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진행된 ‘가장 짜증나는 광고 유형😠’ , 여러분도 참여하셨나요? ✨
아직 기회가 없으셨다면, 지금 바로 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여러분이 가장 싫어하시는 ‘그’ 광고를 골라주세요.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광고 유형은 무엇이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BONUS! 질문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대답을 소개해 TOP3를 소개해드릴게요!
Q. 평화롭게 웹서핑을 즐기던 당신! 거슬리는 광고를 만났다.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으시죠? 요즘은 어디에서나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가 많아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불편하고 짜증 나는 광고들도 참 많죠. 🚫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 사람들도 먹고 살아야지..’를 골라주셨어요!
거슬리는 광고를 만나도 따뜻한 마음으로 이해해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무려 35%의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다들 광고를 제작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역지사지로 이해해주시는 걸까요? 🤔
저도 마케터가 되고 나서 한동안 광고들을 볼 때 광고 너머의 마케터를 생각하는 직업병에 걸렸던 기억이 나네요😂
Q. 단 하나의 기능만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1.팝업의 습격
2. 잡히지 않는 ‘X’
3. 서프라이즈 자동재생
4. 유혹의 클릭베이트
5. 참을성 테스트 전롤
이 5가지 광고 유형은 우리가 매일 마주치게 되는 불청객들이죠. 🙄이런 광고들로 인해 불쾌하고 불편한 감정을 한 번도 안 느껴보신 분은 거의 없을 거예요! 사람들이 이렇게 불편함을 느끼는 광고 방식은 분명히 변화가 필요합니다. 불편함만 가득한 광고 앞에서 과연 누가 지갑을 열까요? 그 확률은 아마도 ‘거의 없음’에 가깝죠. 광고의 목적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는커녕, 오히려 멀리하게 만들고 있으니 말이에요. 🛍️
압도적으로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은 ‘잡히지 않는 X’ 버튼이었습니다. 무려 62.5%에게 선택을 받았는데요, 정말로 불편한 광고 유형이죠.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자동으로 나타나고, 그 작은 ‘X’를 찾아서 끄려고 해도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이런 광고를 마주칠 때마다 ‘이걸 어떻게든 차단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차단하고 싶은 광고 2위를 차지한 것은 ‘팝업의 습격’이었습니다. 18.75%의 선택을 받은 팝업의 습격은 페이지의 접근을 가로막고 궁금하지 않은 내용을 강제로 화면에 띄우며 사용자에게 스트레스를 줍니다. 팝업 광고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노출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주목받았지만, 최근에는 피로감을 느낀 사용자들이 애드블록(Adblock) 등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광고 효과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프라이즈 자동재생’, ‘참을성 테스트 전롤’은 각각 7.81%, 9.38%를 보이며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만큼 잡히지 않는 X 버튼과 팝업의 습격이 사람들의 짜증을 아주 많이 유발한다는 것이겠죠?
중요한 건, 이런 광고들이 왜 이렇게 많은 불편을 주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이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에요. 광고는 분명 필요한 존재지만,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니까요. 이 주제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브라우징 환경을 만들어가는 데에 소중한 의견이 될 거예요!
BONUS! 제일 보기 싫었던 광고는?
재미있고 공감가는 답변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 중 위픽이 선정한 답변 TOP3를 소개해드릴게요!🏆
TOP 1🥇 중국 광고
이 유형의 광고는 대체로 질이 낮은 게임을 홍보하면서 사용자에게 혼란과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겟팅이 부정확하거나, 과장된 광고 내용으로 인해 실망을 초래하죠.
TOP 2🥈 성인 광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러한 광고를 보기 불편해하며, 특히 공공장소나 가족이 있는 환경에서 노출될 경우 그 불편함은 배가 됩니다. 이는 불쾌감을 주고, 때로는 브라우징 경험을 완전히 망칠 수 있죠.
TOP 3🥉 더러운 광고
피지 짜기, 발 각질, 편도결석 등 혐오스러운 이미지를 사용하는 광고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런 이미지는 강한 거부감을 일으키며, 사용자들이 해당 광고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피하게 만들죠.
광고가 효과적이려면 타겟 오디언스의 선호와 불쾌감의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광고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결과편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TEST도 많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