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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21일 금요일
#126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26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수백 개의 촛불로 무대를 밝히며 쉽고 편안한 클래식을 추구하는 <캔들라이트> 콘서트
✔️ 유럽의 ‘높은 클래식 관람 연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콘서트, 관객 70%가 40세 이하를 유지하며 큰 성공 거둬
✔️ 현재까지 100개 이상 도시, 300만 명이 넘는 관객 맞이하며 공연 성료
🕯촛불로 도시와 무대를 밝히는 ‘캔들라이트’
지난 4년간 전 세계 100개 이상 도시에서 3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만난 클래식 공연이 있습니다. 무대 전체를 촛불로 빼곡하게 채우는 것이 특징인 클래식 공연 <캔들라이트>인데요. 촛불과 함께 쉽고 편안한 클래식을 표방하며 클래식 초심자부터 마니아까지 모두를 사로잡았습니다. 한국에는 작년 상륙하여 현재까지도 수많은 관객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오늘 [🌽콘.스.프]에서는 이 공연만의 매력이 무엇인지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를 수놓은 촛불, 그 위에 클래식을 입히다
<캔들라이트>는 세계적인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피버(Fever)의 오리지널 시리즈입니다. 도시 속 랜드마크를 아우르는 장소를 택해 수백 개에 달하는 촛불로 무대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별한 컨셉에 더해 ‘클래식의 대중화’라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토벤, 모차르트, 비발디 등 우리에게 친숙한 클래식 음악부터 재즈, 영화음악, 팝 등 대중적 장르까지. 다양한 구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관객에게는 편안한 공연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피버(Fever)의 공동 창립자 프란시스코 하인(Francisco Hein)은 “피버와 피버 오리지널의 목표는 문화활동의 대중화, 도시 속 엔터테인먼트 접근성 확대”라고 밝혔는데요. <캔들라이트>는 이러한 목적 아래 탄생하게 된 것이며,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이들이 클래식 공연을 감상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유럽의 ‘늙어가는 관객들’
뉴욕, 파리, 바르셀로나 등 <캔들라이트>는 전 세계 100개가 넘는 도시에서 공연을 마쳤거나 진행 중입니다. 성당, 도서관, 저택, 문화유산 등 여러 랜드마크를 공연 장소로 활용하고, 재능 있는 연주자들을 섭외하여 관객들이 음악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정통 클래식홀을 벗어나 다양한 공간을 품은 <캔들라이트>는 빠르게 유럽의 젊은 관객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이 공연의 기획자 안드레아 로페스는 초기 기획 당시 유럽의 ‘늙어가는 관객들’을 가장 먼저 염두에 두었다고 합니다. 유럽의 클래식 관객 연령층이 높은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 역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여 각 나라 관객의 특징을 설명하던 중, 유럽 관객은 연령층이 높은 편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죠.
기획자 로페스는 ‘어떻게 하면 젊은 관객들을 모을 수 있을까’를 가장 크게 고민했습니다. 음악의 저변이 넓어지지 않고, 나이가 있는 관객들만이 공연장을 찾으며 연주자와 기획자의 위기감은 고조되던 상황이었습니다.
관객층을 확대하기 위해 ‘쉬운 클래식’을 떠올렸고, 고민 끝에 ‘촛불’이라는 컨셉도 더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마드리드에서 시작한 공연은 그 인기로 공연 회차를 늘려야 했으며 그 범위는 마드리드를 넘어 전 세계 도시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전체 관객의 약 70%가 40세 이하를 유지하며 ‘젊은 관객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 상륙도 성공적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캔들라이트>는 한국에 작년 9월 상륙했습니다. 세빛섬, 한강 유람선, 정동1928 아트센터 등 서울의 역사와 문화적 요소를 갖춘 다양한 장소에서 공연을 개최했습니다. 기존 ‘쉬운 클래식’ 기조를 유지하며 한국 공연 역시 유명 클래식부터 퀸, 콜드플레이, BTS와 같은 대중음악까지 아우르며 단숨에 관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현재는 ‘K-pop’, ‘동화 OST’, ‘쇼팽’ 등 다양한 주제로 한국 관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이주의 신상품 #126
이주의 신상품: 👜장애예술인 📱SM-위버스 🇰🇷WIS2023 ⛓️메타버스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장애예술인 공예품 쉽게 산다…판매 공간 마련
- 문체부가 장애예술인 공예품 판매 전용 공간을 마련해 지난 18일부터 판매 시작
- ‘장애예술인 창작물 우선 구매’ 제도란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이 창작물 구매 총액의 3% 이상을 장애예술인 창작물로 의무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
- 일반 소비자의 접근성을 위해 5월부터는 온라인에서도 판매할 계획
📱에스파·NCT 등 SM 가수 12팀 9월까지 위버스 입점한다
- 하이브가 SM 인수에서 손을 떼면서 카카오와 ‘플랫폼 협력’에 나서기로 합의
- 하이브의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입점하는 에스파, NCT를 비롯한 SM엔터 소속 가수 12팀
- 가요계는 SM 가수 입점에 따라 위버스가 글로벌 이용자를 빠르게 늘려 해당 분야 1등 플랫폼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 예상
🇰🇷글로벌로 향하는 K디지털의 미래를 본다
- 올해 15번째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 ICT 분야 전시회 ‘WIS2023’이 오늘(21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실질적 비즈니스 성과를 지향하며 국내외 최신 기술 동향 및 전망을 확인하는 B2B(기업간거래) 행사를 표방
⛓️크래프톤·네이버제트, 메타버스 합작법인 ‘미글루’ 설립
- 게임 회사 ‘크래프톤’과 ‘제페토’ 제작사가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을 위한 합작 법인 ‘미글루’ 설립을 추진할 계획
- ‘미글루’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창작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블록체인 및 NFT 기술을 활용해 창작물을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
MD 추천 #126
MD의 추천: 금자씨가 친절해진 이유
아직도 ‘친절한 금자씨’를 처음 봤을 때의 충격이 잊혀지지가 않는데요. 범죄심리학자와 함께 장면 하나하나 해석하며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영화를 이미 보신 분들, 아직 안 보신 분들 모두 확~ 몰입해서 보시게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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