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팀이 실패하는 7가지 이유. 실패가 더 마음이 편합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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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8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존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제품이 실패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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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ay부터 소규모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제품팀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한 리차드 홈스가 작성한 글이에요. 제품을 만들 때 실패를 받아들이고 피할 수 있는 6가지 이유를 소개하고 있어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제품은 왜 실패할까?

– 스타트업 문화가 퍼지게 되면서 “빠르게 실패하라”라는 말이 모토가 되었습니다.

- “빠르게 실패”했을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우리 제품이 언제, 왜 실패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에 어떤 액션을 할 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제품은 아래 6가지 이유들로 실패합니다.

01. 아무도 당신이 만든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 돈을 벌면서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들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도메인 지식과 인생 경험이 풍부하고, 최고의 팀과 넉넉한 자금 그리고 큰 시장까지 갖추어도 처절하게 실패할 수 있습니다.

Product Market Fit을 찾는 것의 어려움

– Product Market Fit을 찾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게도 어려운 문제입니다.

– 성공 사례 : Twitch의 창업자 저스틴은 사람들이 트루먼 쇼와 같은 방송을 좋아할 것 같다는 믿음으로 시작했지만, 고객에 대한 끊임 없는 탐구 끝에 시청자들이 게임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실패 사례 : Google은 고객들이 ‘행아웃’을 활용하여 전문가에게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에어비앤비나 우버처럼 공유 경제 개념을 통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실패했습니다.

Google의 실패한 서비스
Google의 실패한 서비스

Product Market Fit을 확립하고 있다는 신호

– 고객의 반응 :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하거나 제품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 수익 창출 : 모든 제품이 초기 단계부터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익화를 전제로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익이 나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 성장하는 지표 : 목표한 만큼 수치가 성장하는 것은 Product Market Fit을 찾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입니다.

Product Market Fit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

– 정중한 거짓말 : ‘멋지네요’, ‘다른 사람들도 흥미로워 할 것 같은데요’와 같이 제품이 얼마나 훌륭한지 알지만 자신에게는 맞지 않다는 말은 Product Market Fit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수익 창출 X : 돈도 벌지 못한 채 문제만 늘어간다는 신호입니다.

– 정체된 지표 : 성장도 없고, 큰 변화도 없는 정체기에 도달했다는 신호입니다.

02. 고객 피드백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 제품을 개발할 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항상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말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창의력이 부족하거나 실패에 대해 두려워한다는 증거입니다. 고객이 나나 우리 팀이 해야 할 결정을 내릴 수 있다거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고객 정의의 어려움

– 제품 초기 단계의 고객들/기존의 고객들이 제품의 ‘전체’ 고객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소니와 세가는 게임 시장이 10대, 20대의 젊은 남성이라고 제한을 두었지만, 닌텐도는 달랐고 그것이 점유하는 시장의 크기를 좌우했습니다.

3가지 단계의 비고객군

– 기존 고객이 아닌 비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가보지 않은 새로운 시장을 발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비고객은 현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하지만 잠재적으로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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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비고객 : 현재 같은 카테고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우리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2단계 비고객 : 우리의 제품이나 산업에 대해 고려해본 적은 있지만, 명확하게 거부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특정 이유로 인해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그룹의 비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제품을 거부한 구체적인 이유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면, 이들을 다시 끌어들일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3단계 비고객 : 우리의 제품이나 경쟁 제품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전혀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잠재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들에게 우리의 제품을 고려하게 만들 수 있다면, 크게 시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균형 맞추기 : 고객 피드백 vs 조언 vs 전략

– 제품을 개발할 때, 고객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다른 요소들을 희생하면서까지 고객 피드백을 우선시하는 것은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 피드백을 비전, 목표, 전략과 균형 있게 조화시켜야 합니다.

– 고객들이 제품을 좋아하더라도,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03. 고객 피드백을 무시합니다.

– 고객의 피드백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문제인 것처럼, 제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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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이 제품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 고객의 어떤 피드백을 받아들일지는 제품이 창출하려는 가치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진통제 유형 : 당장의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2. 비타민 유형 : 고객의 장기적인 페인포인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3. 사탕 유형 : 고객의 욕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04.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 애자일한 방식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시도를 가능하게끔 하지만, 실패도 그만큼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로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 인내심이 부족하면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 새로운 시도를 그만두거나, 분명한 목표 없이 여러 고객군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명확한 목표 없이 다양한 지표를 좇게 됩니다.

05. 실패를 정의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 비전과 목표가 없다면 실패는 의미가 없습니다. 애초에 명확한 방향이 없기에 실패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습니다. 실패와 성공에 대해 미리 정의해야만 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06. 스스로 실패하고 싶어합니다.

– 사람이 어떻게 실패하고 싶은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의외로 실패는 기분 좋은 일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은 확실성을 갈망하는데, 실패는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제품을 계속 발전시켜야 하는 끝없는 고민 속에 있는 것보다 실패가 더 마음이 편합니다.

– 원치 않는 제품이나 팀에서 강제로 일을 하게 되었을 경우 실패하고 싶어집니다. 자신의 의견을 밀어붙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원에게 자신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실패하고 싶어집니다.

마지막. 실패하지 않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방법

– 인내심을 발휘하여 성과를 거두었는 지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세요.

– Product Market Fit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신호를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세요.

– 제품이 창출하려는 가치의 유형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하세요.

– 고객의 피드백을 수용하되 고객은 우리 팀이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 지 알려줄 수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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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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