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변화에 대비하는 패션 업계의 자세

-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7
2022-08-12

  •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발행한 일곱 번째 트렌드 리포트 ‘계절 변화에 대비하는 패션 업계의 자세’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업계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계절의 변화가 가장 빠르고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업계입니다. 기온에 따라 구매하는 품목의 차이도 크고, 계절 변화에 미리 대비하려는 구매 패턴도 잘 드러나는 산업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패션 아이템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계절의 변화를 언제부터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요? 또한, 기온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는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패션 산업군의 다양한 상품군 중에서도 겨울과 여름 대표 품목, 그리고 여름 액세서리 품목을 선별하여 2022 상반기의 판매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 리포트 목차 >

chapter.01 겨울을 떠나보내며

chapter.02 여름을 맞이하며

chapter.03 기온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 엿보기

chapter.04 날씨에 따른 패션 액세서리 판매량 변화


< 리포트미리보기 >

chapter.01 겨울을 떠나보내며

소비자는 겨울 상품을 어느 시기까지 많이 구매할까요? 니트, 코트 등 겨울 품목의 판매량은 1월 중순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점차 줄어들어, 3월 말부터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겨울 품목의 소비는 감소하고 여름 품목의 소비가 증가하며 서로 역전되는 판매량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chapter.02 여름을 맞이하며

반면, 여름을 대표하는 품목의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3월 말부터 눈에 띄게 오르다가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5월 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chapter.03 기온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 엿보기

분석 기간 내 여름 대표 품목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시기는 4월 11일과 12일로, 올해 들어 일 평균 기온이 이틀 연속 20도를 처음으로 넘긴 날이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더워지는 날씨를 체감한 소비자들이 다가올 여름을 급히 대비하려는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량 역시 큰 맥락에서는 기온과 함께 움직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계절이 여름으로 접어들며 무조건적으로 꾸준히 상승한다기보다 기온에 따라 실제로 더위를 체감했을 때 또는 기온이 오른다는 예보가 떴을 때 움직이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pter.04 날씨에 따른 패션 액세서리 판매량 변화

여름 패션 액세서리의 온라인 구매 패턴은 날씨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여름 신발, 여름 모자, 선글라스 등 패션 액세서리의 판매량 분석 결과, 상반기에 가장 많은 액세서리가 판매된 날씨는 비가 오는 날과 구름이 많은 날이었습니다.

반면, 가장 판매가 저조했던 날은 맑은 날로, 비 오는 날 대비 패션 액세서리 판매량이 50.78% 더 낮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야외 활동이 더 활발한 맑은 날보다 실내에 머무르게 되는 비 오는 날에 온라인 쇼핑도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아래 리포트 본문에서 더욱 상세한 내용과 계절성을 마케팅에 잘 활용한 기업 사례, 그리고 우리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마케팅 팁까지 확인해 보세요.


조회수
12,042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WPL Limited 에서는 위픽레터 구독자들을 위해 광범위한 정보와 혜택, 소식들을 모아 제공해 드려요~ ‘에픽’은 https://www.effic.biz/...
아티클
이 글은 민희진씨의 기자회견이 있던 주에 작성했는데, 예상대로 (어쩌면 생각보다 더) 꽤 시간이 흘러도 회자되고...
마케터 마케팅트렌드 문화콘텐츠 트렌드
팝업스토어
5월 둘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아티클
슈퍼볼 광고, 왜 매년 이슈가 되는 걸까요?
광고털기
아티클
누구보다 기본에 충실했던 것이 현재의 성심당이 거둔 성공을 만들었습니다
아티클
제품에 대한 지루한 설명을 구구절절 늘여 놓아봤자 소비자에겐 TMI로 느껴질 뿐이에요😕 소비자가 진정으로 궁금해 하는...
마케팅전략
아티클
멋진 신세계는 지옥일까 천국일까
자기계발
빅인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