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 전쟁의 중심이 된 OTT💥

171
0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73946704

이주의 기획 상품 #89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LG U+가 왓챠 인수 추진에 나섰어요. 400억 규모의 주식을 인수해 최대 주주에 오르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알려졌어요.

✔️ 왓챠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부족과 대기업과의 콘텐츠 제휴 경쟁에서 밀리면서 위기에 빠졌어요. 결국 현재로서 대안은 LG U+ 밖에 없을 것이라고 시장은 예측하고 있어요.

✔️ 이로서 이동통신 3사의 새로운 전쟁터는 ‘OTT’가 되었어요. 티빙과 시즌의 합병으로 1위 자리에 오르게 된 ‘KT’와, 웨이브의 ‘SKT’는 각자 콘텐츠 분야에 큰 투자를 예고하고 있어요.


💥LG U+, 왓챠 인수로 KT, SKT와 경쟁 본격화

LG유플러스가 토종 OTT 사업자 ‘왓챠’ 인수 추진에 나섰습니다. ‘티빙’의 KT, ‘웨이브’의 SKT와 본격적인 대결을 펼치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왓챠 제공.
왓챠 제공.

11일 OTT, 이동통신 업계의 설명에 의하면 LG유플러스가 상장 전 지분 투자 유치에 실패해 유동성 위기 처지로 몰린 왓챠 인수를 추진 중입니다. 왓챠가 발행하는 400억 규모의 주식을 엘지유플러스가 인수해 최대 주주에 오르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왓챠, 왜 이렇게 된건데..?

토종 OTT 왓챠의 위기설은 예전부터 이어왔습니다. 신규 투자 유치 실패와 함께 콘텐츠 경쟁력 감소와 이용자 수 감소가 함께 발생했기 때문이죠. 지난 2011년 설립된 왓챠는 사업 초기 영화 관람객을 위한 추천 서비스를 주력으로, 2015년 OTT 서비스 왓챠플레이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티빙, 시즌과 함께 국내 대표 토종 OTT로 이름을 알렸죠.

모바일인덱스 제공. 모바일 비즈니스 리포트 🔗클릭 시 해당 리포트 이동
모바일인덱스 제공. 모바일 비즈니스 리포트 🔗클릭 시 해당 리포트 이동

그러나 콘텐츠 경쟁이 심화된 왓챠는 이용자 수가 줄면서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고, 2020년 자본 잠식 상태에 빠졌습니다. 올해 5월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해 프리IPO(상장 전 지분 투자)를 추진했지만, 투자 유치에 실패했죠.

이에 경쟁사인 웨이브와 쿠팡플레이, 리디, 교보문고 등이 매각 희망자로 거론되었지만 그 가능성이 점차 희박해져 갔습니다. 그러던 중, LG유플러스가 나타나게 된 것이죠. 현재 왓챠로서는 매각 외에 별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결국은 콘텐츠 경쟁력

결국은 콘텐츠 경쟁력이였습니다. 2015년 왓챠플레이를 출시하고 국내 OTT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 왓챠는 기존의 영화 리뷰 커뮤니티의 평가 DB를 기반으로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콘텐츠를 먼저 선점하고 계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OTT 플랫폼이 많아지면서 사용자 이탈이 늘었고, 지속적인 사용자 유입으로 업데이트가 없는 데이터는 효용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콘텐츠 소싱 능력도 대기업에 비해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왓챠가 공급하던 주요 콘텐츠는 바로 미국의 HBO였죠. 최근 웨이브가 HBO맥스와 독점 콘텐츠 계약을 맺으며 왓챠에서의 공급은 만료되었습니다. HBO는 한국 시장에서 단독 서비스 진출을 계획했다가, 디즈니+와 애플 티비+의 부진한 실적을 보고 토종 OTT와의 제휴 방향으로 노선을 틀었죠.

웨이브 제공
웨이브 제공

이러한 왓챠의 사례로 봤을 때, OTT 플랫폼의 경쟁력은 결국 오리지널 콘텐츠입니다. 외부 플랫폼과의 계약은 언제 어떻게 끊어질지 모르기 때문이죠. 최근 투자 시장도 플랫폼보다는 ‘독점 IP 생산 역량’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를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이동통신사의 전쟁터, 이젠 가입자가 아니라 OTT!

엘지유플러스의 왓챠 인수 추진으로, 통신 가입자 쟁탈전에 이어 OTT 시장에서 통신 3사가 맞붙게 되었습니다. KT는 자사 OTT 서비스 시즌과 CJ ENM 티빙을 합병해 새 판 짜기에 나선 적이 있죠. 내년까지 4천억 원 이상을 콘텐츠 생산에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지상파 3사 연합과 함께 웨이브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브의 지분은 SK그룹 투자 계열사 에스케이스퀘어가 36.4%, 지상파 3사가 각각 21.2%씩 보유하고 있죠. SK텔레콤은 일본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NTT도모코와 업무협약을 맺고 드라마, 예능 등 다수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동 제작해 상호 독점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이주의 신상품 #89

이주의 신상품: 📺티빙 🎮게임 🎨호암미술관 🏆연말결산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김태호 PD 예능부터 `비밀의숲` 스핀오프까지…티빙, 내년 콘텐츠 라인업 공개

  • 12일 티빙은 내년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공개, 김태호 PD의 신작 예능을 포하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 라인업 구성
  • 드라마 ‘아일랜드’로 포문, ‘비밀의 숲’ 스핀오프 시리즈와 ‘여고추리반3’, ‘환승연애3’ 등의 예능도 다수 구성

🎮게임보단 세계관…실적 주춤한 게임사들 돈 싸들고 몰려가는 산업은? [이종화의 세돌아이]

  • 게임 시장이 얼어붙어 영업이익이 감소하면서, 3N(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으로 대표되는 국내 게임 기업들의 위기
  •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실적 부진, 넷마블은 3분기 연속 적자, 엔씨소프트 역시 영업이익 급감
  • 상황이 어렵다보니 국내 게임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분야, 지적재산권

🎨호암미술관 내년 4월 재개관…첫 전시는 김환기 회고전

  • 라움미술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한국 첫 개인전으로 2023년을 시작
  •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은 2011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회고전 이후 가장 큰 규모로 진행하는 전시
  • 마우리치오 카텔란은 동시대 미술계에서 가장 논쟁적인 작가로 불리며, 현실의 구체적 대상과 익숙한 대중문화를 차용해 사회의 기성체제를 유머와 통찰력으로 성찰

🏆올해 인기 1위 작품은?… 네이버웹툰·네이버시리즈, 연말결산 공개

  • 네이버웹툰, 네이버시리즈가 이용자 열람/결제 정보를 담은 ‘2022 위드 웹툰 나의 웹툰 리포트’와 ‘2022 위드 시리즈 나의 시리즈 리포트’ 공개
  • 올해 1~10월 이용자들의 웹툰/웹소설 열람 이력 결산, 분석한 결과를 담음
  • 웹툰 리포트 인기순 BEST 1위는 ‘외모지상주의’와 ‘연애혁명’, 시리즈 리포트 올해 쿠키 도둑 1위는 ‘일타강사 백사부’와 ‘내 남편과 결혼해줘’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문화편의점
글쓴이

문화편의점

간편하게 꺼내 먹는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답글 남기기

문화편의점_new-logo-300x300

문화편의점

다른 아티클 보기

[🌽콘.스.프] 2025년, 유튜브 쇼핑이 뜬다?!

[🌽콘.스.프] 올해도 계속되는 ‘저속노화’ 트렌드🍽️

[🌽콘.스.프] 3주년+연말 결산 레터가 도착했어요💌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