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여러 솔루션이나 브랜드 소개를 종종 올리지만 AI를 소개할 때 정말 파급력이 있더라고요. 이 때 제가 늘 유념하는 것은 아직도 ChatGPT, Claude 등등 아직 써보지 않으신 분들도 많으니, 난이도에 유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올린 글 중 반응이 좋았던 것은
❶ 클로드로 PPT 구조도 한 번에 만들기 – Claude
❷ PPT AI 자동 생성툴 5개 비교 – Gamma
❸ 하루 5개씩 ChatGPT 프롬프트 연습하는 페이지 – ChatGPT
이 세 글은 각각 9.5만회, 3.7만회, 2.5만회 노출을 기록했습니다.
이 글이 광고였을 때의 광고 집행 비용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링크드인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SNS인 만큼 더 높은 광고 단가가 책정되어 있다고 해요. CPM(1천회 노출 당 단가)이 약 $10이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약 $7)
* 제가 최근 단가 정보가 없어, 정확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그럼 이 3 포스트의 광고 노출 밸류만 해도 각각 150만원, 55만원, 38만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그럼 LTV (고객 생애 가치) 측면으로 보면 어떨까요?
❸ 하루 5개씩 ChatGPT 프롬프트 연습하는 페이지의 경우, 링크드인에서 2.5만회, 스레드에서 9.3천회 노출이 나왔어요.
*스레드 팔로워는 1천 정도일 때 포스팅한 글이라, 확실히 링크드인 대비 글의 파급력이 높은 편입니다.
➡️ 총 3.4만회 정도의 노출 중 실제 저의 연습기를 돌려본 횟수는 1,000회 정도로 나와요.
➡️ 여러 번 돌린 분도 있을 것이라 감안했을 때, 총 500분 정도가 썼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500명 ➗ 총 노출 3.4만회 정도면 1.5% 정도의 전환율이죠.
이 사례를 주면서 클로드에게 ‘ 클로드로 PPT 구조도 한 번에 만들기’의 LTV 효과를 계산해달라고 했어요.
제 글을 본 9.5만명 중에 1.5% 정도가 실제 사용에 관심을 가졌을 거라고 해요. 1,425명
이 중 가입 시도 60% x 무료 체험 40% x 유료 가입 30% 로 각 단계별 허들이 발생, 총 103명 정도만 유료 가입을 했을 거라고 예측합니다.
이 중 유료 가입을 유지하는 비율은 3개월 이상 70%, 6개월 이상 50%, 12개월 이상 30%로 예측했어요.
여기에 월 가입비를 계산해보면, 103명이라는 적은 고객 대상으로도 잔존율을 임의로 대입했을 때 4.3천만원이라는 큰 금액이 도출되게 됩니다.
저는 정말 클로드에게 4.3천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벌어다 준 것일까요?!!
정확히 확인된 숫자는 아니지만, 제가 만약 클로드에 저의 글에 대한 가치를 피칭해야 한다면, 이 계산 과정은 충분히 공감을 일으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4.3천만원은 과장이지.. 그래도 한 1천만원은 벌어 줬을지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고요.
세일즈를 하시는 분들께, 꼭 정확하지 않더라도 판매하는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환산해보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AI의 도움을 받아볼 수도 있고요! (이미지에는 생략되었지만 틀린 계산을 몇 번 정정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제품을 열심히 링크드인에 홍보하고 계신 분들!꼭 이런 가치를 회사에 어필해보세요. 특히 회사에서 하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애사심으로 홍보하고 계신 분들, 늘 응원합니다.
강의/컨설팅 문의: seulki.kang@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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