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습관이던 나쁜 습관이던 그것이 무엇이던지 한번 몸에 배면 어지간해서는 바꾸기 어렵다.
그래서 습관이 무섭다는 얘기다.
❚ 무서운 습관
[출처 웃대]습관이 무서운 이유…주작일까?
누구나 한 가지 이상의 습관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습관 때문에 생긴 실수를 얘기할 때 “습관이 무섭다.”라고 한다. 그런데 습관이 왜 무서운걸까?나도 모르게 무의적으로 몸에 배인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결국 습관은 반복적인 행동이 쌓여 무의식적 행동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만약 습관으로 내 자신이 바라는 모습을 만들 수 있다면? 습관의 무서움을 나의 성공에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렇다면 습관 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제대로된 좋은 습관만 만든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열리는 셈이니까.
❚ 성공은 습관의 결과
좋은 습관이 성공을 만든다
좋은 습관은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든다
‘성공’을 무엇으로 정의하던,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따라서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좋게 나올 수 없다. 결과는 그동안의 습관이 쌓인 것이기 때문이다. ‘돈의 속성’의 저자, 스노우 폭스의 김승호 회장 역시 “성공이란 오래된 습관의 결정체다. 그리고 이 습관이 만들어낸 판단 하나 하나가 모여 실체를 이룬다.” 라며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가 해야 할 질문은 ‘나는 어떤 습관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다.
❚ 마케팅도 습관이다
마케팅은 누구나 필요한 좋은 습관이다
마케팅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하루 하루
쌓아가는 것이다
이전 글 “마케팅이 뭐길래, 왜 배울까” 에서 마케팅은 일상의 생활지식, 행동양식이라고 했다. 마케팅은 강의나 책 한권을 보고 하루에 끝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습관으로 자리잡아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진지하게 각잡고 책상에 앉아 “마케팅 널 오늘 끝내주겠어.” 라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하루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나도 모르게 매일 하는 습관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하루 하루가 쌓여 시간이 내 편이 되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 마케팅습관을 만들려면
핵심은 ‘왜 마케팅을 하는가?’
마케팅은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팔로워 1k, 방문자 200% 증가, 블로그 상위 노출 이런 것이 마케팅의 목적이 아니라는 뜻이다. ‘왜 마케팅을 배우는가?’, ‘마케팅으로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어떤 변화를 만들고 싶은가?’
내가 상상하고 꿈꾸는 모습으로 변화를 만들기 위해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가족들과 시간을 더 많이 보내기 위해’, ‘생업으로 포기했던 어린 시절 꿈을 이루기 위해’ 수단에 집착하면 목적을 잊게 되고 목적을 잊게 되면 방향을 잃게 된다. 어디로 가는 지 왜 하는 지 알지 못하면 무엇을 해도 제자리만 멤돌 뿐이다. 마케팅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원하는 변화된 모습은 무엇인지‘를 먼저 명확히 그려야한다. 그래야 그곳으로 가는 길에 마케팅 징점다리를 하나씩 놓아갈 수 있다.
❚ 하루가 쌓여 일년이 된다
습관은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강력한 습관이
자리잡는 시간
66일
강력한 습관을 만드는 데 66일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사람마다 다르고 어떤 습관이냐에 따라 차이는 있더라도 습관이란건 결국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변함없다. 마케팅 습관도 마찬가지다. 내가 ‘마케팅 습관 만들기 100일 프로그램’을 만들고 돕는 이유다.(텀블벅 펀딩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 한 권으로 끝내는 마케팅 베스트셀러 100권 핵심 요약집 ‘100 베스트 마케팅’)
마케팅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마인드셋”, “마케팅 지식”, “환경 세팅”이다. 이것에 관한 설명은 이 전글 “pdf 전자책을 쓴 이유”를 참고 바란다. 마케팅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몇 가지 행동이 전제 되어야 한다.
1. ‘작은 행동 => 작은 성공’
작게 시작해야 시작이 두렵지 않다.
작은 성공을 경험해야 계속하고 싶어진다.
2. ‘결과 확인 => 개선’
피드백을 받아야 개선된다.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3. ‘동료와 환경 => 지속’
함께 해야 멀리간다.
오래해야 잘 할 수 있다.
한번의 강의, 컨설팅, 노하우, 팁 등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한 조건(마케팅 지식 쌓기)은 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좋은 마케팅 습관이 만들 수 없다.
❚ 마케팅 습관이 자리잡으면
무엇을 언제 해야 할지 알게 된다
탁월함을 만드는 습관은 아이디어의 문제가 아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것이 문제다. 노하우, 꿀팁, 방법들을 아무리 많이 알아도 실행하지 않는 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얘기다. 물론 습관 만들기는 꿈도 꿀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반복적으로 무엇을 하느냐가 우리를 결정한다. 그렇다면 탁월함은 ‘행위’가 아닌 ‘습관’이다.” 라고 했다. 앞서 얘기했던 마케팅을 왜 하는가 가 명확하다면 실행은 힘들어도 버틸 수 있는 가슴 벅찬 일이된다. 행위 하나 하나에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는 아무생각없이 할 수 있는 일이 된다.
마케팅 습관이 자리 잡으면 이런 것들이 달라진다.
– 주변인 누구보다 심리학, 마케팅, 브랜딩 등 관련 책을 많이 읽는다.
– 마케팅, 브랜딩, 심리학 고수, 대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를 알게 된다.
– 상황, 조건에 따라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 지 머리 속에 바로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 어떤 강의, 어떤 책을 보아야 도움이 되는 지 판단력이 높아져 돈과 시간을 아낀다.
– 고민보다 실행이 앞선다. 즉시 결과를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 하루 하루 꾸준히 마케팅을 하게 된다. 자연스러운 일상 생활이 된다.
– 거인의 어깨 위에서 보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된다.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마케팅습관이 생기면 여러가지 장점들과 혜택들이 많다.
예를들면 이런 것들이다.
– 내가 하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마케팅을 직접 할 수 있다.
– 정량적인 성과를 내는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팔로워, 구독자, 방문자, 노출, 유입 등등
– 장기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 매출상승, 수익증가, 인지도 상승과 같은 돈 버는 일이 생긴다.
– 책읽는 능력 향상, 글쓰기 능력 향상, 사고력 향상 등 뇌를 단련하고 더 활성화된다.
이 모든 것은 매일의 꾸준함으로 습관이 탁월함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가능하다.
❚ 선택의 시간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뻔하지 않은가
습관의 무서움을
내 편으로 만들기
단, 한번이다. 일생에 딱 100일 동안만 마케팅 습관 한 번 만 만들면 된다. 그러면 내가 의식하지 않더라도 내 몸이 알아서 움직인다. 마케팅은 내가 꿈꾸는 모습으로 변화를 만들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마케팅 습관만 몸에 밸 수 있다면 자연히 내가 꿈꾸는 변화를 향해 가게 된다. 피자나 햄버거는 별미로 가끔 먹을 때 맛있지 밥 대신 매일 먹는 다면 그 맛은 다른 맛이다. 몸이 아플 때 약이 필요하지 약을 식사로 대신 할 수는 없다.
요컨데, 마케팅 습관이 기본이고 노하우, 팁, 컨설팅 등은 필요에 따라 하는 것이다. 노하우, 방법 강의 쫓아다니기 보다 우선은 자신만의 마케팅 습관을 만들어 중심을 잡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루 운동을 30분 한다고 내 몸이 당장 달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30분씩 1개월을 하면 얘기는 달라진다. 900분을 한번에 하는 것과 하루 30분을 1개월 하는 것 중 무엇이 더 내 몸의 변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지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면 내 질문은 이것이다. ‘그걸 아는 사람이 왜 마케팅은 습관을 만들려고 하지 않는가?’
흑상어쌤과 함께 마케팅습관을 만들어 보지 않겠는가!!!
마케팅코디 흑상어쌤의 더 많은 콘텐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