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구글 검색의 종말?! AI 시대의 검색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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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9일 화요일

#253 🌽콘.스.프 영양성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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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기획 상품 #253

클릭은 죽었다. AI 인용이 더 중요한 시대

최근 갤럭시 폴더블 스마트폰과 함께 구글의 “제미나이 라이브” 기능 또한 공개 되었는데요.

현재 착용한 옷과 어울리는 색을 실시간으로 추천 (출처=유튜브 '주연 ZUYONI' 캡쳐)

현재 착용한 옷과 어울리는 색을 실시간으로 추천 (출처=유튜브 ‘주연 ZUYONI’ 캡쳐)

구글의 생성형 AI “제미나이”가 이제는 실시간 영상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듯 AI의 발전으로 앞으로는 검색을 포함한 정보 소비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할 전망입니다.

클릭 없는 세상이 온다?!

제로 클릭(Zero Click)이라는 단어, 혹시 들어보셨나요?

💡 제로 클릭이란? 사용자가 구글 혹은 네이버에 궁금한 점을 입력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답을 얻은 뒤, 다른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등의 추가 행동을 하지 않은 채 검색을 종료하는 현상

e.g. 검색 결과 페이지 내용만 본 뒤, 추가 탐색 없이 검색 종료

e.g. 검색 결과 페이지 내용만 본 뒤, 추가 탐색 없이 검색 종료

Bain&Company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검색의 약 60%는 다른 웹사이트로의 이동 없이 “제로 클릭”으로 종료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AI가 요약해 주는 내용만 보고 더 이상의 탐색은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AI에 회의적인 사람 중 절반 이상이 AI 요약 결과만으로 검색을 마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AI 개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AI 개요)

구글은 “AI 개요”(AI 검색 기능)를 공개한 이후, 지난 10년간 공고히 유지했던 90%대 검색 시장 점유율을 잃었어요. 지난해 80%대로 떨어진 이후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죠. 네이버, Bing 등 검색엔진들이 앞다퉈 AI 검색 기능을 선보였으며, 생성형 AI 또한 실시간 검색 기능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구글링”으로 통용되던 검색 방식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Open AI의 검색엔진,

Open AI의 검색엔진, “Search GPT” (출처=Open AI)

“키워드 중심” 검색에서 “대화 중심” 검색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여름 광교호수공원 맛집” 등과 같이 의도에 맞는 키워드 조합으로 검색어를 구성했다면, 이제는 “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먹기 좋은 광교호수공원 맛집 추천해 줘. 평점 좋고 웨이팅 없는 곳으로.” 등과 같이 맥락을 반영한 대화형 검색이 가능합니다.

조회수의 시대는 저물어 가는 중

마케터, 블로거, 언론인 등 온라인에 콘텐츠를 올리는 사람들에게 조회수는 콘텐츠의 존재 이유나 다름없는데요. AI 검색의 발전과 제로 클릭 현상의 가속화로,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웹페이지들의 평균 조회수가 최대 25%까지 감소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 (AI 브리핑)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 (AI 브리핑)

한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는데요.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SEO 관점에서 최상단 노출은 곧 높은 조회수로 이어지고, 이는 높은 수익으로도 이어졌어요.

 그러나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구글링해 봐” 보다는 “GPT한테 물어봐”라고 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는 등AI와의 대화가 새로운 검색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된다면, 조회수를 겨냥했던 SEO 등의 전략은 곧 의미가 없어질 것입니다.

더불어 기업들 또한 태세 전환을 하고 있어요. 지금까지는 크롤러(웹사이트 내용을 빠르게 읽고 가져가는 로봇)의 접근을 제한해 왔는데요. 제로 클릭으로 인해 조회수가 점차 감소하면서, 최근에는 크롤러 접근을 적극적으로 허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죠.

“AI가 활용하기 쉬운” 콘텐츠를 위한 전략

게다가 AI 검색이 더 많은 플랫폼 및 서비스에 접목됨에 따라, 기존의 노출수, 조회수, 클릭률 등의 지표보다 “AI 인용”이 더 중요해질 전망이에요.

지도 앱에 접목된 AI 검색 (출처=카카오맵)

지도 앱에 접목된 AI 검색 (출처=카카오맵)

AI가 사용자 검색 의도와 맥락을 기반으로 실시간 검색을 해주고, 대화하듯 친절하게 답변까지 정리해 제공해주는 세상이 오고 있기 때문이에요.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추가 질문을 하기만 하면 AI가 맥락을 추가 반영해 더 고도화된 답변을 제공해요.

기존 검색 패턴과 SEO 전략이 하루아침에 의미가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이제는 AI를 고려한 새로운 접근법도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대표적인 AI 최적화 전략 2가지를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답변 엔진 최적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AI 개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AI 개요)

AI가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다 쓰거나, 웹페이지 링크를 직접 인용하도록 최적화하는 전략

☝️ GEO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생성 엔진 최적화)

생성형 AI 답변 결과 (Chat GPT)

생성형 AI 답변 결과 (Chat GPT)

생성형 AI가 답변을 생성할 때 정확하고 풍성한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맥락을 제공하는 전략

AI 최적화가 잘 되어있다면, AI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생성형 AI가 구성하는 답변 속에도 콘텐츠가 잘 노출/활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감이 조금 오시나요?

요점은, 우리의 일상에 AI가 점점 더 많은 영향을 행사할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할 때도, 정보를 받아들일 때도 AI를 고려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AI의 발전으로 변화한 검색 패턴: AI 요약만 보고 검색 종료하는 “제로 클릭” 이슈 대두

✔️ 조회수만을 고려했던 기존의 SEO 전략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 필요 

✔️ “AI가 활용하기 쉬운” 콘텐츠를 위한 AEO, GEO 전략

(🥟‘s view)

AI 검색과 SEO에 대해 잘 모르셨다면 오늘 주제가 생소하셨을 텐데요. “구글링” 보다 “GPT”에 더 익숙한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은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시대 흐름에 맞게 AI를 잘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롬프팅 역량’과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리터러시 역량’을 염두에 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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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신상품 #253

🎭내한 뮤지컬 | 🦉LG전자 타임스퀘어 | 🎫경주 아트패스 | 📱넷플릭스 | 🎮MMORPG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올 여름 내한 뮤지컬 3편, 관람해야 할 이유는?

  • 최근 국내 공연계 내 팬덤 위주의 관람 문화가 강해지며, 유명 한국 배우가 출연하는 뮤지컬 흥행
  • 그럼에도 올여름 내한하는 ‘위키드’, ‘위대한 개츠비’, ‘노트르담 드 파리’는 각각 영화 연계, K-프로듀서 참여, 프랑스어 원어 감성 등의 이유로 관객들의 관심 끄는 중
  • 세 작품 모두 고전 원작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각기 다른 무대 연출과 감성으로 차별화된 매력을 선봬

🦉LG전자, 타임스퀘어에서 전하는 ‘피그미 올빼미’ 이야기

  • LG전자가 타임스퀘어에 ‘멸종위기종 보호 캠페인’ 7번째 영상으로 피그미 올빼미 편을 공개
  • 3D 영상으로 멸종위기 동물을 소개하며 기후 변화와 생물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의 일환
  • LG전자는 NBC 다큐멘터리 ‘The Americas’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는 등 환경 보호 캠페인 지속 확대 중

🎫 티켓 하나로 미술관, 박물관 4곳 관람! 경주 아트패스

  • 경북문화관광공사가 4개 예술기관을 50% 이상 할인가로 관람할 수 있는 ‘경주 아트패스’ 출시
  • 경주 아트패스는 고대 불교 미술부터 현대 미술까지 아우르는 예술 체험 기회 제공

📱K콘텐츠가 끌고, 광고가 밀고…넷플릭스 실적 ‘대박’

  • 넷플릭스가 ‘오징어게임3’, ‘K팝 데몬헌터스’ 등 K콘텐츠의 흥행으로 2분기 실적 크게 개선
  • 광고 요금제와 AI 활용, 자체 광고 플랫폼 도입 등으로 수익성과 제작 효율 증대 꾀해
  • TV 시청자 공략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을 기반으로 높은 고객 유지율과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

🎮젠지 세대에게 외면 받는 MMORPG, 그 이유는?

  • 젠지 세대, 빠른 진행과 형평성을 중시해 긴 성장 구조와 과금 중심의 MMORPG에는 흥미 느끼지 않아
  • 반복 콘텐츠의 지루함과 숏폼 콘텐츠의 인기 속에서 MMORPG의 매력은 약화하는 중
  • 캐릭터 성장과 대규모 전투를 즐기는 유저층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합리적 과금과 참신함이 미래의 열쇠가 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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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추천 #253

요즘 없어서 못 먹는다는…🍵

https://www.youtube.com/embed/lPSXNifCLDE유튜브 ’14F 일사에프’

지난 24일 미국 뉴욕타임즈는 “일본 등 주요 생산국을 중심으로 말차 공급난이 발생했다”며 이른바 ‘말차코어 현상’에 대해 보도한 바 있는데요.

말차가 갑자기 글로벌 젠지 사이에서 유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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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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