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 말고 몽골? 요즘 MZ가 선택한 ‘듀프 여행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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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유행하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듀프’!

물가가 오르면서 고가의 제품을 유사한 디자인의 저렴한 대체품을 찾는 ‘듀프 소비’가 뜨고 있죠!

여행에서도 ‘듀프소비’가 적용되고 있어요!

이제는 여행지에도 적용되는 새로운 여행 방식이 된거죠.

진짜 같은 감성과 분위기, 하지만 합리적인 비용과 덜 알려진 곳에서의 자유가 2030 세대의 ‘감성과 가성비를 동시에 챙기려는 욕망’을 일으키면서 이제 여행 선택지를 완전히 바꿔놓고 있어요.

그렇다면 2025년 여름, MZ세대는 어디로 떠나는 지 확인해볼까요?

‘듀프 여행’, 가성비와 감성 사이에서

꼭 비싼 몰디브에 가지 않아도, 비슷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바다를 찾고

바쁜 여행지보다 여유롭게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대체지를 찾는 흐름.

그게 바로 지금 MZ세대가 주목하고 있는 ‘듀프 여행’입니다.

고가의 인기 여행지를 대신해, 비슷한 분위기와 감성을 느낄 수 있는 합리적인 대체 여행지를 찾는 흐름으로 몰디브 대신 일본의 이시가키섬을 대신 여행하는 거죠! 😀

글로벌 여행 전문기업 익스피디아는 ‘2024년 여행 동향 보고서’에서

이러한 듀프 트렌드에 주목하며 올해의 추천 듀프 여행지 10곳을 공개했어요!

  • 대만 타이베이

  • 미국 멤피스

  • 그리스 파로스

  • 캐나다 퀘벡

  • 일본 삿포로

  • 영국 리버풀

  • 이탈리아 팔레르모

  • 태국 파타야

  • 호주 퍼스

  • 퀴라소(네덜란드령)

국내 여행사들도 이 흐름에 발맞춰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난 7월 4일, 노랑풍선은 AI 분석 기반으로 인기 여행지와 유사한 감성을 지닌 ‘듀프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바로 2030세대의 여행 소비 방식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누구나 가는 유명 관광지를 들르는 것이 여행의 기준이었다면 지금의 여행은 “왜 하필 그곳을 골랐는가?”라는 질문에 설득력 있게 답할 수 있는 경험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취향’이 명확해진거죠.

실제로 한 글로벌 여행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 응답자의 69%는 멀고 비싼 명소보다 덜 알려졌지만 분위기 있는 대체 여행지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결국 지금의 듀프 여행 열풍은 단순히 저렴한 여행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감성과 합리성을 모두 만족시키며 ‘나만의 이유 있는 선택’을 중시하는 2030의 가치관으로 만들어진 거라고 할 수 있어요!


듀프 여행의 강자가 된 ‘몽골’! 한국 인기 여행지 1위가 된 이유

그럼 전세계가 ‘듀프’에 빠지고 있을 때 한국은 어떤가요?

2025년 여름, 한국인의 인기 여행지는 예년과 크게 달라졌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여름 성수기 예약 1위를 놓치지 않던 일본이 SNS상에 퍼진 ‘7월 대지진설’ 괴담으로 인해 주춤한 것이죠.

실제로 일본 전역에서 소규모 지진이 잇달아 발생한 가운데 과거 동일본대지진을 예언한 만화가의 발언까지 재조명되며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그 결과, 일본행 항공권은 역대급 특가로 쏟아졌지만 수요는 회복되지 않고 있죠. 트립닷컴에 따르면 도쿄·오사카·오키나와 편도 항공권이 1만7000원까지 떨어지고 대형 여행사들도 하드블록 좌석을 소진하지 못한 채 특가 패키지를 내놓는 상황입니다.

하나투어의 발표에 따르면, 6월 일본 패키지 수요는 전년 대비 12% 감소했고 ‘7말8초’ 기준 일본 예약 비중은 16.6%에서 8.6%로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그 빈자리를 채운 여행지가 바로 몽골입니다.

20대 그룹여행 ‘워너고트립’의 2025년 7월 기준 몽골 프로그램 참여율은 전년대비 215% 상승하였습니다.

그만큼 몽골은 ‘듀프 여행’의 핵심 조건을 모두 갖춘 새로운 강자예요!

가장 먼저 꼽히는 장점은 압도적인 자연 환경입니다.

국내나 인접국에서 찾기 힘든 청정 초원, 사막, 호수, 밤하늘을 간직한 몽골은 ‘인증샷’ 위주의 여행보다 본연의 나로 돌아오는 휴식과 충전의 공간으로 MZ세대에게 각인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격과 접근성입니다.

2025년까지 무비자 입국이 연장된 데다, LCC(저비용항공사) 중심의 지방 출발 직항 노선이 대폭 확대되어 교통장벽이 사라졌죠.

세 번째는 2030 세대가 선호하는 ‘경험 중심 콘텐츠’입니다.

게르 숙소에서 유목민 문화를 체험하고, 광활한 초원에서 승마·트래킹을 즐기며 밤이면 캠프파이어와 함께 별을 보는 아날로그 감성 여행인거죠.

자연 속에서 일상을 내려놓고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싶은 심리, 함께 떠난 사람과 교류하며 관계를 맺는 경험,

그리고 디지털 디톡스를 통한 감각적 휴식은 분명 2030의 달라진 여행 방식이죠.


‘몽골’, 혼자 가기 아직도 어렵다구요?

하지만 아무리 매력적인 여행지라도 몽골은 혼자서 다니기엔 쉽지 않은 나라입니다.

대중교통이 없고, 영어가 잘 통하지 않으며, 날씨나 도로 상황도 예측 불가한 경우가 많죠.

특히 유목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게르 예약이나 승마 투어, 별 관측지 이동 등을 혼자서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몽골은 반드시 여행사와 함께 떠나야 하는 ‘준전문가 동반형 여행지’로 꼽힙니다.

특히 2030 세대처럼 경험 중심, 네트워킹 중심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겐 맞춤 설계된 그룹 여행 플랫폼이 더 떠오르고 있죠!

워너고트립은 20대를 위한 그룹 자유여행 전문 서비스로 몽골 여행도 2030이 좋아할 만한 워너고트립만의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어요!

  • 소규모 팀 구성으로 새로운 인연을 맺을 수 있고

  • 현지 가이드와 함께라 루트 걱정은 없고 현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긴급사항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일정의 자유도는 살려 나만의 시간을 누릴 수 있는 여유도 보장됩니다.

누군가는 ‘휴식’을 위해, 누군가는 ‘기록’을 위해 또 누군가는 새로운 친구들과 잊지 못할 여름의 순간을 위해 이 몽골 여정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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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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