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콘텐츠 만들기 2. 숏폼 영상 제작.

98
0

이미 한두 차례 소개 드린 적이 있지만 올해 초 롯데그룹에서는 AI를 활용해서 제작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그전에 삼성생명 역시 AI로 만든 광고를 제작했었죠. 최근 AI 기술이 더 발전하고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대형 에이전시나 프로덕션이 아니라도 이 정도의 영상은 누구나 혼자 제작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각 플랫폼들에서 공개 예정 중인 기술을 보면 머지않아 영화나 드라마 수준도 작업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AI를 개인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툴이 바로 브루입니다. 오늘은 브루의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루 설치 및 사용법 익히기

브루는 흔히 Text To Video(글을 영상으로)라고 부르는 AI 영상 제작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가 만들고 싶은 주제 한 줄만 입력하면 뱌로 영상을 만들어 주죠. 이 채널은 브런치인 만큼, ‘당신도 출간 작가가 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 가입 및 앱 다운로드  

브루에 접속해서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브루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제작한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테스트만 진행할 목적이라면 웹상에서 진행해도 상관없습니다. 

2. 영상 스타일 정하기: 

브런치 글 이미지 1

상단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 화면이 나타나는데, ‘텍스트로 비디오 만들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후 ‘화면 비율 정하기’를 통해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정방형, 클래식 비율의 영상을 정할 수 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영상의 성격에 따라 비율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희는 쇼츠를 만들기로 했으니 ‘쇼츠 9:16’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 영상 만들기

브런치 글 이미지 2

주제에 ‘당신도 출간 작가가 될 수 있다’라고 입력한 뒤 [AI 글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브루는 대본 작성에 챗GPT를 활용하는데 GPT-3.5는 기본 제공이고 GPT-4.0은 유료입니다. 주제를 입력하니 완료를 누르면 위와 같이 대본을 작성 중이라는 문구가 나타나죠. 

브루가 작성해 준 시나리오는 화면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는데요. 시나리오뿐 아니라 영상에 들어갈 나레이션, 이미지, 배경 음악 등을 취향에 맞게 설정한 뒤 다음을 누르면 AI가 영상을 제작해 주죠.

4. 영상 편집 및 내보내기 

대략 1분 정도 후에 영상이 만들어집니다. 이후에는 각 클립 별로 살펴보며 영상 편집 프로그램처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이미지나 자막, 성우를 변경할 수 있고 배경 음악과 폰트 등도 교체할 수 있죠. 또 영상의 시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고 싶은 내용이 반영되면 상단 오른쪽에 있는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서 다양한 포맷의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한 줄이면 영상을 만드실 수 있으니 직접 제작해 보세요. 무료입니다. 


브루 열 배 더 잘 활용하기….

제작해 본 영상이 마음에 드시나요?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브루를 더 잘 쓰는 방법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스토리보드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영상에 쓰일 이미지를 고급화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의 특징은 브루에서 자체적으로 생성을 못하는 기능이라 제대로 하려면 외부의 툴을 써야 한다는 것이죠. 

반대로 말해서 이 두 가지를 보완하면 꽤 훌륭한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인데요. 사실 브루의 핵심 기능은 영상 제작이 아닌 편집 부분이기 때문에 핵심(즉 스토리와 이미지)에 집중해서 빠른 영상의 제작이 가능한 거죠. 

챗GPT를 활용한 스토리보드 작업 

브루처럼 텍스트를 비디오로 전환해 주는 AI는 초보자가 다소 어려워할 더빙이나 배경 음악, 편집까지 모두 해결해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본에는 좀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브루가 만들어준 대본 내용을 직접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제 우리는 그런 방식으로 일하지 않죠. 

브루처럼 챗GPT를 사용하되 디렉션을 조금 더 구체화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도 출간 작가가 될 수 있다’를 주제로 챗GPT에서 대본을 만들어 보세요. 제 생각에 챗GPT의 글은 다소 개념적인 내용으로 시작해서 교훈적인 내용으로 끝내는 경향이 있어서 가급적 짧은 영상에 어울리는 직접적인 How-To와 사례 중심으로 제시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이 프롬프트는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드리진 않는데요. 기본적인 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이미 소개를 드린 바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혹시 궁금하신 분은 책을 구매해서 보시면~~.. 

미드저니로 이미지 만들기 

브루로 제작한 영상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AI로 제작한 이미지, 또는 웹상에서 가져온 이미지나 영상입니다. 내가 만든 스토리에 맞춤화된 이미지들은 아니기에 좀 어색하죠. 퀄리티도 다소 떨어지는 편이고요. 마약 미드저니나 다른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한다면 더 수준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저니의 경우 가격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만큼 영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이시라면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위의 요소 외에 일레븐랩스를 통해 나레이션을 따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수노 등을 활용해서 작곡을 할 수도 있겠죠. 좀 더 편집에 익숙해지시면 캡컷이나 프리미어 등으로 갈아탈 수도 있겠죠. AI는 내가 소재를 개발하고 필요한 소스를 확보하거나 편집을 하는 데 있어 훌륭한 조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유튜버의 꿈을 꾸었지만 편집이나 촬영 등의 부담으로 포기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AI와 함께 다시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최프로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travlr

최프로
글쓴이

최프로

스타트업과 광고대행사를 거쳐 글과 강의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최정훈_일러스트-e1657525454266-150x150

최프로

다른 아티클 보기

챗GPT는 '틀린그림' 찾기를 할 수 있을까?

직장인의 생산성을 높이는 AI 활용법

AI로 콘텐츠 만들기 3. 전자책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