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콘텐츠에서는 무신사 뷰티의 “Next Beauty” 광고에 대해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신사 뷰티는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뷰티 플랫폼입니다. 이번 무신사 뷰티는 핫한 아이돌인 에스파(aespa)의 카리나를 모델로 내세워 뜨거운 감자로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광고를 읽기 전에 무신사 뷰티 광고를 먼저 보고 올까요?
※출처: 무신사 유튜브 채널
무신사 뷰티 Next Beauty 광고 어떠셨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비주얼과 음악의 조화가 찰떡이었던 광고인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광고의 요소들을 하나씩 읽어 보겠습니다.
메시지
- 메인메시지: Next Beauty
이번 무신사 뷰티 브랜드 광고의 메시지는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입니다. 무신사 뷰티가 이러한 간단명료하면서 직관적인 메시지 전략을 적용한 것은 고객에게 무신사 뷰티의 구매 혜택이나 USP를 강조하는 것보다는 브랜드 전체적인 방향성을 임팩트 있게 전달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카피는 간결하되 브랜드의 포부에서 나오는 규모감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정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메시지는 뷰티 플랫폼 시장에서 현재 업계 1위인 CJ올리브영을 염두한 메시지 전략이기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타깃
- 성별/연령 : 여성 / 10대~30대
무신사 뷰티 브랜드 광고는 도달형(Reach) 형 광고이면서 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그래서 연령 타겟팅을 10대~30대로 넓은 범위로 타겟팅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성별은 여성으로 타겟팅했습니다. 왜냐하면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특정 화장품(코스메틱) 카테고리 중심으로 풀어가고 있으며, 여성팬덤이 많은 에스파의 카리나를 모델로 활용하고 있는 것도 성별타겟팅을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내용은 이어질 크리에이티브 부분에서 자세하게 읽어 보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무신사 뷰티 브랜드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는 심플하기 그지없습니다. 모델인 카리나의 얼굴을 클로우즈업 하여 영상 중심에 놓고 메이크업이 자동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형태를 기본 크리에이티브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중간에 카리나의 얼굴의 측면을 보여주면서 향수를 노출시키고 다시 카리나가 정면을 바라보면서 립스틱을 노출시키는 크리에이티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키리나의 모습과 함께 브랜드 로고를 함께 노출시키면서 광고는 끝납니다.
무신사 뷰티 광고에서는 카리나의 얼굴을 클로우즈 업하고 메이크업이 바뀌는 모습과 중간에 모델의 포즈의 변화와 함께 제품군의 변화를 함께 보여주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가져갔을까요? 첫 번째는 광고의 주목도에 있습니다. 카리나의 얼굴을 클로우즈 업하여 주요 타겟에게 노출하는 것보다 메이크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보여줄 때 사람들이 호기심에 광고를 끝까지 보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주요 타겟인 여성층에게 외적으로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가 색조화장품이기 때문입니다. 기초 화장품은 기능성에 초점에 맞춰진 카테고리지만 색조화장품의 경우 외모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카테고리이면서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광고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변화의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면서 중간 변주를 줘 향수, 립스틱을 노출하여 향수, 색조화장품 등 다양한 화장품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립스틕의 경우 색조화장품을 가장 대표하는 제품이라서 광고에 노출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왜 무신사 뷰티는 에스파(aespa)의 카리나를 모델로 기용했을까요? 앞에서 간단하게 이야기한 것과 같이 10~30대 여성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함이며, 카리나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무신사 뷰티의 진취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함입니다.
앞에서 읽어본 내용을 정리했을 때, 무신사 뷰티는 에스파 카리나의 예쁜 외모, 색조화장품의 시각적인 요소, 빠른 템포로 변환하는 메이크업 등을 활용하여 광고의 주목도를 높이면서 메인메시지를 강력하게 인지시킬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즉, 순도 비주얼 100%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통해 주요 타겟층을 공략하며, 메인 메시지를 강력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뷰티 “Next Beauty”광고의 인사이트
1. 브랜드의 방향성(포부)을 심플하게 추출하여 전달력을 높인다.
2. 심플한 메시지지만 브랜드의 방향성(포부)을 활용한다면 규모감 있게 타겟에게 메시지를 임팩트 있게 전달할 수 있다.
3. 비주얼적 요소를 무두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통해 메인 메시지를 강력하게 표현 및 타겟 공략
4. 심플하여 지루해 질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다양한 요소(변화, 크리에이티브 전개 속도, 색조화장 등)를 활용하여 광고의 지루함을 없애고 주목도를 높임.
5. 브랜드의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모델과 함께 협업
이번 콘텐츠에서는 무신사 뷰티의 “Next Beauty“광고를 읽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광고로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요즘 마케팅 제대로 공부하고 싶으시나요? 그렇다면 맠케팅101을 구독하세요!
맠케팅101이 쉽고 재미있게 떠먹여 드립니다.
맠케팅101 뉴스레터 : https://makketing101.stibee.com/
마케터 톰의 더 많은 인사이트는?