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화를 통한 공유는 배려입니다

요리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으면 이를 재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록하는 것
2023-03-14

해당 아티클은 프로덕트랩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aily.so/productlab/posts/a7576b3a

1. 스타트업은 성장을 위해 문서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원본 링크 : https://www.dozuki.com/blog/why-lean-startups-need-to-start-documenting-to-scale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스타트업이 문서화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해 설명한 글

– 스타트업에서는 형식과 절차로 인해 업무의 비효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극도로 경계하는데요, 이로 인해 내부 인원들 간의 문서화에 대한 견해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문서화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 팀들을 위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글을 잘 읽어보시면 문서화에 대한 우리 팀만의 견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 스타트업이 문서화를 피하는 4가지 (나쁜) 이유

– 아마 스타트업에 다니는 분들이라면 문서화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변명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1. “우리는 신생 회사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것이 실시간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2. “절차가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절차를 만들면 혁신에 제동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현재 업무량을 쳐내는 것만으로도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4. “우리 회사는 대기업과 다릅니다. 프로세스를 기록하면 직원들은 마치 단속당하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 지금 문서화를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좋은) 이유

– 보다 빠르게 확장하고 성장을 유지하고 싶다면 더 이상 변명하지 말고 문서가 회사에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깨달아야 합니다.

1. 당신의 기준은 당신의 생각만큼 “표준”이 아닙니다.

– 문서화하지 않으면 회사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은 소수의 사람들 머릿속에 갇히게 되고, 이들이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구운 치즈를 접시에 담아 먹기 때문에 모두가 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다른 종류의 치즈를 먹고 있을 수 있습니다.

2. 문서화를 통한 공유는 배려입니다.

– 표준 문서는 개인의 지식을 그룹 자산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이 먹고 싶어 하는 요리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으면 이를 재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록하는 것입니다. 개개인이 정보를 독점하고 있다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확장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책임을 위임하는 절차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3. 문서화로 보장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은퇴를 위한 저축의 원칙을 고려하세요. 계좌에 있는 돈은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의 일부를 장기 투자 펀드에 적립해 두면 나중에 훨씬 더 큰 자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을 투자하는 과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프로세스를 문서화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투자로 생각해 보세요. 일반적인 절차를 문서화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면 향후 성장의 형태로 기하급수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혼란스러운 상태로 일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표준 프로세스를 문서화하는 것은 미래를 위해서도 좋지만 비즈니스를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일을 해내야 한다는 이유로 제멋대로 또는 규정을 어기며 일을 처리하기 시작합니다. 문서화의 목적은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제거하여 항상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 즉 궁극의 생산성 비결을 찾는 것입니다.

➡️ 문서화에 대한 주의사항

– 문서화는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무조건적인 해결 방안은 아니며 아직 시작 단계에 있는 회사에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좋은 문서화의 가장 큰 가치는 이미 작동하는 것을 표준화하고 그 정보를 다른 직원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표준화는 검증된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 완성되지 않은 요리에 대한 레시피를 적어 두지 마세요. 스타트업이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때까지 문서화는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 팀의 프로세스가 처음부터 레시피를 보증할 만큼 충분히 성숙한 경우 좋은 문서화 관행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저희 팀은 최근에 새로운 팀원분이 오시면서 문서화에 대한 고민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어요. 팀 내부에서 공유되어야 하는 정보들을 사전에 문서화해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이번 글을 읽으며 팀원들과 함께 문서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들이 정리된 문서를 만들어 보자고 이야기를 나눴어요. 다만 이 점만은 놓치지 않기로 했죠. 우리의 목표가 문서화 그 자체가 아닌 문서화를 통한 회사의 성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

 프로덕트랩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프로덕트랩 : https://maily.so/productlab

조회수
11,388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AI)은 금융 업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AI 기술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위험을...
아티클
똑똑, 한 소비자 왔어요. 똑똑한 소비자들이 광고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아요. 아래 예시들을 볼까요?  ...
마케팅전략 마케팅트렌드 소비 트렌드 퍼포먼스 마케팅
아티클
9월 둘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WPL limited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8월의 발매곡을 모아모아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𝗔𝗨𝗚𝗨𝗦𝗧AUGUST 2024 DISTRIBUTED PLAYLIST, THE VAUL2024년 8월...
WPL limited
위픽레터가 마케팅 명언을 소개합니다.
아티클
한 번이라도 광고를 돌려본, 마케터 집중! 위픽 마케팅 연구소에서 날씨, 기온과 CTR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는데요. 이번...
데이터 분석 마케팅전략 퍼포먼스 마케팅
아티클
불편함으로 드러내는 내 취향
MZ세대 마케팅사례 브랜딩 소비 트렌드
PRODUCT LAB.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