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원티드에서 주최한 2025 하이파이브 그로스 세션에서 발표한 내용의 일부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AARRR을 활용하고자 하지만 몇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1. AARRR은 순서다
A부터 R까지 순서대로 일해야 하거나 순서대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Acquisition 부터 시작하기 보다는 Revenue와 Retention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을 확인 후 풀 퍼널을 고도화 해 나가는 것을 제안합니다. (AARRR -> RRAAR)
2. AARRR은 전체다
AARRR로 풀 퍼널의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풀 퍼널에서는 관리해야 하는 지표가 너무나 많아요. 이보다는 가장 중요한 목표에 연결된 핵심 레버들을 도출하고 관리하는 그로스 방정식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RRAAR + Growth Equation)




실제 발표 자료는 130장 정도 되지만 AARRR에 대한 오해와 제안을 보여줄 수 있는 일부 슬라이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RRAAR/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
데이터 드리븐 그로스 마케팅 – 고객 중심의 문제 해결력 업그레이드| 서현직 – 인프런 강의
현재 평점 5점 수강생 273명인 강의를 만나보세요. 고객 중심의 문제 해결을 원하는 마케터, PO/PM, 디자이너, 기획자들이 고객 행동을 정량화 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방법으로 바꿔나가는 ‘데이더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에디터의 더 많은 인사이트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z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