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Z세대 PICK] 삐끼삐끼 챌린지 오물풍선처럼 날아왔습니다

208
0

매달 새로운 트렌드가 생기지만, 유독 최근에 핫한 것들이 많은 것 같지 않나요? 트렌드가 쏟아지는 요즘! 어떤 게 유행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한 번에 떠먹여 드릴게요.

1️⃣ 8월의 밈 <~처럼 달려왔습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일빠다, 첫 댓이다’ 이런 댓글들이 많이 보이죠. 사람들은 영상을 자신이 제일 빨리 봤다는 걸 댓글로 적어 유튜버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곤 해요. 최근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가 녹아 있는 새로운 밈이 탄생했어요! 

바로 “~처럼 달려왔습니다”입니다. 이 밈은 ‘뜨자마자 개처럼 달려왔다’라는 댓글이 시초예요. 이 댓글이 화제가 되면서 여러 트렌드나 유튜버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버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예를 들어 김풍이 등장하는 영상에는 댓글로 그가 창업했던 옾카페를 언급하며 ‘옾카페 문 닫는 속도로 달려왔습니다’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하고, 북한의 오물풍선이 언론에서 많이 언급되면서 ‘오물풍선처럼 날아왔습니다’라는 풍자적 밈이 생기기도 했어요. 그 외에도 다양하게 베리에이션 되는 댓글을 보며 사람들의 센스를 엿볼 수 있답니다. 


최근엔 유튜브 댓글을 넘어 다양한 곳에서 해당 밈이 활용되고 있어요! tvN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디글 클래식’에도 ‘~처럼 달려왔습니다’ 밈을 제목에 활용했답니다. 

출처 : 유튜브

‘~처럼 달려왔습니다’ 밈과 함께 “떴다/왔다 내 OOO”도 유튜브 댓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해당 밈도 유튜버의 특성에 맞춰서 다양한 버전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밈들을 잘 활용한다면 콘텐츠 좋아요 수는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출처 : 살빼조 유튜브 / 짐미조 유튜브

2️⃣ 8월의 챌린지 <삐끼삐끼>

최근 음원차트 1위 곡보다 화제성이 더 큰 것 같은 노래가 있는데요! 바로 “삐끼삐끼 아웃송”입니다. 이 노래는 야구 구단 기아타이거즈의 아웃송으로서 상대 팀 타자가 삼진아웃을 당하면 나오는 노래예요. 

출처 : 유튜브

기아 타이거즈 치어리더 ‘이주은’이 삐끼삐끼 노래에 맞춰 춤추는 직캠의 조회수가 5천만회를 넘으며 삐끼삐끼 아웃송이 인기를 얻게 되었어요. 노래에 맞춰 추는 춤 또한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 하며 삐끼삐끼 챌린지 열풍이 생겼답니다. 

출처 : 릴스

일반인뿐만 아니라 여러 유명인들도 삐끼삐끼 챌린지에 참여했는데요. 특히 평소 밈잘알로 유명한 걸그룹 엔믹스의 해원과 설윤이 해당 춤을 따라 하며 더욱 큰 화제가 되었답니다.

이렇게 삐끼삐끼가 유행하게 된 데에는 중독성 강한 노래와 이주은 치어리더의 미모가 큰 몫을 했지만 그 배경에는 야구의 높은 화제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최근 프로야구는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빠르게 관중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프로야구의 인기는 Z세대와 여성이 견인하고 있습니다. 주요 야구구단의 티켓 판매를 대행하는 티켓링크에 따르면 20대 관중의 점유율은 올해 약 40%에 달하며 모든 세대 중 1위를 기록했어요. 그리고 2023년에는 10개 구단 모두 신규 유입 고객 부문에서 여성이 남성의 비율을 앞질렀답니다.

트렌드를 이끌고 막강한 소비력을 가진 ‘Z세대 여성’이 프로야구에 주목하고 있으니, 마케터라면 프로야구에 한번 관심 가져보는 것 어떨까요?

 

3️⃣ 8월의 인물 <다시 핫해진 부캐>

몇 년 전에 핫했던 부캐 열풍 기억하시나요? 유재석은 ‘유산슬’로, 김경욱은 ‘다나카’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죠. 그러나 점점 많은 부캐들이 등장하더니 뇌절이라고 불리며 점차 시들해졌죠. 그런데 생각보다 빠르게 부캐 트렌드가 돌아오고 있어요! 요즘 어떤 부캐들이 주목받고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01. 랄랄 – 부캐 3종

유튜버 랄랄은 여러 가지 부캐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데요. 그 중 아줌마 캐릭터, 성형외과 상담실장 캐릭터, 네일샵 막내 캐릭터 이렇게 세 가지가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최근 랄랄과 친한 유튜버 ‘레오제이’가 그녀의 부캐들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를 업로드하였는데요. 해당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며 대중들에게 랄랄의 부캐 3종이 더욱 각인되었답니다.

성형정보앱 바비톡은 랄랄의 성형외과 상담실장 부캐를 광고 모델로 활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요즘엔 랄랄의 아줌마 캐릭터가 가장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데 유쾌하면서도 트렌디한 광고 모델 찾고 계셨다면 그녀의 아줌마 부캐는 어떨까요? 

출처 : 레오제이 유튜브 / 랄랄 유튜브

02. 가비 – 퀸가비

스트릿우먼파이터 때 악마의 스타성을 보여준 댄서 ‘가비’가 유튜브에서 부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 아셨나요? 

그녀는 월드스타 컨셉으로 퀸가비 캐릭터를 보여주고 있어요. 킴카다시안, 패리스힐튼과 같이 가십이 가득한 할리우드 스타의 삶을 패러디하는 캐릭터랍니다. 

외국에서 장기간 거주한 적도 없지만 유창한 듯한 영어 실력과 숨길 수 없는 그녀의 끼가 퀸가비 캐릭터의 재미를 높여주고 있어요. 콘텐츠 형식 또한 컨셉에 충실한데요. 과거 엠넷, 온스타일에서 많이 방영되었던 페이크다큐의 향수를 느낄 수 있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 떡상하고 있는 그녀의 콘텐츠가 현재는 시즌 1로 종료된 상태예요. 댓글 반응을 보면 많은 이들이 시즌 2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디바마을 퀸가비’ 시즌 2에 미리 컨택해 보는 것 어떨까요? 

출처 : 가비걸 유튜브

03. 이창호 – 뮤지컬스타 이호광

원조 부캐 부자 개그맨 ‘이창호’는 ‘이호창 본부장’, ‘매드몬스터 제이호’로 몇 년 전 큰 사랑을 받았죠. 그는 큰 인기를 끌었음에도 새로운 부캐 발굴을 멈추지 않았는데요. 그의 꾸준한 노력이 빛을 발하며 ‘이호광’이라는 뮤지컬 배우 컨셉의 캐릭터가 새롭게 뜨고 있답니다. 

출처 : 빵송국 유튜브

그의 새로운 캐릭터 ‘이호광’은 뮤지컬 배우 컨셉으로서 킹키부츠의 Land of Lola를 패러디한 영상을 업로드한 것인데요. 개그맨답게 과장하고 우스꽝스럽게 연출할 수도 있었겠지만 언뜻 보면 실제 뮤지컬 배우 같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높은 퀄리티를 보여줬답니다. 해당 콘텐츠가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엄청난 중독성을 불러일으키며 나날이 조회수도 상승 중이랍니다. 

출처 : 빵송국 유튜브

이호창뿐만 아니라 빵송국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코미디언들이 같은 컨셉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뮤지컬스타 시리즈가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모두 꽤나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기에 이들의 뮤지컬 배우 부캐가 더 큰 사랑을 받을 것 같아요! 이러한 뮤지컬 컨셉을 활용해 앞으로 빵송국에서 어떤 콘텐츠를 올릴지 주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Z세대 PICK 알차지 않았나요? 이것들만 알면 트렌드 잘 아는 척 완전 가능이랍니다.  ‘~처럼 달려왔습니다’, ‘삐끼삐끼’, ‘돌아온 부캐 열풍’ 모두 기억하시고 마케팅에 잘 활용해 보세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처럼 달려왔습니다’ 밈은 여러 상황에 맞춰 베리에이션 되고 있어요. 상황에 맞춰 센스 있게 활용해 보세요! 
✔️ 프로야구의 인기에 힘입어, 기아 타이거즈의 ‘삐끼삐끼 아웃송’이 유행하고 있어요.
✔️ 잠잠해진 줄 알았던 부캐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유행 지나기 전에 빠르게 주목해 보세요. 

매일 업로드 되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 소마코 블로그 구독 🔗 https://blog.socialmkt.co.kr/

📩 소소레터 구독 🔗 https://somako.stibee.com/

소마코
글쓴이

소마코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연구소, 소셜마케팅코리아입니다.

답글 남기기

소마코-로고-300x300

소마코

다른 아티클 보기

승헌쓰 이꼬르 나야나세여.. 막이러시구..~

[뉴스 콕] 2024년 결산! 올해 가장 뜨거웠던 뉴스 모음.zip

상권을 이기는 작은 가게 성공 법칙 (feat.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