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 이것만큼은 꼭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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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 이것만큼은 꼭 기억하세요!

역기획 제안서를 쓸 때 잊지 말아야 할 내용

역기획 강의를 진행해보고, 수강생 분들이 제출한 서비스 개선 제안서를 읽다 보면

다들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느껴졌어요.

오늘은 역기획 문서를 작성하면서 잊지 말아야 할 내용 한 가지 공유 드릴게요!

이미지 출처 :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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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의 개선 방향은 PM의 업무 범위에 해당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 PM은 패션 커머스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어떤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을까요?

A. 신사업. 즉, 뷰티(화장품)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것은 PM이 결정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사업 방향성과 수익성 등을 고려하여 영업, MD 등 타 부서에서 의사결정해야 할 내용이죠.

B. 반면 유저가 어떤 부분에서 결제를 망설이는지, 장애물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것은 PM의 업무입니다.

i) 장바구니에서 결제까지 이르는 동선이 여러 depth로 이루어져있어 유저의 이탈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요?

ii) 혹은 유저가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눈에 띄지 않아, 가격이 비싸다고 판단하고 서비스를 이탈하는 유저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요?

 PM은 이처럼 객관적인 유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점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 서비스의 실무자가 아니라서 실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지만, PM의 일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도출해 낸다는 것만으로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

이미지 출처 : P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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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개선안을 제안해야 합니다.

: 1번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제외하더라도, PM의 입장에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도 서비스의 핵심 기능. 즉 주요 수익 모델과 유저 플로우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방향성과 무관한 제안이라면, 실무에서도 우선순위가 밀리거나 반영되기 힘들 수 있어요. 서비스를 열심히 분석해서 낸 아이디어가 반려되는 건 생각만 해도 마음 아프니 이 아이디어로 핵심 기능이 개선될 수 있나? 꼭 고민해보시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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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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