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제품의 전략을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10가지 주요 실수 포함)

우리 제품의 전략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안 보셔도 괜찮아요.
2024-06-05

🧐 6월 3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존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피해야 할 10가지 제품 전략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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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만든 제품 전략은 팀원 전체가 하나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돕고, 우리 제품 만의 경쟁력을 만들어 다른 제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만들어줘요. 이 글은 제품 전략에 대해 <How to Lead in Product Management>, <Strategies> 등 프로덕트 매니징에 대한 다양한 책들을 저술한 로만 피힐러가 작성한 글이에요. 제품 전략을 수립할 때 피해야 할 10가지 실수들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우리만의 제품 전략을 만들어 보세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1. 제품 전략의 부재

– 제품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실수 중 하나는 전략 자체가 없는 것입니다.

– 이 경우에는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요청하는 기능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게 되는데, 문제는 제품 전략이 없기 때문에 요청의 우선순위나 임팩트를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그 결과 사용자와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가치를 줄 수 있는 기능이 아닌, 목소리가 큰 사람이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게 되어 제품 방향이 엇나가게 됩니다.

2. 제품 전략 범위 설정의 오류

– 또 다른 실수는 제품 전략을 제품 자체가 아니라 전체 제품군이나 특정 기능의 완성도 등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전략이 너무 크거나 너무 좁아질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Microsoft Office나 Google Workspace를 생각해 봅시다. 이런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면 전체 제품군이 아닌 각각의 제품(예: Microsoft PowerPoint, Google Slides)에 대한 개별 제품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지만 특정 기능에 너무 좁게 초점을 맞춘 전략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PowerPoint와 Slides에서 슬라이드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에 대한 전략은 필요하지도 않고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3. 완전하지 않은 제품 전략

 – 완전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필요합니다.

  • 제품의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요?
  • 어떤 가치 제안을 하고 있나요?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우리 회사가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고 경쟁사보다 뛰어난 기능은 무엇인가요?

– 아래 Product Vision Board를 통해 이러한 전략을 조금 더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모호한 전략

– 타겟 그룹이 너무 크고 다양하거나, 요구 사항이 너무 많거나 혹은 추상적이거나, 비즈니스 목표가 불분명하거나 모호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초기에는 충분히 구체화되지 않은 전략으로 시작할 수도 있지만, 결국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전략을 다듬고 구체화해야 합니다.

– 충분한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 제품이 해결해야 하는 구체적인 문제, 제품이 달성해야 하는 비즈니스 방향, 경쟁 제품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명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아이디어를 폐기하고 여러 가지 요청들을 거절하는 것도 필요한 과정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혁신은 1,000가지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5. 증거 없는 전략

– 과거 경험, 직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견해에 따라 제품 전략을 세우는 것은 실수입니다. 전략이 성공적인 제품으로 이어지려면 가능한 객관적 증거를 근거로 세워야 합니다. 

– 가장 큰 위험 요소를 선택하고, 이를 고객 인터뷰, 또는 프로토타입 제작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하는 반복적인 위험 중심 접근 방식을 통해 초기 전략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후 결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전략을 유지할지(지속), 크게 변경할지(피벗), 또는 중단할지(중단)를 결정하며, 피벗할 경우 전략을 다시 수립하고 검증 과정을 반복하며, 지속할 경우 계획을 업데이트하고 다음 주요 위험 요소를 선택합니다.

– 이 과정을 반복하면 바람직하고, 실행 가능하며, 지속 가능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6. 액션 아이템과 연결되지 않는 전략

– 제품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전략은 제품 백로그와 연결되어 어떤 기능을 구현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결국 비전, 전략, 로드맵, 백로그가 체계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 비전 : 제품의 목적과 가치는 무엇인가요?
  • 제품 전략 : 제품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 방식이 필요한가요?
  • 제품 로드맵 :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예정인가요?
  • 제품 백로그 : 어떤 기능들이 다음 제품 목표를 위해 필요한가요?

7. 융통성 없는 전략

– 제품 전략을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이 성장하고 시장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제품 전략을 조정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거나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최소 3개월에 한 번은 아래 항목들을 체크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 성과 : 제품 전략에 명시된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고 있나요?
  • 트렌드 : 전략을 조정하여 대응해야 할 새로운 기술, 규제 또는 사회적 발전이 있나요?
  • 경쟁 : 제품이 여전히 충분히 차별화되어 있나요?
  • 회사: 제품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비즈니스 변화가 있나요?

8.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한 전략 

– 아무리 훌륭한 제품 전략도 구성원들이 이를 받아들이고 따르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할 때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진행해야 합니다.

–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고 하여 모든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모든 사람이 만족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한 많은 지지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9. 오너십이 부족한 전략

– 보통 제품 전략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임원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문제가 됩니다. 임원들이 아닌 실무자들이 전략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10. 전략에 대해 맹신하는 태도

–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발전시키는 데 한 가지 방법만이 있다고 믿는 것은 큰 실수입니다. 보통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은 자신이 그 전략을 수립했기 때문에 전략에 대해 크게 의심하지 않습니다.

– 전략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왜 제공해야 하는지, 사용자와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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