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측정 불가능한 목표를 측정 가능하게 만드는 7가지 질문

측정 불가능한 목표를 측정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은 안보셔도 괜찮아요.
2023-06-15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productlab/posts/0227afd5

1️⃣ “그건 측정할 수 없어요!”에 반박하는 7가지 방법

원본 링크 : https://www.staceybarr.com/measure-up/seven-comebacks-to-thats-not-measur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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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측정 및 KPI 전문가로 활동하는 스테이시 바가 직접 알려주는 성과 측정 방법

– 측정 불가능한 목표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와 같아요. 목표에 달성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이죠. 측정 불가능한 목표란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우리 팀의 1분기 목표는 사용자 경험 개선입니다.’ 이런 목표를 마주하면 이런 생각이 들어요. ‘도대체 뭐 어쩌라는 거지?’

– 우리는 먼저 ‘사용자 경험 개선’이라는 측정 불가능한 목표를 측정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해요. 그래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업무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동기부여를 얻고 성과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할 수 있으니깐요. 그래서 오늘은 측정 불가능한 목표들을 측정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7가지 질문에 대한 글을 가져왔어요. 한번 읽어보시고 팀의 목표를 다시 한번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 프로덕트랩에서 원본 글을 요약하고 보완한 글

질문 1: 목표가 실현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 목표는 무언가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변화는 측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면 기존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더 자주 방문하게 될 수 있겠네요.

질문 2: 목표의 달성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목표를 달성하면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변화가 있나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서버 용량을 증대시켜야 하나요? 혹은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이 필요한가요? 목표에 달성했다는 증거를 찾기 어렵다면 목표에 달성하지 못했다는 증거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질문 3: 목표 달성 여부를 다른 사람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우리는 종종 고객이나 이해관계자 등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목표를 설정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목표의 대상이라면 그들에게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채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었음을 채용 성사율이 개선되었다는 점을 통해 설득할 수 있을 겁니다.

질문 4: 이미 목표를 달성했다고 가정할 때, 이를 입증하기 위해 어떤 것을 확인하시겠습니까?

– 목표에 도달한 후의 세상을 생생하게 그려보세요. 머릿속에 그려진 이미지를 현실 세계의 주변 환경과 비교해 보세요. 목표가 의도한 대로 달성되었다고 확신하려면 무엇이 실제로 달라져야 할까요? 사용자 경험 개선이라는 목표를 완벽하게 달성한 세상을 생각해 보세요.

질문 5: 목표를 통해 바꾸고자 하거나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 위의 네 가지 질문으로 측정 가능한 방법들을 찾지 못했다면 다시 돌아가 목표의 의도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 그러한 목표를 설정했나요? 충분히 고민해 본 다음 다시 위의 네 가지 질문으로 돌아가 보세요

질문 6: 목표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치려고 하나요?

– 목표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해당 문제에 대한 이해관계자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명확하게 표현해 보세요. 사용자 경험 개선이라는 목표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사용자들에게 직접 설명해 보세요.

질문 7: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어떤 것을 놓치게 되나요?

–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어떤 것을 놓치게 되는지 생각해 보세요. 혹은 지금 놓치고 있는 것들 중에서 이 목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도 있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거예요.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팀원분들과 함께 올해 목표와 월별 목표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 과정에서 측정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몇 가지 목표들을 위의 질문들을 통해 측정 가능한 목표로 바꿀 수 있었는데 변경 후 확실히 업무의 우선순위가 명확해지고 동기부여가 강해지는 것을 팀원 모두가 느꼈어요. 목표를 설정하실 때 혹시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신다면 위의 질문들을 꼭 한번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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