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널 위해 마케팅 도서들을 추천해봤어📚

너에게 알록달록한 마케팅을 보여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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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8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 제 80호 2023년 2월 8일

피커 여러분! 가장 최근에 읽은 책, 기억하시나요? 그동안 위픽레터에서 마케터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책을 읽어봐야 한다는 것은 수 차례 강조해왔지만… 현실적인 이유들 때문에 도저히 책을 손에 쥐기가 어려우셨을 거예요. 위픽레터 에디터들도 여러분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전달드리기 위해 다독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이번 위픽레터에서는 마케터 분들께 아주 도움이 될 만한 도서들을 쏙쏙 뽑아 왔어요! 먼저 이번 도서추천은 광고가 아님을 밝힙니다! (맹세🤚) 에디터가 추천받거나 직접 읽어보고 너무 재미있어서 소개하게 된 도서들이에요. 최고의 인사이트에 진심인 위픽레터 답게, 단순히 책 소개를 하는 것이 아니라 꼭 알아가야 할 인사이트까지 같이 정리해보았어요! 마케팅 고민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아래의 도서들을 통해서 시원하게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믹스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

피커는 차별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좋은 마케팅을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차별화는 단순히 시대를 역행하거나 생각을 비트는 것 만으로 이룰 순 없어요. 그 안에도 나름의 공식이 있거든요! <믹스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볼까요? 

Ⅰ. 따분함과 즐거움을 섞어라  

곰표는 한 설문조사에서 자사의 인지도가 MZ세대에게 확연히 떨어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때 곰표가 찾은 솔루션은 바로 콜라보였습니다. OO표라는 복고적인 네이밍과 투박한 곰표의 디자인을 전면에 부각했는데요. 때마침 뉴트로 열풍이 불어 곰표에게는 정말 천운이었죠. 

곰표 콜라보의 특징은 브랜드의 본질을 지킨다는 점이에요. 곰표 = 밀가루라는 공식에 따라 밀가루처럼 하얗고 깨끗한 제품만을 내놓았어요. 또 다른 특징은 꾸준함입니다. 곰표가 3년 동안 내놓은 콜라보 제품만 20종에 달합니다. 그로 인해 콜라보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이 신기함에서 익숙함으로 변해간 것이죠. 자신이 가진 고유함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것도 또 하나의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Ⅱ. 필수품과 사치품을 섞어라

출처: 슈프라이즈

버질 아블로는 평범한 물건을 사치품으로 둔갑시키는 데 탁월한 아티스트였습니다. 40달러짜리 셔츠에 PYREX VISION이라는 로고를 붙이자 그 셔츠는 400달러에 판매되었어요. 비결이 무엇일까요? 바로 3% 접근법이었습니다. 원제품을 가져다 맥락과 배경을 살짝만 교체하면 완전히 새로운 물건처럼 보인다는 접근법이었죠. 이 레시피에 따라 모두에게 친숙한 아이템을 딱 3%만 바꿔 훨씬 더 비싼 가격에 내놓자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100% 럭셔리로 대우했습니다. 3%는 작은 차이이지만 특별한 차별점⭐으로 다가갈 수 있어요. 동일한 것에서 나온 새로운 결과물로 사람들은 즐거움🎵을 얻고 새로운 영감🧠을 얻게 되니까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어요. 즉, 완벽하게 창조하는 것은 없으며 모든 창조는 어떤 형태의 모방에서 시작된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새로운 것,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찾는 것보다는 몇 가지의 혼합을 통해서 새로운 탄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결국, 컨셉 : 짧은 순간 뇌리에 박히는 비결은?

오늘도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이 만들어지고, 또 다른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제품의 홍수 속에서 우리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수많은 강자들을 제치고 존재감을 내비친 브랜드들의 컨셉 스토리! 지금 공개합니다.🙌

Ⅰ. 이니스프리와 제주가 만나다. 

 

출처: 연합뉴스

이니스프리가 자연주의🌳의 대표 브랜드로 떠오르고자 변화를 꾀했습니다. 바로 Natural Benefits from JEJU 입니다. 제주라는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장소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자연주의 이미지를 좀 더 쉽고 분명하게 체감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이렇게 제주라는 새 옷을 입게 되면서 이니스프리는 깨끗한 재료로 순하게 만든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인식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제품의 신뢰도는 더욱 높아졌고 구매율도 증가하게 되었답니다. 

Ⅱ. 새로운 식당의 출현 

CJ가 혼밥족을 겨냥한 햇반 컵반🍚을 출시했습니다. 혼자 사는 가족을 걱정하는 엄마의 마음을 컨셉으로 잡은 것인데요. 기대와는 달리 소비자들은 컵반을 1+1 제품정도로 생각했습니다. CJ는 핵심 타깃층에 좀 더 주목했고 가정식 메뉴로 접근하였습니다. 밥과 국이 묶인 1+1 제품이 아니라 집에서도 즐기는 1인 식당🍴 컨셉으로 말이죠. 그 결과, 출시 2년 만에 4,500만개의 누적 판매율을 달성하고 한 달 평균 180만개를 판매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경향신문

물리적으로 결합된 제품이라는 특징 하나로는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지만 한 사람을 위한 식당이라는 새로운 역할이 부여되자 매력을 느낀 소비자들이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가치를 만들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브랜드에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닐까요?😊

Ⅲ. 오래오래 입고 싶은 옷 

트롬은 드럼 세탁기 시장을 개척하여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 비법은 바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컨셉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들은 좋은 세탁기가 아니라 좋은 옷👕에 좀 더 주목했어요. 매번 옷 하나를 세탁소에 맡기는 것이 쉽지 않으니 좋은 옷을 위한 좀 더 좋은 세탁기가 있었으면 하는 필요를 발견해 낸 것이죠. 트롬은 현재 드럼 세탁기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카테고리의 대표가 되도록 만들어준 컨셉은 모두가 바라보고 생각하는 곳 반대편에 숨어 있었던 것이죠. 

컨셉이 확실하게 존재하는 브랜드나 제품은 사람들에게 쉽게 기억되곤 합니다. 나이키의 마크가 도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애플의 사과 모양이 창의적이거나 최첨단의 제품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처럼요. 모든 제품들이 마찬가지입니다! 고유한 컨셉만이 차별화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식을 남기게 되는 것이죠. 결국, 마케팅은 컨셉⭐입니다.

✅ 온라인 쇼핑의 종말 : 리테일 혁명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

오늘날 우리의 세계는 변화의 흐름을 느낄 새도 없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그렇지만 분명 누군가는 그 변화를 읽고 선점하게 되는데요. 이런 선구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상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추어야겠죠? <온라인 쇼핑의 종말>은 또 한 번 변화하고 있는 세상의 모습과 그로 인해 벌어진 일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미래를 대비하고 변화의 흐름에 탑승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Ⅰ. 온라인에서 온라이프 사회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시작됐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하나가 되는 지점 즉, 온라이프 리테일이 등장한 것인데요. 24시간 내내 깨어있는 온라인이 오프라인과 만나 모든 상황을 온라인으로 연결할 것이고 이는 다시 오프라인과 연결되는 상호작용을 하게 될 거예요.

Ⅱ. 온라이프 사회의 리테일 혁명 

이제는 도시들이 더욱 스마트해질 거예요. 리테일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쇼핑을 더욱 즐겁고 연관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함께 작업하는 모습을 보게 될 거라고 해요. 그리고 온갖 종류의 매장이 서로 연결될 거예요. 모바일 기기와 매장 내 기기들로 주문이 가능한 옵션을 활용하여 고객 여정을 관리해주는 수많은 방법을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현재로서는 감당하기 너무 벅찰지도 모르겠어요.🤔

Ⅲ. 온라이프 사회의 소비자 파워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 세대는 앞으로 수년 내에 이전보다 훨씬 더 충성도가 높아질 거예요. 리테일러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독특한 쇼핑 체험을 제공하게 되었고, 온라이프 컨슈머는 신뢰있는 일부의 회사들만 고려한 후 그들에게 알고 싶은 것들을 집중적으로 맡기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이제 소비자는 까다롭게 선별된 소수의 회사들에게 한층 더 충성스러운 고객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소비자의 소비 사이클이 길어지고 충성도는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것인데요. 경제가 소유에서 경험으로 옮겨가면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제품 또는 브랜드와 함께 소비될 것이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생각해야 하고 가격을 떠나 제품의 특장점을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위픽의 도서 추천 어떠셨나요? 저희가 추천한 도서 이외에 지금 이 순간에도 마케터들을 위한 새로운 도서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어요! 사실 위픽에는 도서 리뷰를 꾸준히 올리고 계신 분이 있는데요. 바로 박천욱 에디터님이예요. 박천욱 님은 마케터로 재직 중이시면서 현재 위픽에서도 외부 에디터로 활동하고 계세요. 매번 좋은 책을 읽고 글을 올려주시기 때문에 에디터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그래서 마케팅 도서를 더 찾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박천욱 님의 글들을 보시는 것을 매우 강추드려요!👍

박천욱 님 글 보러가기

마케터로 살아가는 것은 매우 치열하고 동시에 흥미로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수시로 변화하는 사회에 누구보다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직군이니까요. 그만큼 인사이트 공유를 통한 성장이 빠른 산업이기도 하죠. 위픽레터도 이런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는데요! 인사이트 공유를 위한 가장 고전적이고 확실한 매개체가 바로 ‘책’📚이라고 생각해요. 혹시 다른 피커들에게 알리고 싶은 책이 있으신가요? 또는 이번 추천이 매우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언제나 열려있는 <위픽레터>에게 여러분의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세요! 다른 질문이나 고민들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피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좋았어요😊 / 아쉬워요 😥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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