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우리 브랜드만의 유니크한 비주얼 생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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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우리 브랜드에 맞는 이미지를 찾느라 몇 시간씩 허비한 적이 있으신가요? SNS 콘텐츠나 광고 소재를 만들 때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뒤지고, 그나마 비슷한 걸 찾아도 브랜드 컬러나 콘셉트와는 거리가 멀어서 아쉬워하신 적 있으실 거예요. 퀄리티가 좋으면 콘셉트를 포기해야 하고, 콘셉트를 따르면 퀄리티를 포기해야 하죠.


오늘은 AI를 활용해서 누구나 우리 브랜드만의 맞춤형 비주얼을 만들 수 있는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AI를 활용하면 예산이 부족한 작은 브랜드들도 대기업 못지않은 퀄리티의 브랜드 비주얼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시대니까요.


이제 비주얼로 커뮤니케이션하세요.


과거 있는 이미지 중에서 ‘그나마 비슷한’ 것을 골라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티이미지 같은 유료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죠. 하지만 AI 이미지 생성 기술은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과 메시지를 정확히 담아내는 맞춤형 비주얼을 만들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SNS 콘텐츠 제작입니다. 브랜드 톤 앤 매너에 맞는 라이프스타일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내고, 가상 모델을 활용해서 타깃에 따라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의 모델 없이도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죠.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브랜드들은 현지 모델 섭외 없이도 현지화된 비주얼을 미리 제작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상황과 타깃에 맞춘 이미지 생성


우리가 어떤 음료 브랜드의 다양한 TPO(Time, Place, Occasion – 시간, 장소, 상황)을 표현하려고 할 때 위와 같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겠죠. 이후 약간의 후보정(캔 이미지를 변경한다거나..)하면 실제 촬영을 진행하는 것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타깃에 따라 맞춤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되죠.


실제 사진 형태의 이미지가 좀 부담스럽다면 일러스트 형태의 이미지로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이미지는 상세페이지나 웹사이트, 그리고 간단한 모션을 추가해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의 쇼츠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는 3*3 그리드 형태로 9컷을 한꺼번에 생성했기 때문에 다소 어색한 감이 있는데요. 만약 TPO를 좀 더 실감 나게 보여주려면 각각의 이미지와 상황을 추가로 기획해서 생성하는 것이 좋겠죠?!



마케터 필수 AI 이미지 도구 3선


1) ChatGPT


가장 기본이 되는 AI 도구죠. ChatGPT에서 무료 사용자도 제한적이지만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채팅을 통한 정교한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30대 한국인 여성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고 미니멀한 광고 화보 느낌으로 그려줘”라고 요청한 후, “좀 더 따뜻한 느낌으로 수정해 줘” 같은 피드백을 바로 줄 수 있죠. (특정 영역을 선택해서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025년 초 업그레이드된 이후에는 연속된 이미지 생성이나 한글 텍스트가 삽입된 이미지 등의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Sora를 활용해 짧은 영상으로 만들 수도 있죠. 참고로 위의 3*3 이미지 역시 챗GPT로 만들었습니다. 이미지의 퀄리티 부분은 다른 AI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도 있지만 내 의도를 가장 잘 이해하는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Google Imagen (Gemini)

https://deepmind.google/models/imagen/


Gemini에서 역시 일부 무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 Imangen-4로 업그레이드된 이후 무료로 사용 가능하던 링크(Imagen-3)를 없애고 Gemini로 통합했죠. 챗GPT에 비해 이미지 생성의 자유도가 좀 더 높은 반면 하단에 AI에서 만들어졌다는 태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커버 이미지는 Gemini에서 제작)


특히 Flow에서 사용 가능한 비디오 생성 도구인 Veo3의 경우 오디오(음성)까지 추가된 영상을 바로 제작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죠. 현재 Gemini 유료 버전을 한달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니 경험하고 싶은 분은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labs.google/fx/ko/tools/flow


3) Recraft

https://www.recraft.ai/


Recraft는 생성보다는 이름처럼 사용 목적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데 더 강점이 있습니다. 배경을 제거하거나, 프레임을 확장하여 아웃페인팅(기존 이미지의 경계를 확장해서 새로운 영역을 추가로 생성하는 기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아래의 이미지처럼 가상 모델과 로고를 합성해서 자연스러운 목업 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죠.



리크래프트는 일 50 크레딧을 무료로 제공하며, 벡터와 래스터 이미지를 모두 생성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추천을 하면 4000 크레딧까지 받을 수 있으니 주변 분들에게 알려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메시지.


AI 도구를 쓸 때 흔히 좋은, 멋진 결과물을 만드는데 집착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색깔을 담은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죠.


이미지가 그릇이라면, 중요한 것은 그 그릇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가입니다. 아무리 예쁘고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어도, 우리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없다면 그냥 예쁜 사진일 뿐이죠.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비주얼을 봤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길 원하는지,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싶은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싶은지가 먼저 명확해야 합니다. 그래야 AI 도구들이 단순한 이미지 생성기가 아니라 우리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거든요.


결국 AI를 잘 쓰는 사람이란, 툴을 잘 다루는 것이 아니라
AI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를 설계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AI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우리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진정한 메시지를 대신 만들어주지는 못합니다. 결국 마케터의 진짜 역할은 기술을 잘 다루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만의 이야기를 찾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겠죠.



마치며.


AI 이미지 생성은 이제 단순한 ‘이미지 만들기’ 도구가 아니라 브랜드의 세계관을 구현하고 고객과의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드는 핵심 도구가 되었습니다. 중요한 건 기술을 잘 쓰는 것보다도 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겠죠.


다음 글에서는 AI를 활용해 매출에 직결되는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실전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 이 글은 ‘어쩌다 마케터를 위한 AI 활용법‘을 토대로 현재에 맞게 재구성되었습니다. AI 관련 강의나 협업 요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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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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