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감감무소식 할게

108
0

띵동~!

반갑든, 반갑지 않은 내용이든 우리의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메일이다.

이놈의 이메일 좀 안 받아봤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다가도,
이메일이 없다면 업무가 정말 불편한 상황도 있는 건 확실하다.

이메일과 나는 애증의 관계라고나 할까.

우리의 업무에서 필수적인 이메일이라는 녀석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상대방에게 남기는 나의 인상도 크게 좌우된다.오죽하면 이메일 잘 쓰는 방법을 다루는 책이나 강의도 수십 개에 이를 정도니까.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간과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이메일 태도가 있다. 

이메일을 받았으면, 확인했다는 답장이라도 하자.


이메일에 답장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① 귀찮아서?

undefined
undefined

묻고 싶다. 도대체 내가 보낸 이메일에는 왜 답장 안하는 거에요?

이런 단순한 이유가 아니라서 항변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거야.

② 답장을 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해서

‘회신할 이메일에 담을 내용에 신중해야 해서 아직 고민이나 팀원들과 내부 논의를 더 해봐야 한다’라고.

당연히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은 부정확한 내용으로 답장을 하면 하나마나한 답장이야.
답장을 받은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게 할 위험이 있어.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어떤 결정이 필요한 중요한 내용을 담는 것이 아니라
‘잘 받았다’는 내용을 담아 답장을 보내보자는 말이야.

이런 답장에는 날씨가 어떻고, 건강을 잘 챙기라느니 등
불필요한 내용을 담지 않아 간결하기까지 하니 귀찮음도 조금은 덜 수 있다.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느냐고?

나에게 이메일을 보낸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어.
(이메일을 보내고 상대방의 답장을 기다려본 사람은 누구나 공감할 거야)

만약, 이메일을 보내고 난 뒤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이 흘렀음에도 답장이 없다면?
불안하지만 그 크기가 아직은 크지 않기에 긍정회로를 돌려보겠지.

[이메일 답장을 못 받은 지 2일 경과]
‘확인은 했을 텐데, 다른 일이 많이 밀려있어 회신을 늦게 주고 있는 걸 거야.’

내 이메일.. 확인했겠지?

내 이메일.. 확인했겠지?

조금 더 시간이 흘러, 이메일을 보낸 지 일주일이 되어갔을 때는?

그 사이에 이메일을 받은 나는 그 이메일을 무시한 것이 아니라
내용을 확인하고 팀원들과 공유하거나 여러 방면으로 고민을 하고 있더라도
상대방은 더 큰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기 시작할걸. 

[이메일 답장을 못 받은 지 5일 경과]
‘혹시 스팸함으로 내 이메일이 들어간 게 아닐까? 그래서 확인을 못 하고 있는 거라면?’
‘전화를 해볼까? 아, 아니야.. 너무 보채는 것 같아..’

어때?
혹시 네가 이메일을 보내고 하염없이 기다리면서 했던 생각들은 아니야?
상대방은 평온한 마음으로 이메일을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야.


우리가 굳이 전화나 문자, 카카오톡으로 연락하지 않고 이메일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필요한 첨부자료와 함께 많은 내용을 정제된 형식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위해서이지.

문자나 전화로 하기에는 너무 가벼울 것 같기에
마음을 담아 정성스럽게 시간과 공을 들인 이메일.

답장하는데 3~4일이 넘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전송버튼을 누르기까지 담았을 상대방의 무거운 마음을 헤아려보자.

귀찮음을 이겨낸 조금의 섬세함으로, 상대방에게는 더 큰 평온을 줄 수 있어. 


결론

답장에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은 이메일을 받았다면, ‘잘 받았고 정리된 내용으로 회신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답장을 보내는 것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이다. 

모베러주니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betterjunior

모베러주니어
글쓴이

모베러주니어

누구든 겪는 주니어 시절을, 당신 그리고 저도 겪고 있기에 글을 씁니다.

답글 남기기

모베러주니어

모베러주니어

다른 아티클 보기

이제, 내 '순업시간'을 찾아야 할 때

사수는 내가 만드는 겁니다.

그동안 시키는 대로만 일했다면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