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위에서 열리는 팝업 봤어? (feat. 에어로케이X마뗑킴)

220
0

곧 다가오는 여름휴가! 구독자님은 여행 계획 정하셨나요? 여행의 시작은 아마 항공권 예약부터일 텐데요. 정형화된 항공사의 이미지를 핫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완전히 바꾼 ‘에어로케이’를 소개하고자 해요. 마뗑킴 후디 점퍼를 입고 클러치 백을 맨 항공 승무원, 신박하지 않나요? 유니폼 콜라보뿐만 아니라 보난자 커피와의 콜라보레이션, 신이어마켙 캠페인, 기내에서 열리는 작은 콘서트까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콘텐츠 맛집으로 소문나고 있는 항공사 ‘에어로케이’를 소개합니다!

– 에디터 미진

에어로케이 X 마뗑킴

📌누가 : 에어로케이항공

📌무엇을 : 마뗑킴과의 유니폼 협업

📌언제 : 24년 4월

📌어디서 : 에어로케이 기내, 현대백화점 마뗑킴 매장 등

📌어떻게 : 마뗑킴 콜라보 맥시 후디 점퍼, 클러치 벨트 백 출시

📌왜 :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LCC 후발 주자 ‘에어로케이’의 이색 콜라보 마케팅 

에어로케이, 들어는 봤는데 어떤 항공사인지 잘 모르신다면? 브랜드의 시작부터 짚어드릴게요! 에어로케이는 2021년,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운항을 시작한 신생 저비용 항공사인데요. “Korea”를 거꾸로 뒤집어 “aeroK”라는 브랜드 명칭이 탄생했다고 해요. 시작부터 팬데믹 19로 상황은 좋지 않았지만, 에어로케이만의 이색 콜라보레이션으로 이를 극복해 냈어요. 어르신들의 유쾌한 농담을 디자인으로 활용하여 굿즈로 제작하는 ‘신이어마켙’, 독일 베를린에서 시작되어 빠르게 성장한 스페셜티 커피 ‘보난자 커피’와의 콜라보레이션 등 기존 항공사에서 진행하지 않는 마케팅을 시도하며 “콜라보 맛집”으로 거듭났는데요. 최근에는 MZ세대에게 사랑받는 패션 브랜드 ‘마뗑킴’과 진행한 콜라보레이션이 화제가 되었어요.

 항공사 최초, 마뗑킴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힙한 유니폼 

에어로케이항공이 인천-도쿄 정기편 노선 운항을 시작하며,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마뗑킴과 협업하여 한정판 승무원 유니폼을 선보였어요. 승무원 본연의 임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활동성과 실용성을 높이고 유니크한 디자인을 더한 맥시 후디 점퍼와 클러치 벨트백을 출시했는데요. 콜라보 아이템들은 기내 승무원들의 유니폼으로 착용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백화점 충청점 마뗑킴 매장에서도 한정 수량으로 판매되었어요. 5월 말부터 운항하는 인천발 에어로케이의 객실 내에서는 마뗑킴의 아이덴티티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도 선보이며, 탑승객들에게 스페셜 기프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하늘 위에서도 팝업이 열리는 시대가 왔어요!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한 MZ세대 공략 

✅ 저비용 항공사 포화상태, 차별화된 마케팅 필요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까지. LCC 시장의 경쟁이 강화되는 현 상황에서 에어로케이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어요. 단순 가격에 대한 혜택이 아니라, 경험에 대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2021년부터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쳐온 것!

✅  저비용 항공 주 이용객 + 마뗑킴 메인 고객 = MZ세대

에어로케이 강병호 대표는 다양언론 인터뷰에서 MZ세대에 대한 애정을 표했는데요. 개성 있고 감각적인 디자인, 트렌디하고 힙한 무드와 실용적인 제품력까지 더해져 2030세대를 사로잡은 “마뗑킴”과의 콜라보레이션은 에어로케이의 개성 있고 합리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메인 타겟층에게 더 확실하게 각인시켜 줄 수 있었죠.  

 다른 LCC 항공사는 어떤 마케팅을 펼치고 있을까?

🛫 제주항공 – 라운지 J 오픈

제주항공이 제주국제공항 인근에 위치한 제주시 도두동 해안 도로에 산리오 팝업스토어와 회원 전용 라운지로 구성된 ‘라운지 J’를 오픈했어요.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해 제작한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쿠로미, 시나모롤, 폼폼푸린 등의 ‘제주항공X산리오캐릭터즈’ 굿즈를 만나볼 수 있어요. 또한, 야외 공간에서는 제주 지역 업체들이 참여하는 플리마켓을 운영하여 제주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도 실현한다고 해요.

🛫 이스타항공 – 기안84 ‘아무렇게나 여행’

이스타항공은 MBC 여행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로 핫한 ‘기안84’를 모델로 계약하며 “아무렇게나 여행”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무 때나, 아무 데나, 아무렇게나 떠나는 여행”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기내에서 기안84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올여름 이스타항공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기내방송에 주목해 보세요! 

🛫 티웨이항공 – 신규 노선 확대 옥외광고

  혹시 길 가다가 이런 광고 보신 적 있나요? 티웨이항공이 유럽 노선을 신규 취항하며 “티웨이, 유럽으로” 캠페인 옥외광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지난 5월 인천-크로아티아 신규 취항에 이어 오는 8월부터 인천-로마, 9월부터 인천-바르셀로나 노선 운항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추가로 하반기 중 프랑크푸르트, 파리 노선도 준비하면서 다양한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유럽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티웨이항공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더 이상 항공편은 단순히 ‘이동 수단’이 아닌, 가치 소비의 영역까지 확장된 점을 잘 파악한 LCC 항공사들의 마케팅 사례, 어떠셨나요? LCC 항공사들의 다채로운 마케팅으로 항공 가격에 대한 경쟁력뿐만 아니라, 취향에 맞는 선택의 폭 또한 다양해졌는데요. 올여름 여행 갈 때 어떤 항공사를 이용할, 같이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에디터 미진   
 
 

마케팅몬데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maily.so/mkt.monday

마케팅몬데
글쓴이

마케팅몬데

이 브랜드 마케팅 전략 뭔데🤔 왜 했는데🤔 궁금하다면? 마케팅몬데!

답글 남기기

thumbnail_c5277809-29ac-4564-8c88-4affd011571d

마케팅몬데

다른 아티클 보기

📮 (광고) 크리에이티브 하나로 상장까지 간 마케터의 이야기 feat. 김용훈 그로스 연구소

📮 2024년에 돌아온 성냥팔이 소녀 (Feat. 배스킨라빈스)

📮 티모시 샬라메가 여기서 왜 나와? (feat. 엔씨소프트 져니 오브 모나크)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