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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네컷 vs 💙하루필름 vs 🖤포토이즘
📍 3분 데이터 트렌드란?
검색량 비교를 통해 3분 안에 간단하게 한 달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코너예요. 예상이 맞아떨어졌을 때의 뿌듯함은 덤!
🚥 배경
구독자님은 친구들과 포토부스 자주 이용하시나요?
요즘 길거리에서 카페보다 더 자주 보인다는 포토부스. ‘인생네컷, 하루필름, 포토이즘…’ 그 종류도 다양하죠! 친구들과 포토부스에서 사진을 찍고, 이를 간직하는 것이 하나의 주요한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요. 유행을 입증하듯 그 종류도 다양한 포토부스, 과연 데이터가 말하는 지난 한 달 간 가장 화제성 있었던 포토부스는 어느 곳일까요?
🙋 에디터 의견
🐰: 나는 포토이즘! 핫플에서 제일 많이 본 것 같아.
🐸: 원조의 힘이랄까… ‘인생네컷’이 고유명사처럼 쓰이는 것 같아!
🦔: 근본은 다르지… 인생네컷!!
🐿: 난 콜라보 때문에 굳이 포토이즘 찾아간 적 있어. 포토이즘!
인생네컷 2 : 하루필름 0 : 포토이즘 2
에디터들은 인생네컷과 포토이즘의 영향력이 하루필름보다 높을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 데이터
🟩네이버 데이터랩

인생네컷, 포토이즘, 하루필름 순으로 지표가 높게 나타났어요. 보통 포토부스를 찾을 때 원조라고 볼 수 있는 ‘인생네컷’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의외로 ‘포토이즘’이 ‘인생네컷’과 거의 비슷한 영향력을 보여줬어요. 몇몇 구간에서는 ‘인생네컷’보다 검색량이 더 많은 경우도 있죠. 세 가지 포토부스 모두 당연하게도(?) 금요일과 주말에 걸쳐 검색량이 증가하는 경향성도 한 눈에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기타 지표
포토부스의 원조, 인생네컷은 2017년 출발하여 최근에는 인생네컷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루필름은 2021년 시작한 감성 셀프 사진관으로 파스텔톤의 인테리어와 필터가 1020 여성에게 큰 인기죠. 마지막으로 포토이즘은 2019년 첫 런칭 이후 스튜디오, 박스, 컬러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출시하며 최근에는 해외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지점 수는 인생네컷, 포토이즘, 하루필름 순으로 많아요. 전국에 116개 지점을 둔 하루필름은 지점 수가 100개를 넘어선 이후로 매장을 늘리지 않기로 했다고 하네요. 해시태그의 경우 #인생네컷이 약 118만 개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뒤를 #하루필름, #포토이즘이 뒤쫓고 있는데요. 지점 수는 포토이즘이 하루필름보다 더 많은데, 해시태그는 하루필름이 포토이즘을 넘어섰네요. SNS 상의 인기는 하루필름이 더 많은 것으로 보여요.
세 포토부스 모두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포토 프레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생네컷의 경우 ‘콩순이, 최고심, 잔망루피’ 등 유명 캐릭터와 콜라보를 다수 진행했습니다. 하루필름은 ‘바슈롬, 퓨마, VDL’ 등 주로 코스메틱∙의류 브랜드와의 협업이 두드러졌습니다. 포토이즘은 브랜드보다는 연예인∙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주를 이루며, ‘ㅇㅇ과 함께 사진 찍기’라는 컨셉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결론
역시 원조는 다른 것 같네요! ‘인생네컷’이 검색량, 지점 수, 방문자 수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여줬어요. 물론 ‘포토이즘’과 ‘하루필름’도 트렌디한 콜라보를 진행하는 등 각각의 매력을 보내주고 있는데요. 특히, ‘포토이즘’의 경우 검색량에서 ‘인생네컷’과 거의 비슷한 화제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독자님은 어느 포토부스를 가장 많이 가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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