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을 이기는 마케터의 아이디어란?

21
0

마케팅에는 예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꼭 많은 예산이 더 많은 효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스스로를 가성비 마케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실제 일을 할 때 최소한의 예산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것에 쾌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저는 국내 20개 방송국, 스포츠 클럽과 협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돈이 많이 들었을까요? 저는 거의 예산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 비결은 ‘윈윈(WIN-WIN) 전략’인데요. 저는 기본적으로 저희 기업과 콜라보를 진행하는 기업 모두가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JTBC, TVN, SK와이번스, SK나이츠, 제주유나이티드, 성남 FC, 부천 FC, 서울이랜드, 전자랜드, T1 등 협업의 아이디어는 이러했습니다.

‘4000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홍보처로 제공해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자’

최소한의 예산에 이러한 아이디어를 안고 모든 기업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전국의 매장에서 공동 이벤트를 열과 방송국에는 프로그램의 홍보, 스포츠 클럽에게는 홈경기의 홍보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저희는 해당 방송국의 소스를 공급받아 유명 연예인의 콜라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 클럽의 경우 홈경기장에서 다양한 마케팅 행사와 실제 판매 부스, 온라인 프로모션, 매장에서의 국가대표 사인 이벤트 등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5/5 어린이날에는 수십억 매출을 달성하고, 브랜드 효과도 창출했습니다. 결국 마케터의 아이디어는 예산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웬디스의 치킨너겟 트윗 사건(?)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낸 사례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실상 예산이 거의 투입되지 않았죠. X(구 트위터)에서 한 청년이 웬디스를 태그 해 글을 남깁니다.

출처: X출처: X

‘내 게시물이 몇 번 리트윗 되면 1년간 치킨 너겟을 무료로 줄 수 있니?’

웬디스는 답변을 남깁니다.

’18 Million’

장난 같던 이 답변은 엄청난 효과로 확장됩니다.

유명한 배우, 정치인들이 참여하고 #NuggsForCarter라는 해시태그까지 등장하면서 폭발적인 화제성을 낳습니다. 개인적으로 하이재킹 마케팅을 하는 브랜드들을 좋아하는데요. 브랜드란 유머를 갖고 있어야 매력적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사는 목표를 달성하면 웬디스 매장이 있는 전 세계 어느 나라라도 데려다주겠다는 트윗을 올립니다. 결국 340만 정도의 리트윗을 기록하면서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웬디스는 1년간의 너겟 이용권이라는 아주 싼 마케팅 비용만 지불하고 엄청난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살짝 발은 얹은 유나이티드 항공사는 0원으로 효과를 보기는 했네요.

2023년 칸라이언즈 수상작 ‘World cup Delivery’도 엄청난 아이디어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이 월드컵에서 우승 후, 하나의 푸시 알람이 울립니다.

‘주문하신 음식이 배달 중입니다’

아르헨티나의 배달 어플 페디도시야는 30분, 1시간마다 월드컵 우승 트로피의 이동경로를 공유했습니다. 처음엔 음식을 시키지도 않았는데 자꾸만 오는 알람에 기분이 나빴던 사람들도 이내 월드컵 트로피의 실시간 위치 알람인 것을 알고 기쁨에 빠집니다. 페디도시야는 푸시 알람만으로 엄청난 브랜딩 효과를 거둡니다. 당시 메시보다 32% 더 많이 멘션 되기도 했고, #MessiCampeon #ArgentinaCampeon 등 주요 멘션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마케터의 기획력과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예산의 한계를 이겨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기획력의 근간에는 고전 등 많은 독서와 좋은 사례들을 많이 접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하기도 하고요. 앞으로 좋은 사례들을 많이 공유드리면서, 마케터 여러분들의 영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우의성
글쓴이

선우의성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광고 등 콘텐츠로 브랜드의 성장을 돕습니다.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마케팅솔루션팀] 콘텐츠마케터

이공이공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Contents Marketer

직방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브랜드 마케터

뉴닉

2025-08-24

합격보상금 100만원

AI Artist / Creative&Strategy

블루개러지(Blue Garage)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매체 제휴 담당자(팀장급, 7년 이상)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퍼포먼스 마케터

모드하우스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위픽레터 선우의성 프로필

선우의성

다른 아티클 보기

무플보다 악플이 낫다?! 브랜드 광고에 있어 적절한 논란이란?

관세청 유튜브에 강아지 브이로그가?

숏폼의 미래, ‘짧고 강렬하게’에서 ‘짧고 깊이 있게’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