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선택과 설정이 중요할 때!
지난 콘텐츠에서는 쿠팡의 AI 스마트 광고와 매출 최적화 광고에 대해 알아봤었죠?
만약 기억이 안 나신다면, 한 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쿠팡 자동 광고별 특징(AI 스마트 광고) 1편 보러 가기]
[쿠팡 자동 광고별 특징(매출 최적화 광고) 2편 보러 가기]
광고의 기본적인 특징과 각각의 역할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실전에 들어갈 차례예요.
쿠팡에서 광고를 설정할 때 다들 이런 고민 한 번쯤 해보시지 않았나요?
“광고를 이렇게 설정해도 괜찮은 걸까?”
“도대체 ROAS는 얼마나 잡아야 하는 거지?”
아마 많은 대표님들께서 항상 고민하는 문제일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는 쿠팡에서 광고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지키면 좋은 실전 꿀팁을 소개하려고 해요.
효율적인 쿠팡 광고 운영을 위한 대표적인 요소들에는 일 예산&ROAS, 키워드, 캠페인 그룹화가 있어요.
오늘은 일 예산과 ROAS, 키워드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광고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짚어볼게요!
높은 ROAS를 설정하면 광고 효율이 높아진다?
쿠팡 로아스 설정
쿠팡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자면 단연 일 예산과 로아스(ROAS)라고 할 수 있어요.
일 예산은 하루에 광고에 투입되는 비용이고, 로아스는 내가 목표로 하는 광고 수익률을 말해요.
쿠팡 광고에서는 이 둘을 대표님들이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죠.
이때, ‘로아스를 높게 설정할수록 광고 효율이 좋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대표님들이 많을 텐데요.
만약 광고를 효율화하겠다고, 낮은 예산으로 로아스만 무작정 늘리면 어떻게 될까요?
일 예산이 5천 원인데, 로아스를 800%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렇게 되면 쿠팡은 5천 원으로 높은 목표 광고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비용을 아껴 ‘저렴한 시간대’나 ‘낮은 입찰가 키워드’에만 광고를 노출시킬 거예요.
결국, 오히려 노출이 줄고, 클릭도 잘 안 일어나고, 결국 전환도 어려워지죠.
그래서 이럴 때는 오히려 로아스를 낮추는 게 더 공격적인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예산은 그대로 두고 로아스를 낮추면 시스템은 더 좋은 시간대, 더 노출이 잘 되는 영역에 광고를 밀어줄 수 있으니까요.
고객은 키워드로 검색한다!
쿠팡 키워드별 입찰가
쿠팡에서는 검색 영역의 구매 확률이 매우 높아요.
대부분의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서 그때 노출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런 키워드에는 각각 ‘입찰가’가 존재하는데요.
만약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쟁 업체가 나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쿠팡은 입찰가가 더 높은 업체의 상품을 상위로 노출시켜요.
하지만, 무조건 맨 위가 좋은 것은 아니에요.
맨 위를 차지하겠다고 입찰가를 높게 책정하다 보면 광고비가 많이 소모되죠.
상위 노출도 중요하지만, 광고는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클릭수와 매출을 고려하여 내 예산에 맞춰 순위를 조정하며 노출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어요.
쿠팡 광고 초보자를 위한 실전 팁
만약 쿠팡 광고를 처음 시작해야 되거나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대표님들이라면 당연히 감을 잡기가 어려울 거예요.
광고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하나만 딱 강조해 보자면,
‘남들과 똑같이 하려고 하지 말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라’ 이 말을 꼭 기억하세요!
✅ 나에게 맞는 일 예산 & ROAS 찾기
감을 잡기 어려운 초반에는 ROAS 300~350%으로 캠페인을 시작해 감을 익혀보길 추천해요.
이때, 일 예산은 수수료와 배송비, 기타 판관비 등을 제외하고 남는 마진 중 내가 얼마나 사용해도 괜찮은지를 손해 보지 않는 선에서 신중히 결정할 수 있어야 돼요.
이렇게 설정한 후, 최적화 기간이 종료되고,
1~2주가 지난 후에도 어느 정도 노출이나 클릭이 적절히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되면
일 예산은 그대로 유지한 채, 로아스만 400~500%로 올려보세요!
로아스를 올린 후에도 일 예산이 이전과 동일하게 잘 소진되면 로아스를 그대로 유지하는 게 좋고,
하루에 예산이 소진되지 않는다면 로아스를 낮추며 적절한 수치를 찾아야 돼요.
이렇게 나에게 맞는 일 예산과 로아스를 찾아 안정적으로 수익을 극대화해 보세요!
✅ 내 상품에 맞는 키워드 찾기
효과적인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내 경쟁 상품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내 상품을 원하는 고객이 검색할 키워드가 무엇인지 예측해서 키워드를 신경 써서 발굴할 수 있어야 돼요.
검색창 상위에 나오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활용하거나,
상대적으로 내 브랜드보다 더 유명한 브랜드의 키워드를 가져와서 활용하면 노출을 높일 수 있겠죠?
또한, 꾸준히 관리하며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확인하며 추가하는 게 좋아요.
고객이 사용하는 단어는 끊임없이 변화하니까요.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상품에 검색어 태그를 추가하면 더 효율적으로 노출을 만들 수 있어요!
쿠팡은 검색어 태그를 최대 20개까지 추가가 가능하고, 상품 명과 태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노출 정도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품들의 태그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게 좋아요.
이때, 최대한 다양한 키워드와 태그로 노출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작성된 키워드와 중복된 태그는 삭제하는 게 좋죠.
만약 겹치는 태그 삭제와 새로운 키워드 태그 찾기가 귀찮고 어렵다면,
이럴 때 세이비를 활용해 보세요!
세이비 AI 태그 추천 기능
세이비는 매출이 낮은 상품에 대해 상품 명의 키워드와 중복되는 태그를 추려내 삭제하도록 만들어
상품이 최대한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게다가 정교한 AI를 활용하여 쿠팡 내 검색량이 높은 순으로 키워드를 추천하고,
대표님의 판매 데이터 기반의 자동 완성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를 활용해 새로운 태그를 추천해 주죠.
또한, 시기에 따라 검색량이 달라지는 만큼, 세이비에서는 격 주로 효율화 알림을 보내
대표님들이 트렌드를 반영해 지속적인 태그 변경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이렇게 세이비를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키워드와 태그를 관리하다 보면,
광고 보는 눈을 키우고 더 효과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할 거예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를 잘 운영하는 분들은 사실 대단한 비법이 있는 게 아니라,
데이터를 잘 읽고, 그에 맞게 ‘조정’하는 걸 반복할 뿐이에요.
“높은 ROAS는 곧 좋은 광고”라는 고정관념은 잠시 내려놓으세요.
나의 마진, 상품 특성, 시즌성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설정이
오히려 광고의 지속성과 성과를 만듦을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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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이비에서는 대표님들의 매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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