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D 음료는 왜 대세가 되고 있는걸까?

2024-05-01

RTD(Ready to Drink)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를 말하는데요, 당연히 음료는 사면 바로 마실 수 있으니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제조 과정이 필요한 음료를 바로 마실 수 있는 경우에 RTD라고 합니다. 이를테면 칵테일과 같은 주류가 대표적이고, 라떼같은 커피 제품도 포함됩니다. RTD 제품에 대해 접근이 많다보니 유통 업계가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게 사실입니다. 편의점 역시 마찬가지죠.

이마트24는 최근 RTD칵테일인 ‘크누트한센 진토닉’ 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독일의 프리미엄 드라이 진(Dry Gin)인 ‘크누트한센’이 베이스로 돼 토닉이 믹스된 칵테일입니다. 이마트24는 이미 하이볼 제품으로 RTD 주류에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이 제품 또한 해당 관심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보면 좋을 것 같네요. 앞으로도 이런 RTD칵테일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대중들의 접근이 상당한 상황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그렇다면 RTD 음료는 왜 대세가 되고 있는걸까요? 도대체 유통 업계가 다양한 관심을 드러내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먼저 편리미엄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RTD 음료가 편리미엄 트렌드를 흡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해답 중 하나라는 것이죠.

앞서 말씀드린대로, RTD 제품으로 나오는 음료들은 대부분 제조가 필요합니다. 칵테일을 생각해보세요. 각종 리큐르, 토닉, 아니면 섞어서 마시고 싶은 음료 등등 다양한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재료를 섞어서 칵테일을 만들어야 하죠. 하지만 RTD가 있으면 이런 과정이 사라집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칵테일 제품을 구매하면 끝입니다. 더 신경쓰거나, 혹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가 좋다는 겁니다. 간편하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음료를 마실 수 있으니 말이죠.

이런 편리함을 위해 소비합니다. 시간을 더 확보하고, 또 짧은 시간안에 많은 걸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소비하죠. RTD는 이런 흐름의 대표적 케이스라고 하겠습니다.

RTD 음료가 대세가 되고 있는 또다른 이유는 취향소비에 대한 적응입니다. 과거보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들이 공급되고 있다는 사실이 큰 역할을 하고 있죠. 

아무리 RTD가 편하다고 해도 1가지 제품만 존재한다면 아마 RTD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은 주류, 커피 등 모든 제품이 상당히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죠. 그러니 취향소비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고, RTD 음료에 대한 소비가 많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현 시점의 소비 트렌드에서는 취향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시면 될 듯 합니다.

RTD는 트렌디합니다. 그래서 계속 순항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RTD 제품들의 행보를 지켜보시며 현 시점의 트렌드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골든블루 인터내셔널, 코카콜라, 이마트24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208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1등 하고 싶으면 연락해 최근 몇 년 간 OpenAI는 나스닥의 킹메이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주요 사례를 간단히 정리하면...
AI 트렌드
아티클
#211 | 9월 1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미디어트렌드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 디자이너가 본 피그마 업데이트 내용, 그리고 디자인 시스템 토크
디자인 업무스킬 트렌드
아티클
여러분은 요즘 ‘힙한 취미’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클라이밍이나 테니스 같은 이색 스포츠,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MZ세대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확증 편향은 우리 사회를 '단절된 섬들'로 나눈다
미디어 트렌드
아티클
편의점은 이미 가장 중요한 유통 채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다양한 업계에서 편의점 공략을 위해...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새로운 기회를 보여주는 동시에, 직접적인 경쟁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이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개인 브랜드와 비즈니스 성장을 극대화하는 최신 LinkedIn 전략 및 실전 팁
SNS 링크드인 마케팅전략 스토리텔링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