢
이렇게 쿠팡 AI에 의존하다가 셀러 당 버리는 평균 광고비는 과연 얼마일까요?
세이비에서 조사해본 결과, 최대 1,900만 원까지 손해를 보신 대표님이 계신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이렇게 돈이 새어나가는 걸 알면서도 키워드를 하나하나 분석하고 추가/제거하기에는
여유가 없어 제대로 된 관리를 못하는 분들이 많은 게 현실이죠.
그래서 자동 광고의 키워드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릴게요!
세이비 ‘돈 먹는 키워드’ 선별 후 효율화 예약
광고비가 너무 빨리 소진되고, 쓸모없는 키워드들을 한번에 제외하고 싶다면
세이비의 ‘돈 먹는 키워드 제거’ 기능을 활용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대형 키워드 같은 경우 노출도 많이 되고 실제 클릭도 많지만, 전환율이 낮아서
그대로 두자니 광고 효율이 낮고, 제외하자니 노출량이 아깝고…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던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이럴 때 세이비에서 쿠팡 아이디를 연동하면,
광고 캠페인 분석을 기반으로 2주에 1번씩 효율화를 해주고 제외해야 할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어줘요.
게다가 한 번의 클릭만으로 광고비가 낭비되는 쓸모없는 키워드들을 전부 제외할 수 있죠.
실제 세이비를 이용하신 대표님은 약 2개월 만에 로아스가 320%에서 *400%*로 올랐고,
전환율도 3.4%에서 *4.2%*로 상승하는 효과를 얻었어요!
이렇게 주기적으로 변동되는 키워드 리스트를 확인하고, 제외할 키워드를 삭제 예약하는 습관을 만들면 점차 내 상품의 확장 키워드 방향성이 좋아지고, 빠르고 쉽게 광고 효율화가 가능해요!
세이비로 키워드 방향성 잡고 효율 최대로 올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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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내 광고비가 새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 ‘돈 먹는 키워드 제거’ 자세히 알아보기
지금까지 쿠팡의 자동 광고인 AI 스마트 광고와 매출 최적화 광고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광고 효율화의 시작은 ‘광고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에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다면,
분명 대표님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세이비를 통해 쿠팡 광고를 명확히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확장 키워드 전략을 제대로 설정해 매출 최적화를 이뤄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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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이비에서는 대표님들의 매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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