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운영되던 페이스북 성과가 갑자기 떨어진다면?

당연하지만 놓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1-08-16

안녕하세요! 저는 성형외과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사원입니다.
저희 성형외과 메인 채널인 페이스북에서 종종 효율이 좋던 광고 성과가 갑자기 떨어질 때가 있어요.

예약이 많이 오던 소재였는데, 갑자기 노출수가 확 줄더니 클릭이나 전환 수도 급격하게 떨어지더라고요…
다른 소재들보다 유독 이 소재가 예약이 많이 들어왔던 터라 그냥 광고를 꺼버리기가 아쉽네요ㅠㅠ

또 병원이다 보니 심의를 받기까지 시간도 걸리는 문제도 있구요…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건지 저희가 운영하던 소재와 광고 성과 공유드릴 테니 한 번 살펴봐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H담당자님. 전달주신 소재와 광고 성과를 살펴보았습니다. 
퍼포먼스가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면 무작정 뜯어보고 크리에이티브를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처방을 원한다면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핵심을 요약하자면, 페이스북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가장 성과가 좋은 광고에 예산을 분배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좀 더 빠른 성과를 내도록 불필요한 선택지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월 2억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하는 당사에서 활용하는 상세 전략을 공유해드릴게요.

◆ 광고, 안되면 우선 꺼주세요

전환 광고에서 ROI를 측정할 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는지를 곰곰이 살펴보면

불필요한 테스트를 너무 많이 했거나 비효율적인 광고들에 예산이 배정된 사례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경우를 살펴보고 하나씩 시도해보세요.


1) 광고 off : 보통 한 캠페인 안에 여러 세트들을 구비해 두었을 테니, 광고 off는 작은 개념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굳이 세트를 끄지 않아도 되겠죠.

  • 전환단가가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링크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 CPM이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전체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2) 캠페인 off : 1) 항목을 모두 검토 후 적용하고 3일 정도 경과를 지켜봤으나 전환 단가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미련 갖지 말고 과감하게 오프 해주세요.
3) 전체 기간 빈도가 1.8 이상인 광고 오프 후 신규 광고 세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광고 게시물 확인을 통한 CTR(링크 클릭률) 긴급 점검해주세요

1) 이미지 시안 체크 

  • 계절감, 프로모션, 디자인 등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2) 포스팅 멘션 체크

  • 오타, 줄 구분 적용은 잘 되었는지 체크해 주세요. (반드시 모바일/PC 동시 체크)
  • 핵심 내용이 3줄 이후에 적혀 ‘더보기’로 내용이 접히진 않았는지 체크해 주세요.

3) 악성 댓글 확인

  • 블랙컨슈머가 우리 제품을 험담하고 있을 경우 댓글 감추기를 해주는 것도 방법이나, 잘못된 정보의 댓글이라면 다시 정정해 주는 것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 랜딩페이지 확인을 통한 CVR(전환율) 긴급 점검해주세요

1) 접속 속도 체크

  • 호스팅 만료, 트래픽 초과 등의 문제로 접속이 되지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 랜딩페이지의 서버 문제로 접속 속도가 매우 지연되는 경우는 아닌지 체크해 주세요.
  • 첨부 이미지의 용량이 500kb 이상인지 체크해 주세요. (모바일 고려시)

2) 전환 테스트

  • 제품 구매 (혹은 전환 목표) 버튼 클릭 시 오류가 발생하진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전환율이 급격히 떨어진 경우라면 이 문제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이니, 반드시 테스트 해보셔야 합니다.)
  • 페이스북 사용 시 전환 추적에 누락이 발생하진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픽셀 누락 여부 확인)

마케터라면 위 글을 보고 기본적인 사항 외에 별것 없다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무를 진행하다 보면 기본을 놓칠 때가 많습니다. 당연하지만 놓친 부분들은 없는지 상시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회수
11,935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WPL limited
이재광 팀장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이재광 팀장님이...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어느 정도 연차 이상 디자이너라면 이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디자인 마케팅조언
아티클
주니어 마케터로서 크고 작은 프로젝트의 기획을 맡을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는 나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해 볼...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