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스토어 운영 꿀팁 다 푼다. (진지)

까다로운 네이버 스토어 꿀팁 다 알려드릴게요.
2021-10-27

 

안녕하세요! 평소 위픽레터 구독해서 잘 보고 있었습니다.😊

저도 고민 끝에 사연 보내봐요..! 저는 지금 서울에서 목걸이나 반지, 팔지 등 악세서리들을 제작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홍보를 하고 있지만,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한 매출 비율이 가장 높아요.

특히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되는 고객이 많아서, 1페이지는 아니더라도 조금 더
상위로 저희 제품을 노출시키고 싶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쉽지 않다고 들었는데, 꼭 조금이라도 위로 올리고 싶어요ㅠㅠ..,

꼭 해봐야 하는 꿀팁이 있을까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위픽레터에 사연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페이지로 가서 악세사리들을 확인했는데, 다 예뻤지만 특히 목걸이들이 유니크한 디자인이여서 눈에 띄더라구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사용하시는 계시는 사장님들은 ‘상위노출’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실 수 없을 것 같아요.😂SEO 최적화부터 작은 설정들까지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지만, 하나하나 수정해나가면 분명 첫 번째 페이지까지 올라갈 수 있을 거예요!

상위노출 팁을 알려드리기 전에, 네이버 쇼핑이랑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은근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

네이버 쇼핑은 검색창에 제품을 검색하면 바로 정보가 노출되는 곳이에요.
우리가 제품 검색하면 항상 업로드 되는 그 페이지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쇼핑몰이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으로, 그 안에 입점되는 하나의 쇼핑몰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거창할 필요 없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개설부터 상품 등록까지 모든 비용이 무료거든요. 😁

대신 네이버 쇼핑 노출을 통해 상품이 판매되는 경우에는 네이버에 쇼핑 연동 수수료 2%를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네이버페이’로 결제했을 경우에는 3~5.85%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수료💰 관련된 부분도 꼭 체크해 주세요!💸

출처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센터
가입 시에 네이버 쇼핑 ON 으로 전환하고, 네이버 쇼핑 사이트 등록을 체크해야 내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요!

1. SEO최적화💎

SEO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검색엔진에서 내 글이 잘 검색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1) 핵심 키워드 설정💭

먼저, 제품 키워드는 카테고리와 맞춰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같은 건강관리용품이라도, 세부적인 카테고리가 정확해야 상위노출🔼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또한, 제품 키워드가 너무 길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소비자가 제품을 한 눈에 파악하기도 힘들어요. 간단하고 깔끔하게 정하는 게 좋아요. 대신! 우리 제품만의 특징 키워드를 추가해서 차별화를 시키는 것도 좋은 전략이니 생각해보시길 바라요.😊 예를 들어 마스크를 판매한다고 했을 때, ‘먼지 방지’, ‘촉감’ 등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키워드 삽입하면 경쟁력이 생길 수 있어요!

 

(2) 네이버 규칙 지키기💥

사실상 가장 중요한 단계에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입 TIP이나, 판매자 가입안내 Q&A를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이 절차를 쉽게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가입 안내]의 6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스마트 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만 수정 가능하고, 스마트 스토어 Url은 수정이 불가능한 것도 알고 계셔야 해요!

 

(3) 업로드 시간 확인하기💣

제품을 업로드 해보고, 어느 타이밍에 구매율이 가장 높았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해요. 일정한 기간을 정해서, 가장 구매율이 높았던 시간을 체크하고 그 때 그 때 반영하는 것이 좋아요. 한 가지의 팁🔑을 더 드리자면, 스토어 오픈 초기에는 실시간알림버튼을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어에 주문, 반품, 취소건이 생기면 곧 바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어요. 조금 더 신속하게 처리해서 오픈 초반에 발생할 법한 실수들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 설정 – 판매가 정보 – 실시간 알림설정버튼]을 누르시면, 판매가 될 때마다 바로바로 알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2. 외부 트래픽💨

(1) 구매율만 체크하는 건 금물!💢

예를 들어 한 달 동안 100개가 팔린 제품 A와 B가 있다고 했을 때, 리뷰 수가 각각 50 개와 20 개라면 어떤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기 쉬울까요? 노출에는 구매 수량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찜하기💓수와 리뷰 개수📜도 중요합니다. 상위 노출을 결정하는 건 딱, ‘구매량’ 하나뿐이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판매가 늘면 리뷰가 쌓이고, 단골이 생기면서 점점 스토어가 성장하게 됩니다. 찜하기를 누르거나 리뷰를 남기면 적립금을 두 배 적립해 주는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구매율&찜하기&리뷰를 전체적으로 함께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봐요. 💭

 

(2) SNS 채널 활성화

최적화된 SEO를 지켜서, 외부의 트래픽을 끌어오는 것도 중요해요. 스토어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다른 SNS 채널들을 활용해서 스토어를 홍보해봐요! 특히 채널 정보 부분에 스토어 링크를 연결하고, 그 링크를 통해 구매까지 이어진다면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합니다.💪

 

(3) 추적해서🏃, 분석하기!

만약 스마트 스토어 추적을 했을 때, 유입률은 있지만 구매율이 떨어진다면
상세페이지를 점검✔해주세요. 네이버는 블로그 형태의 상세페이지를 좋아한다고 해요. 글과 사진으로 구성된 형식으로 지정하시되, 사진의 퀄리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판매하는 제품군에 따라 다르겠지만, 뷰티 제품 등 제형을 보여줘야 하는 제품이라면 gif(움짤)도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혹시 유입률과 구매율은 연결되지만, 유입률 자체가 낮은 경우에는 상세페이지보다는 썸네일을 점검✔해주세요! 썸네일은 상세페이지나 제품 정보에 적힌 내용이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명시되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겠죠?

 

(4) more and more 팁💦

적을 알아야 내 위치도 알 수 있는 법!👋 내 제품 위아래에 랭크된 경쟁 상품들의 변동을 항상 주시해 주세요! 어떤 이벤트를 열고 있는지, 어떤 이미지를 게시하고 있는지 늘 지켜봐야 해요👀 그리고 같은 제품군 1페이지(상위 노출된)에 랭크된 제품들도 수시로 확인해 주세요!📈

 

(1)  판매자 = 구매자?🔥

스마트 스토어를 열게 되면, ‘이거 잘 주문되는 거 맞아..?’라는 마음으로 개설 아이디로 판매 상품을 구매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리뷰를 쓸 수도 있죠. 하지만 네이버에서 이 경우를 ‘부정거래’라고 판단한다고 해요💦 같은 아이디로는 절대 리뷰를 남기시면 안됩니다! 관련 약관을 꼭 읽어보시고, 불이익 받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자전거래 :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일인 또는 연관된 지인 관계에서 발생된 경우를 말합니다.
여기서 연관된 지인은 판매자 및 구매자의 인적 정보 및 네이버 접속 로그 일체간의 일치 여부를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2) 같은 제품 삭제 후, 다시 올리기💢

동일한 상품을 등록하거나 삭제 후에 다시 새로운 ID로 등록하면, 어뷰징 형태에 포함돼요! 품절을 포함해서 이미 삭제된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신규 ID로 등록하면 검색 패널티가 주어질 수도 있고, 해당 상품의 제재를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원래 판매하던 상품을 삭제하고, 그 페이지에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도 도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플로깅 마케팅🌲🚴💐 🚵🌼

출처 :  이니스프리
플로깅을 아시나요?🚴🌷
플로깅은 ‘이삭을줍는다’는뜻인스웨덴어 plocka upp과영어단어 jogging(조깅)의합성어입니다. 조깅이나산책을하면서, 주위의쓰레기를정리하는행동을말해요. 2016년스웨덴에서처음시작되어작년부터우리나라에서도본격적으로확산되고있죠.

최근 여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플로깅을 영리하게 활용하면, 기업 마케팅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로깅을 활용해서 캠페인을 기획하면,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 지속적인 가치에 대해 고민하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요.😁 게다가 플로깅은 소비자들도 쉽게 동참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를 친숙하게 만드는 데에도 효과적이죠.

 

출처 : 투썸플레이스
최근 투썸은 디저트 맛집에서 ‘친환경 맛집’🌱이라는 새로운 별명이 생겼어요.
플로깅을 일회성 캠페인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라, 아예 ‘팀두썸굿’이라는 플로깅 앰버서더를 기획해서 모집하고 있죠.플로깅에 참여할 앰버서더들을 모집하면, 투썸에서 장갑&쓰레기봉투&플라스틱재활용메달이 담긴 ‘투썸 플로깅 키트’를 배송해 줍니다. 그 키트를 사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한 후, 활동사진을 SNS에 인증하면 끝이에요. 간단한 활동이지만, SNS를 타고 선한 영향력이 멀리 퍼질 수 있겠죠?

썸네일 출처 : MBC 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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