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상과 현실은 다르더라>

51
0

<커뮤니케이션, 이상과 현실은 다르더라>

이건 조금 삐딱한 시선에서 쓴 글입니다. 흔히 말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정설들과는 다른, 제가 직접 현실에서 부딪히며 경험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교훈(?)입니다.

1. “묻는 말에만 명확하게 답변해라.”
– 항상 정답인 건 아니었습니다. 일단은 이렇게 말하면 별로 매력없는 사람이 되더라고요. 짧고 간결한 게 효율적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스토리를 담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화자의 말하는 스타일이 드러나고, 또 생각하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또 하나. 맥락 없이 요점만 말하면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가끔은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그로 인한 불필요한 감정 소모가 발생하기도 해요.

– 마지막으로. 현실에서는… 묻는 말에만 짧고 간결하게 답하는 방식으로 소통했을 때, 그 방식을 선호하거나 딱 알아차리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짧지 않더라도 생각과 고민이 담긴 대답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짧고 간결한 게 핵심이 아닌 듯합니다. 장황하지 않게, 구조적으로 전달하는 게 핵심입니다.


2. “했던 말 또 하지 마라.”
– 제가 만일 후배들에게 이 말을 전해주어야 한다고 하면.. 저는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했던 말 또 하고 자꾸해라.” ㅎㅎ

– 현실에는 한 번 말해서 바로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야기 했으니까 알겠지? 이해했겠지? 기억하겠지?’ 하는 생각은 혼자만의 기대이거나 착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 당연한 일입니다. 바쁘기 때문입니다. 내가 많은 일을 하고 정신이 없는 것처럼, 동료들도 일과 고민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동료를 위한 배려일 때도 있습니다.

– 광고도 여러 번 노출되어야 전환으로 이어집니다. 아이를 키울 때도 반복적인 소통이 중요합니다. 회사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 반복은 엄연히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제 경우에는… 내 스스로 느끼기에 살짝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반복을 하는 게 오히려 효과가 좋았습니다.


3. “끼어 들지 말고 충분히 듣고 말해라.”
– 적당히 끼어들 줄도 알아야 합니다. 비즈니스에도 예절이 있지만, 비즈니스 예절과 사회의 예절은 조금 다른 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비즈니스에서는 결국 같은 목표를 보고 달려갑니다. 이 때 예절 차린다고 가만히 듣기만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회사는 대화의 품격 따지며 고고하게 앉아 있을 자리가 아닙니다.

– 정치 토론에서 사회자가 개입하듯이, 골고루 발언권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내 주장과 내 의견은 내 스스로 피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말해야 할 때를 놓치는 일이 반복되면, 결국 그 미팅에서, 그 조직에서 내 존재감은 희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격언들을 한 번씩 꼬아보는 이상한 취미가 있는 사람이라, 조금 삐딱하게 써 보았습니다만… 커뮤니케이션에 정답이 있을까 싶습니다. 위의 이야기들도 또 다른 상황에 놓이면 또 바뀔 수도 있고요.

결국 각자의 상황에서 경험치를 쌓아가며 자기만의 노하우를 체득해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

😊더 많은 인사이트 구경가기 : 황승욱 링크드

황승욱
글쓴이

황승욱

어쩌다 마케팅을 시작했고, 이왕이면 잘 해내고 싶어서 애써오고 있습니다.
- 삼쩜삼 BX/MKT Tribe Lead
- (Speaker) Digital Marketing Summit 2023
- (Speaker) Max Summit 2023
- (강의) 2023 신한금융그룹 디지털마케팅 강의
- (강의) 2023 삼성금융연수원(삼성금융네트웍스) 디지털마케팅 강의
- (VOD) Wanted Con. 성과를 내는 마케팅
- contact : puritanity@gmail.com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아마존 글로벌 마케터

디지털퍼스트

2025-08-13

합격보상금 100만원

그로스 마케터

몬드리안에이아이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사업 전략 기획자

신테카바이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스페인어)

부스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콘텐츠 마케터 (4년~7년)

어시스트핏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인턴] 리덴스 마케터 (전환형)

에프앤엘코퍼레이션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황승욱 마케터

황승욱

다른 아티클 보기

<이제부터 “센스있다”는 표현은 금지입니다ㅎㅎ>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와 의미라는 게 있어요."

낑겼다… "마케팅은 줄타기이자 시소 싸움이다."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