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인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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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브랜딩 등을 어떻게 무엇부터 배워야 할까요?”

며칠 전 저에게 ‘원포인트 마케팅 고민 상담’을 보내주셨던 1인 기업 대표자의 고민입니다.

마케팅 책도 읽고 강의도 들었고 대행도 맡겨보셨습니다.

현실적인 이유로 앞으로 마케팅을 직접 해야 하는데 어떻게 공부를 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몇 가지 도움이 될 내용들을 보내드렸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참고할 만한 책(고객의 95%는 자기 의지로 물건을 사지 않는다, 존 챈스)의 일부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이 내용은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지금 하는 마케팅이 맞는 건지 아닌지 고민하는 분

2. 혼자서 마케팅 공부를 해야 하는데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

3. 나의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그 잠재 고객을 어떻게 유입 해야 하는 지 고민하는 분

이런 고민을 하는 이유는 단지 마케팅의 방법을 모르거나 기술이나 경험이 부족해서라고만 할 수 없습니다. 

좀 더 깊이 들여다 보면 고민의 근본적인 이유는 ‘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지’를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바꿔 말하면 마케팅을 하는 진짜 이유, 즉 자신(비즈니스)의 정체성에 대한 정리가 안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고민입니다.

‘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게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할지’, ‘남들과 다른 차별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앞으로 무엇을 배워야 할지’, ‘무엇이 잘 못 된건지’와 같은 답답함이 생기는 것입니다.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서 나와 결이 맞는 고객이 스스로 찾아 오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누구인지(무슨 일을 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찾는 과정을 따라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앞으로 어떻게 마케팅을 배우고 실행하는 방향을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찾는 과정

1단계 : 마케팅 목적 진술서

– 모든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활동의 기초, 의사 결정의 필터

– 단순한 목표가 아니라 비즈니스의 최우선 목적

– 성공을 측정하는 핵심 수단


예) 우리는 원스탑 프로세스 인테리어 업체 입니다.

인테리어 비용을 아끼고 원하는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고객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여깁니다.

고객의 매출을 높이고 성공을 돕기 위한 인테리어를 하고 있습니다.

2단계 : 토킹 로고

– 당신이 실제로 하는 일, ‘무슨 일을 하시나요?’

– 파트 1 : 목표 시장, 파트 2 : 해당 시장의 문제, 불만, 원하는 바

– 공식 :

행동 동사(보여주다, 가르치다, 돕다) +

타깃 시장(사업자, 미용실원장님, 전업주부) +

방법(문제 해결, 필요충족)

예) 저는 미용실을 오픈 하는 원장님에게 원스탑 프로세스로 원하는 디자인을 합리적 비용에 인테리어 해드립니다.

3단계 : 핵심 메시지

– 고객이 내 제품,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의 이점, 혜택


예) 고객의 성공을 디자인하는 인테리어


추가로 위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해드립니다.

저의 책 ‘하루 10분 마케팅습관’과 ‘어느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브랜딩 불변의 법칙’, ‘팬을 만드는 마케팅’, ‘일인 회사의 일일 생존 습관’, ‘끌리는 컨셉의 법칙’ 등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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