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가지 사례로 보는, 인스타 긴 캡션 잘 작성하는 법

다른 계정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2023-09-18

Freepik by @natanaelginting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다보면 종종 많은 내용을 하나의 게시물에 담아야 할 때가 있다. 캡션을 작성하는 것도 고민이지만, 어떻게 하면 이 캡션을 읽는 사람들이 내용을 모두 이해할 수 있게끔 보기 좋게 담을 지도 고민이다. 다른 계정에서는 어떻게 긴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있는지 17가지의 실제 사례를 모았다. 

1. 숫자로 표현하기 

숫자만큼 명확한 건 없다. 1. 2. 3. 처럼 간단하게 줄 띄움을 통해 나타내도 좋고, 특수문자를 활용해 나타내도 좋다. ‘ㅁ’ + 한자로 입력하는 큰 버전의 숫자 ①②③도 물론 좋지만 요즘에는 특수문자 숫자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➀➁➂ 처럼 작은 사이즈의 숫자와 검정 바탕에 숫자가 있는 ❶❷❸ 버전의 숫자도 많이 사용하는 편! 

출처 : (순서대로) 썸원(@somewon_co)라이프집(@lifezip_kr), 무과수(@muguasu) 

2. 이모지 도형 활용하기

도형도 많이 사용하는 요소 중 하나다. 불렛의 경우 ‘ㄱ’ + ‘한자’ 키로 나오는 기본 도형(‧)도 많이 사용하지만 가독성을 위해서 좀 더 진한 특수문자 불렛( • )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각형의 경우 기본 이모티콘에 있는 흰색/검정색 사각형(◼️◻️◾◽▪️▫️)을 사용하는 편이며 기호에 따라 크기를 골라서 사용하는 편이다. 주황색, 파란색 마름모(��)로도 불렛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마케터 조이(@joy._.traveler)사진찍는 마케터 sama(@instant_curation), 푸돌핀(@fooddorphin_)

3. 눈에 띄는 이모티콘 사용하기

꼭 알리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고 싶다면 보기만 해도 눈에 띄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맥파이앤타이거의 경우처럼 고리 이모티콘(➰,➿)을 사용해도 좋고 하트 모양에서 파생된 이모티콘(❥,❤,ᰔ)도 자주 보이는 이모티콘이다.

출처 : 맥파이앤타이거(@magpie.and.tiger), 순삭인포(@soonsakinfo)

4. 텍스트에 선 요소 활용하기 

키보드에 있는 기호로도 캡션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왼쪽 베이커리이자 카페인 메이브커피숍은 슬래시를 두 번 눌러 ‘//’ 그 날 나오는 메뉴를 강조했다. 서울 마포구의 좋은 장소를 소개하는 도보마포의 경우는 다녀온 곳에 대한 후기글의 글이 많은 편인데, 캡션 마지막에 식당 정보에만 ‘ㅣ’를 활용해 들여쓰기의 효과를 내면서도 내용의 가독성을 높였다.

출처 : 메이브커피숍(@mave_coffeeshop), 도보마포(@dobomapo)

5. 선으로 내용 구분 짓기

중요한 내용이 많은 경우 선으로 내용을 구분하기도 한다. 대시(-)나 모음 ‘ㅡ’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줄을 만드는 경우도 있고, 특수문자의 선 ( ━,  ╌ , ﹏ , ═ ) 을 활용해 더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두 예시는 모두 특수문자를 활용한 캡션이다.

출처 : 비이블랭크(@be_blank_art), 반테이블(@bantable)

6. 가독성 있게 띄어쓰기

내용 사이에 적절하게 줄을 띄워주는 것도 있다. 부부티하우스는 단락마다 줄을 띄워, 다소 길수도 있는 내용이 잘 읽히게끔 했다. 오른쪽의 준맛탱 계정은 본문의 가로 길이를 의도적으로 동일하게 맞춰 본문 내용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를 만들었다.

출처 : 부부티하우스(@bubu_teahouse), 준맛탱(@joonmattang)

7. 이모티콘으로 강조하기

꼭 강조하고 싶은 곳을 이모티콘으로 눈에 띄게 강조할 수도 있다. 술담화 계정의 경우 ‘호박죽’과 ‘호박주’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기에 이모티콘으로 O/X를 표시해 내용이 눈에 잘 띄게 했다. 라라홈은 게시물에 공구 소식을 담았는데 공구 일정을 강조하기 위해 날짜를 이모티콘으로 표시해 더욱 가시성을 높였다. 

토스의 경우, 게시글을 읽은 사람들이 ‘프로필 링크’를 눌러 나머지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프로필 링크를 누르라는 문장 옆에 링크 이모티콘을 달아 눈에 확 띄게끔 했다.

출처 : 술담화(@sooldamhwa), 라라홈(@rara__home_), 토스(@toss.im)

*특수문자 복사는 SNS 키보드 사이트를 활용했습니다. 
출처 : https://snskeyboard.com/

스밍님의 마케팅 레퍼런스가 더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2smming

조회수
13,285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인류의 역사를 결정한 게 신이 아니라고?
광고털기 레퍼런스
아티클
관심사와 나의 '일'이 브랜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원천이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롯데칠성음료 "새로 살구" 론칭 광고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아시아나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있다" 브랜드 캠페인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브랜드가 공간을 만들 때는 기본적으로 그 주변 지역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언제나 지역문화를 이해하고...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호텔의 욕실은 왜 집보다 한층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걸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수전’의 디자인이...
레퍼런스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스밍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