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성과 하락시, 긴급 대처 매뉴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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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가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면?

무작정 뜯어보고 크리에이티브를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처방을 원한다면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실제 월 2억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하는 저희 위픽코퍼레이션에서 활용하는 전략을 전격 공개합니다!

아래 지침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페이스북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가장 성과가 좋은 광고에 예산을 분배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좀 더 빠른 성과를 내도록 불필요한 선택지를 줄여주는 것인데요!

전환 광고에서 ROI를 측정할 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는지를 곰곰이 살펴보면, 불필요한 테스트를 너무 많이 했거나 비효율적인 광고들에 예산이 배정된 사례들이 매우 많아요.

1. 광고 off

보통 한 캠페인 안에 여러 세트들을 구비했을 것이기 때문에, 광고 off는 작은 개념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 작업이 완료되면 굳이 세트를 끄지 않아도 됩니다!

  • 전환 단가가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링크 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 CPM이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전체 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2. 캠페인 off

모두 검토 후 적용하고 3일 정도 경과를 지켜봤으나 전환 단가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미련을 갖지 말고 과감하게 오프 하는 게 좋습니다.

3. 전체 기간 빈도가 1.8 이상인 광고 오프 후 신규 광고 세팅

여기에서 빈도수란 설정한 타깃 모수의 인원이 1.8번 광고를 보았다는 것을 의미해요. 보통 클릭률과 전환 노출 수만 신경 쓰는 경우가 많은데, 빈도수도 꼭 체크해야 한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이는 광고 게시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1. 이미지 시안 체크

계절감, 프로모션, 디자인 등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 시의성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 프로모션 기간, 내용 등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 카피나 인물이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하기

2. 포스팅 멘션 체크

  • 오타, 줄 구분 적용은 잘 되었는가 체크하기(반드시 모바일/PC 동시 체크할 것)
  • 핵심 내용과 링크가 3줄 이후에 적혀 더보기로 내용이 접히진 않았는가 체크하기

3. 악성 댓글 확인

블랙컨슈머가 우리 제품을 험담하고 있을 경우 댓글 감추기를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의 댓글이라면 다시 정정해 주는 것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겠죠!

이는 랜딩 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을 뜻해요!

1. 접속 속도 체크

  • 호스팅 만료, 트래픽 초과 등의 문제로 접속이 되지 않는지 체크하기
  • 랜딩 페이지의 서버 문제로 접속 속도가 매우 지연되고 있는지 체크하기
  • 첨부 이미지의 용량이 500kb 이상일 경우 (모바일 고려시) 체크하기

2. 전환 테스트

  • 제품 구매 (혹은 전환 목표) 버튼 클릭 시 오류가 발생하는지 체크하기 (전환율이 급격히 떨어진 경우라면 이 문제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 반드시 테스트 전환해볼 것)
  • 페이스북 사용 시, 전환 추적에 누락이 발생하진 않는지 체크하기 (픽셀 누락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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