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정말 당첨 되나요? 커머스 별 ‘래플’ 비교

2024-06-12

이거 정말 당첨 되나요? 커머스 별 ‘래플’ 서비스 비교

기록하는 기획자 @writing.pm

래플(Raffle) 응모 해 보셨나요?

추첨식 복권이라는 의미의 래플(Raffle)!

주로 패션/뷰티 등 커머스 업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일부를 추첨하여

당첨된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이벤트처럼 무료로 상품을 제공하지 않고

한정 판매 상품이나 고가의 상품을 아주 저렴하게 판매하여

해당 상품을 구매할 권리를 추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 응모 99번 남았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경우, 매일 다른 종류의 와인과

위스키를 래플 형태로 응모를 받아 판매하고 있었어요.

독특한 점은, 1인당 1개 상품을

최대 100번까지 응모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한번 더 참여하기’를 유도하여

적극적인 유저 액션을 만드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무신사 – 의외로 많은 유아 용품 래플

무신사도 래플 이벤트를 많이 하기로 유명합니다.

당첨 시 고가의 브랜드 상품을 아주 저렴하게 살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유모차 / 어린이 샌들 / 유아 책장 등

액티브 유저의 연령 폭을 넓히기 위한 전략으로도

래플 이벤트를 활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무신사 – 화면 캡쳐를 감지해요.

또 다른 독특한 점! 증권사/은행 앱에 많이 이용되는

캡쳐 감지 기능도 사용하고 있었어요.

페이지 내 공유 링크 기능이 있지만,

회원들이 그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았던 걸까요?

화면 캡쳐를 감지하여 유저가 해당 페이지를 캡쳐한 경우

‘화면 공유하기’를 제안해주고 있어요.

SSF몰 – 응모 꿀팁은 자세하게✍️

파격적인 혜택을 소수의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래플의 경우

‘이거 정말 당첨되는거 맞냐’는 등

이벤트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회원들이 많아요(!)

그래서인지 SSF몰에서는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꿀팁을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었습니다.

(앱 푸시 동의, 응모 참여 횟수, 경쟁율 확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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